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공학/비행기2018.04.20 00:30


전 세계에 퍼져 있는 항공기 장기 보관소를 찾아보다




얼마 전에 '미국의 가공할 생산력'에 대한 포스팅을 올렸었는데요. 





준비 하면서 찾은 가장 인상적인 사진은, 항공기 폐기장이라 불리우는 'Aircraft boneyard'의 사진 이었습니다.



www.destinationtips.com




미 공군이 운용하는 '아리조나'주 투산에 데이비스 몬탄 공군기지가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에서 아직 현역으로 날라다니는 F-4가 전시물자로 치장되어있는 어마어마한 곳이었죠.



그런데 군용기 만큼은 아니지만, 상용기 역시 동류전환용 부품을 공급받기 위해 민간 폐기장을 별도로 운용하고 있더군요. 



흥미로워서 부지를 구글어스에서 찾아 봤는데, 



지어 몇 곳은 3D 랜더링 까지 되어 있는 걸 발견했습니다. 



http://www.tucsonsentinel.com



먼저 몬탄 공군기지의 좌표입니다.



구글어스 >> Davis-Monthan AFB



미 서부 아리조나의 건조지대인, 모하비 사막 인근에 위치해서 항공기를 장기 보관하기에 적당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고 하지요. 



A-10을 보유한 미공군 전투비행단의 부대로, 주방위군 소속의 F-16이 활동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현재 약 4,400대의 군용기가 보관되어 있어 단연 세계 최대의 비행기 폐기장입니다. 



구글 어스에서는 3D로 랜더링 된 각종 기체를 관람(?) 하실 수 있습니다.



en.wikipedia.org




마찬가지로 아리조나에 위치한 킹맨 공항입니다. 



구글어스 >> Kingman Airport



여기는 원래 미육군 항공대가 사용하던 항공기 폐기장이었습니다. 



2차대전 직후 남아도는 항공기를 보관 했었는데, 1949년 항공기의 민간 매각이 완료된 후 민간에 이양 된 공항이지요. 



델타항공과 DHL 소속의 기체가 보관 중에 있으며, 하루에 120건의 항공기가 뜨고 내리는 어엿한 지역 공항이기도 합니다.



en.wikipedia.org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모하비 항공우주 센터입니다.





2차 대전 당시 미 해병대가 사용하던 훈련 기지로, 1970년대에 민간 항공기 개발의 테스트 장소로 많이 사용 되었다고 하는군요. 



en.wikipedia.org




현재는 그 유명한 버진 갤럭틱의 스페이스원을 비롯한 여러 민간 우주 기업들이 애용하는 시험 장소라고 합니다. 



일반 공항이 아닌 관계로, 비수기(?)에는 에어레이싱 이벤트가 열리기도 한다지요.



commons.wikimedia.org




우주인으로 유명한 바로 그 로스웰 입니다.





뉴 멕시코에 자리한 국제 공항으로, 1947년 로스웰 UFO 사건으로 세간의 이목이 집중 된 곳이기도 하지요. 



www.redbull.com




레드불의 성층권 자유낙하 이벤트가 바로 로스웰 국제공항 인근 지역에서 있었지요.



2016년 아메리카 항공이 자사가 보유한 MD-80 20대를 일시에 퇴역시켜, 들어가 보시면 줄지어 늘어서 있는 MD-80를 보실 수 있습니다.



en.wikipedia.org




흠... 그러고 보니 3D로 구경할 수 있는 민간 부지를 지나쳤군요. 아리조나의 피닉스에 있는 굿이어 공항입니다.



구글어스 >> Phoenix Goodyear Airport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여기 역시 미해군, 미해병대의 항공기 저장 보관소 였는데요. (대체 미군 소속의 항공기 보관소가 몇 곳 이었던 건가요;;;) 



en.wikipedia.org




보관기능이 몬탄 기지로 통합 이전되면서, 현재는 항공아카데미가 위치한 일반 공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 유럽계 항공사들이 자리하고 있으며, 독일의 루푸트한자 아카데미, 영국의 옥스포트 항공 아카데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형 부지는 이 정도로, 나머지는 대부분 소규모의 여객기 저장소 확인이 되는데요. 별로 대단한 게 없는 관계로 도맷금으로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abilenetx.gov


구글어스




사브 340이 보관되어 있는 텍사스의 애빌린 공항입니다. 여기도 20 대 가량의 3D 기체를 구경할 수 있어요.



구글어스 >> Abilene Regional Airport 




ckom.com


구글어스




조금은 뜬금 없는 캐나다의 스카이XE 국제 공항입니다. 



이곳에는 8대의 포커 F-28이 보관되어 있지요. 마찬가지로 3D로 보실 수 있습니다.






en.wikipedia.org




캐나다 뿐만이 아니라 호주와 스페인에도 있는데, 호주는 아직 기체가 확인되지 않고 스페인은 구글에서 찾아지는 군요.



주로 유럽 항공사의 기체들이 보관되어 있는 스페인의 테루엘 공항입니다. 



축구로 유명한 마드리드와 발렌시아의 중간쯤에 자리하며, 2003년에 개항한 비교적 신생 공항으로 확인되네요.



구글어스 >> Teruel Airport




그냥 마무리 하기가 아쉬워서 마지막으로 러시아의 비행기 폐기 공장(?)도 같이 좌표를 올려드려요.



마나스 국제 공항의 비행기 폐기장으로 1991년 부터 운용 되었다고 하는군요. 



en.wikipedia.org


구글어스



방구석에 앉아 러시아의 기체들을 직접 볼 수 있다니, 새삼 기술의 발달이 놀랍기만 합니다. ㅋ



구글어스 >> Manas International Airport 






Posted by 위저드아이언 wizard_IR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