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 차로 보는 경제와 문화

고화질 스트리밍 동영상 기술이 불러온 기업 홍보의 명과 암


기업에게 양날의 칼인 유튜브 동영상들




새삼스럽지만, 정말 인터넷의 발전은 놀라운 것 같습니다. 



unimot.pl




불과 십여년 전 만 해도, 블로그에 고화질 사진을 올리기가 쉽지 않았었는데, 이제는 거의 기가바이트 급의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감상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얏-_-홍 조차...... 아, 아닙니다. 여튼 인터넷 세상 만만세 입니다.



http://www.indiaeducation.net




당연하게도 인터넷의 동영상 미디어들은 제조업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쳤는데요. 



기업들 입장에서는 신세계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비싼 돈 주고 광고영상을 만들고, 비싼 돈 들여 방송중에 틀어주고, 그럼에도 얼마나 홍보 효과가 있는지 확인이 어려웠습니다만,  



지금은 동영상 포털 덕분에, 유튜브가 대표적이겠네요, 언론이라는 중간 매개체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Youtube - Volvo trucks





제작한 광고 영상을 대중에게 직접 공개하고, 그 효과를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 광고비는 언론을 통할 때 보다 더 적어졌지요.



굳이 비싼 광고료를 내지 않아도 되니 리스크가 줄어들 수 밖에요, 덕분에 홍보력 만점의 영상을 광고에 활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혹 병신력 만랩의 기업 홍보 영상이 만들어 지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인데요. 병맛 광고 여러 개 만들어도, 재미있는 영상 하나만 대박 치면 되거든요.



Youtube - Volvo trucks




하지만 모든 일에는 햇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있는 법. 신세계가 열린 동시에 또 다른 헬게이트도 같이 열렸습니다.



아시는대로 유튜브는 거의 공공재 수준의, 개인 미디어를 제공합니다.



누구나 쉽게 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 할 수 있는데요. 자사 제품의 결함 동영상이 너무나 쉽게, 순식간에 퍼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영상이라는 특징 때문에 강렬한 인상을 남기게 되고, 제품 이미지를 위해 들인 수십억이, 결함 영상 하나에 모두 날라가는 일이 생깁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피하고 싶은 끔찍한 상황임에는 분명하지요.



출처미상




여기에 한 술 더떠, 악의적으로 조작된 영상이라도 뜬다면, 이건 정말 미치고 환장하는 일입니다. 청취자들이 사실여부를 확인 할 방법이 없으니 거짓이 사실로 둔갑할 가능성이 높거든요. 



클릭수를 높이기 위해 영상이 자극적으로 제작 된다는 점을 상기하면, 충분히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입니다.



frisss.hu




흠, 기업을 옹호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는데, 어찌어찌 쓰다보니 이렇게 흘러갔군요.



이러니 저러니 해도,



기업이 재미난 영상을 더 많이 만들 수록, 우리는 보다 더 풍부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접할 수 있습니다. 



제품 결함 역시, 예전 보다 보다 쉽게 정보를 얻는 얻는 개이득도 보게 되었으니까, 소비자인 우리 입장에서는 분명 장점입니다.



유튜브의 발전이 기업에게 명과 암을 동시에 불러왔다는 게 참 흥미로울 뿐인데요. 



블로그와 유튜브, 과연 그 다음은 어떤 인터넷 미디어 세상이 펼쳐지게 될까요? 그리고 다가올 인터넷 미디어는 기업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