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공학/다른 공학들

몰라도 사는데 지장 없는 개미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


벌의 친척인 개미의 재미있는 이야기들




얼마 전에 아이랑 같이 놀러 가다가 길에서, 개미들이 떼로 모여들어 전쟁을 하고 있는 광경을 목격했습니다.






얘네들도 전쟁을 하네, 대체 뭐 때문에 싸우는거지?



개미에 대해 궁금해서 이것저것을 뒤져 보았는데요.



찾아보다 발견한 '개미에 대한 흥미로운 점 10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en.wikipedia.org




1. 개미는 곤충강 벌목 개미과의 생물로, 벌과 사촌지간 입니다. 



여왕에 일만 하는 녀석에, 집지키는 녀석까지, 놀라우리 만큼 생태가 닮아 있는데, 두 종이 서로 다른 길을 걸은 건 1억 3천만년전 백악기 중기쯤으로 추정됩니다.



en.wikipedia.org




2. 흰개미는 곤충강 흰개미목 흰개미과로, 이름만 비슷할 뿐 개미가 아니라 오히려 바퀴벌레쪽에 더 가깝다고 하는군요.






3. 개미 세계에는 '교육'과 '학습'이 존재 합니다. 예를 들어 군락 내부에서 버섯을 기르는 기술이 대대로 전해지는데, 포유류 외에는 곤충에서 개미가 유일하게 가진 능력이라고 합니다.



Wikimedia Commons




4.가축을 사육하는 유일한 곤충류입니다. 



진딧물에게 분비물을 얻고 대신 포획자를 막아주는데, 분비물의 양이 시원치 않으면, 직접 목초지를 옮기거나, 분가(?)시 아얘 데리고 떠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en.wikipedia.org




5. 개미는 해충을 억제하고, 토양을 섞어주는 점에서는 익충이지만, 작물에 해를 끼치는 진딧물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해충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치명적인 독성을 가진 붉은 불개미가 등장하면서, 해충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더 많아지고 있지요. 



en.wikipedia.org




6. 개미도 두 집단이 마주하면 대대적인 전쟁이 발생하는데, 자신의 영역에서 상대를 몰아내기 위해 거의 한쪽이 전멸할 때 까지 싸운다는군요. 



쪽수(!)에서 밀리면 전령을 보내 지원군을 요청하는 조직적인 움직임도 보여준댑니다.



telegraph.co.uk




7. 전면전이지만 고도로 분업화된 전투를 벌이는데, 그 대표적인게 바로 개미산을 이용한 원거리 포격전입니다. 



독성 자체는 친척인 말벌이나 꿀벌보다 낮아 사람에게는 따끔한 정도의 느낌입니다만, 개미 입장에서는 화학무기가 탑재된 포탄이 떨어지는 충격이 아닐까 싶군요. 



본격 곤충계의 포트리스.



en.wikipedia.org




8. 조직적인 움직임 뒤에는 발달된 의사소통 기술이 있겠죠. 



페로몬을 이용한 화학신호, 신체의 마찰을 이용한 소리 신호가 사용 되는데요. 개미들이 줄지어 이동하는 이유가 바로 개미가 페로몬을 바닥에 뿌려놓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우리가 말실수를 하듯, 개미들도 실수를 해서, 이게 잘못 되면 위 같은 영상의 일도 일어나게 되지요. 



그야말로 죽음의 무한루프 입니다. -_-;;;




www.newscientist.com




9. 개미의 습성이 아니라 개미를 독특하게 이용하는 사람의 습성(?)이 되겠네요. 



군대개미의 경우 한 번 물면 잘 놓지 않은 습성이 있는데, 



턱의 힘이 너무 강력하다 보니, 옷이 찢어 졌을 때, 혹은 긴급히 상처를 봉합 해야 할 때, 주둥이로 물리고는 머리를 똑(?) 따면 된다고 합니다.



oundupreads.jsc.nasa.gov




10. 전자기장(?)에 환장하는 라즈베리 개미라는 녀석이 있는데, 



가전제품에 기어 들어가 고장내는 건 애교로, 고가의 정밀 장비를 운용하는 기업에서는 방제에 골머리를 썩는다고 합니다. 



변압기에 떼로 몰려들어가 정전을 일으키는 바람에 미국 남서부에서는 아주 골칫거리라고 하네요. 현지에서는 라즈베리미친개미(Rasberry Crazy Ant)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여담입니다만, 지구상에 존재하는 개미의 수가 인간의 인구수를 아득히 뛰어 넘는다고 하지요. 어쩌면 지구의 진정한 주인일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드는데요. 



en.wikipedia.org





꿀단지 개미가 아프리카 현지에서는 별미라고 하니, 지구의 주인을 먹는, 먹이사슬의 정점 인간의 위용입니다. ㅎ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