대형 헬리콥터의 세계 1인자를 가리다
헬리콥터 관련 기사나 포스팅들을 보면 항상 궁금한 점이 있었습니다.
CH-46 치누크와 CH-53 슈퍼 스탤리온 중 어느 기체가 더 거대한 걸까.
출처 : pl.wikipedia.org
출처 : www.mrwallpaper.com
세계 최대의 헬리콥터는 러시아의 Mi-26 입니다만, 러시아제입니다.
서방 최대의 헬리콥터를 가리기 위해서는 스팩을 정리해 봐야 겠지요.
수송 능력
CH-53E : 37명 (파일럿 2명, 거너 3명 제외)
CH-47F : 33-55명 (파일럿 2명, 운용요원 1명 제외)
단순 사이즈만 보면 치누크가 슈퍼 스탤리온 보다 크네요.
치누크는 앞 뒤로 돌아가는 대형 로터가 특징이지요. 동력 연결을 위한 샤프트가 지붕에 있어, 공간활용에 더 효과적입니다.
반면 슈퍼 스탤리온 쪽은, 테일로터를 위한 기계적인 구조물 덕문에 한계가 분명해 보입니다.
출처 : www.reddit.com
최대 이륙중량
CH-53E : 33,300 Kg (15,000 Kg)
CH-47F : 22,680 Kg (10,100 Kg)
하지만 반전은 지금 부터 입니다. 최대 이륙중량은 슈퍼 스탤리온 쪽이 비교가 안될 정도로 우수합니다.
가로 속 수치가 자체 중량인데, 엔진 3기가 장착된 슈퍼스탤리온이 치누크를 압도하고 있습니다. 계산해 보면 스탤리온은 18톤을, 치누크는 12톤을 나를 수 있습니다. 무려 6톤 차이 입니다.
응? 공간도 적은에 어떻게 나르느냐고요? 외부에 줄을 걸어 매달면 되거든요.
출처 : es.wikipedia.org
최대 속도, 순항 속도
CH-53E : 315km/h / 278km/h
CH-47F : 315km/h / 240km/h
특이하게도 두 기체 모두 최대속도는 170 knot로 동일합니다.
순항속도는 수퍼스탤리온이 우수합니다. 엔진이 하나 더 달려있으니 당연할 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출처 : ko.wikipedia.org
최대 작전반경, 최대출력, 최대 상승고도, 분당 상승고도 등 모든 스펙을 비교 했을 때,
슈퍼 스탤리온이 치누크를 압도하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400 마력의 터빈 샤프트 3기와 4,700 마력의 터빈 샤프트 2기 출력의 차이는 분명하지요.
출처 : www.freeimageslive.co.uk
다만 실내 공간의 경우 치누크가 슈퍼스탤리온 보다 여유로운 편인데요.
단순히 어느 기체가 우수 하다 라고 평가하기 힘든 게 세상의 이치 아니겠습니까.
높은 단가와 유지비용, 비교적(?) 적은 페이로드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성능으로 사랑 받고 있는 슈퍼 스탤리온.
성능보다는 범용성에 치중한, 그래서 육군에서 더 사랑 받는 일반적인 대형 헬기인 치누크.
쓰임새에 맞게 사용되는, 대형 헬기들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
출처 : thebrigade.thechive.com
CH-53E 스팩
General characteristics
· Crew: 5: 2 pilots, 1 crew chief/right gunner, 1 left gunner, 1 tail gunner (combat crew)
· Capacity: 37 troops (55 with centerline seats installed)
· Payload: internal: 30,000 lb or 13,600 kg (external: 32,000 lb or 14,500 kg)
· Length: 99 ft 1/2 in (30.2 m)
· Rotor diameter: 79 ft (24 m)
· Height: 27 ft 9 in (8.46 m)
· Disc area: 4,900 ft² (460 m²)
· Empty weight: 33,226 lb (15,071 kg)
· Max. takeoff weight: 73,500 lb (33,300 kg)
· Powerplant: 3 × General Electric T64-GE-416/416A turboshaft, 4,380 shp (3,270 kW) each
· Rotor systems: 7 blades on main rotor, 4 blades on anti-torque tail rotor
Performance
· Maximum speed: 170 knots (196 mph, 315 km/h)
· Cruise speed: 150 kt (173 mph, 278 km/h)
· Range: 540 nmi (621 mi, 1,000 km)
· Ferry range: 990 nmi(1,139 mi, 1,833 km)
· Service ceiling: 18,500 ft (5,640 m)
· Rate of climb: 2,500 ft/min (13 m/s)
Armament
· Guns:
o 2× .50 BMG (12.7 x 99 mm) window-mounted GAU-15/A machine guns
o 1× .50 BMG (12.7 x 99 mm) ramp mounted weapons system, GAU-21 (M3M mounted machine gun)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Sikorsky_CH-53E_Super_Stallion
CH-47F 스팩
General characteristics
· Crew: 3 (pilot, copilot, flight engineer)
· Capacity:
o 33–55 troops or
o 24 litters and 3 attendants or
o 28,000 lb (12,700 kg) cargo
· Length: 98 ft 10 in (30.1 m)
· Rotor diameter: 60 ft 0 in (18.3 m)
· Height: 18 ft 11 in (5.7 m)
· Disc area: 5,600 ft2 (520 m2)
· Empty weight: 23,400 lb (10,185 kg)
· Loaded weight: 26,680 lb (12,100 kg)
· Max. takeoff weight: 50,000 lb (22,680 kg)
· Powerplant: 2 × Lycoming T55-GA-714A turboshaft, 4,733 hp (3,631 kW) each
Performance
· Maximum speed: 170 knots (196 mph, 315 km/h)
· Cruise speed: 130 kt (149 mph, 240 km/h)
· Range: 400 nmi (450 mi, 741 km)
· Combat radius: 200 nmi (370.4 km)
· Ferry range: 1,216 nmi(1,400 mi, 2,252 km[100])
· Service ceiling: 18,500 ft (5,640 m)
· Rate of climb: 1,522 ft/min (7.73 m/s)
· Disc loading: 9.5 lb/ft2 (47 kg/m2)
· Power/mass: 0.28 hp/lb (460 W/kg)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Boeing_CH-47_Chinook
마지막으로, Mi-26의 치누크 능욕 사진을 감상하시겠습니다 ^^;;;
출처 : avioners.net
출처 : www.combatreform.or
'기타공학 > 비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 번 보면 잊기 힘든 특이한 형상의 대형수송기 2편 (0) | 2014.02.07 |
---|---|
받아들이기 힘든 특이한 모습의 대형수송기 1편 (0) | 2014.02.03 |
보잉 B787 드림라이너는 업계 올킬이 가능할까 (0) | 2014.01.24 |
보잉 역사상 최고의 대박을 터트린 초장거리 쌍발 여객기 B777 (0) | 2014.01.20 |
중력 제로에 도전한다 G-zero 비행기 (4) | 2014.01.16 |
불투명해 보이는 보잉의 베스트셀러 B747의 미래 (0) | 2014.01.08 |
매력적인 그러나 더 이상 볼 수 없는 가변익 비행기를 알아보자 (10) | 2014.01.04 |
차세대 전투기 FX 사업은 왜 미국 기체가 되어야 했을까 (8) | 2014.01.02 |
신형 중형수송기가 여전히 프로펠러라고요? (0) | 2013.12.30 |
극초음속으로 적진을 무력화 시킬 전략폭격기 SR-72 (4) | 2013.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