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공학/비행기

여객기 파일럿도 전투기 파일럿처럼 산소 마스크를 써야 한다고요?


항상 산소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여객기 조종사들




lechicgeek.boardingarea.com




비행기를 타면 출발 전, 승무원들이 비상용 산소 마스크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여압 이상으로 산소가 부족해 지면, 캐빈 천장에서 자동으로 떨어지면서 약 15분간 사용하게 되는데요.



thecrazyfacts.com



사용 시간에 제한이 있는 건, 



화학적(염소산 나트륨 + 철분)으로 산소를 발생시키는 메커니즘을 갖기 때문입니다.



aviationweek.com




반면, 파일럿의 경우는 승객석과 분리된 별도의 산소공급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 마스크를 통해 지속적으로 산소를 공급 받을 수 있지요.



헐.... 그럼 승객은 15분 뒤에 그냥 요단강으로 가란 소리인가요?



노노노 그럴리가요. 여객기가 1만 피트 (약 3,000m) 아래로만 내려 오면, 숨 쉬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문제가 생겨 긴급 하강할 경우, 10분의 시간은 충분하고도 남거든요.



news.com.au




파일럿들이 별도 산소 마스크 시스템을 사용하는 건, 미 연방 항공국 FAA 규정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국제선의 순항 고도는, 2만 5천 피트 에서 3만 5천 피트(약 9,000m 안팎) 사이 입니다.



commons.wikimedia.org



그런데 간혹 고도가 4만 피트를 넘어가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난기류나 제트기류를 피하기 위해 고도를 올리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FAA 규정에 따르면 4만 피트가 넘어가는 경우, 혹시 모를 비상 상황에 대비해 파일럿은 항상 산소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anno2070.wikia.com




전투기 조종사들이 마스크를 끼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네요. ^^;;;;



참고링크 >> FAA 규정 Part 135.89 (영문)



4만 피트로 고도를 올리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고 합니다만, 뭐든지 예외를 만들어 내는 특별한 녀석들이 있지요. 



samchui.com




세계 최고속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가 바로 주인공입니다.



마하 2.2의 속도를 내기 위해 순항고도가 무려 6만 피트(!) 18km 상공이었거든요.



마하 3을 내는 SR-71의 순항고도(최대 8만 피트) 와도 간혹 겹칠 정도였으니, 산소 마스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였겠지요.



rockwellcollins.com




규정 대로라면 콩코드의 파일럿은 4시간여의 비행시간 내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데,



우리가 미세먼지 마스크를 한 시간만 끼도 다녀도 이렇게 불편한데요. 얼마나 번거로울지 상상 잘 되질 않습니다.



Study: Pilots Ignore Oxygen Regulations (AIN online 2010.01.26 / 영문)



예전의 일부 기사에, 여객기 파일럿의 마스크 착용 관련 'FAA 규정 준수율'이 생각보다 낮다고 하네요.



마스크 착용시 지상 관제사와의 통신이 불편,


매 운항마다 산소 시스템을 점검해야 하는 추가비용이 발생,


순수 산소를 공급하는 탓에 산소중독이나, 일부 호흡기 감염증이 발생할 우려,



가 있어서라고 합니다.



하지만 2010년 기사이고, 마스크를 낀 파일럿의 셀카가 제법 검색되는 것으로 봐서는, 다들 열심히 착용하고 계시는 듯 해요.



disciplesofflight.com



고고도에서의 방사선 문제도 그렇고..... 



조종사들의 연봉이 높은데는 다 이유가 있는 모양입니다. ^^







P.S.1 콩코드의 경우 피폭량을 관리하기 위해 '실시간 방사선 측정기'를 싣고 다녔다고 합니다.



P.S.2 비상시 산소마스크 착용법을 자세히 살펴보면 성인이 먼저 착용한 후, 아이가 착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산소증에서는 순식간에 의식을 잃을 수 있어, 우선 내가 먼저 착용하고 주변을 도와주는 순서가 올바르다고 합니다.



여기에 대한 흥미로운 포스팅을 발견해서 링크 올려드려요. (유튜브를 요약한 글인데 잼있습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