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려지지 않은 해저 케이블에 대한 10가지 재미난 이야기




예전부터 우니라나의 인터넷 속도는 유무선 공히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합니다만,



사실 인터넷 이라는게, 전 세계적인 통신망을 사용해야 하는 관계로, 국내 통신망 못지않게 해외 통신망의 속도도 중요한 편이지요.



직구하려고 아마존에 들어간단 소리는, 어딘가 미국과 인터넷망이 연결되어 있다는 소리이니까요.



해외로 넘어가는 트래픽은 대부분 해저에 매설된 통신 케이블을 통해 소화되는데요.



그래서 재미삼아 찾아본 해저 케이블에 대한 10가지 재미난 이야기 입니다. ^^






첫째,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의 인터넷 트래픽은 90% 이상이 해저에 매설된 통신 케이블을 통해 처리됩니다.



lpsingenieria.com




둘째, 


우리나라의 해저 케이블은 주로 일본을 거처 태평양을 종단하여 미국으로 넘어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셋째, 


일본을 거치지 않은 미국 직통 회선은 딱 하나 가 있습니다. 


2018년 5월 개통된 NCP 컨소시움 해저 케이블 망이 일본을 거치지 않고 미국으로 바로 들어갑니다. (KT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www.submarinecablemap.com




넷째, 


위의 이유로, 동일본 대지진 때 해저케이블이 몽조리 날라가면서 대부분의 인터넷이 먹통이 되었습니다.



www.theatlantic.com




다섯째, 


당시 KT만이 유일하게 대만으로 우회하는 별도의 망을 확보한 탓에, 유일하게 원할한 트래픽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하지요.



ko.wikipedia.org




여섯째, 


아시아의 트래픽 허브는 주로 싱가폴, 대만, 일본이 맡아왔는데, 싱가폴은 높은 지가로, 대만과 일본은 지진의 위험으로 인해 점차 허브지역으로의 매력을 잃어간다고 합니다. 


땅값이 싼 부산과 거제 인근이 대안으로 주목 받는다는 소리도 있습니다.



telecomreviewasia.com




일곱째, 


해저 케이블선의 제작기술, 매설기술은 생각보다 쉽지 않아서, 우리나라에 해저케이블 부설선은 KT 서브마린이 보유한 '세계로호'가 유일합니다.



http://www5b.biglobe.ne.jp




여덟째, 


해저케이블의 단면을 보면 의외로 가는 몇가닥의 광섬유를 어마어마하게 두툼한 강선 피복이 둘러 싸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laboiteverte.fr




아홉째, 


통신케이블이 아닌 전력케이블은 구리 도선 자체도 상당히 굵어서 우람한 지름의 크기를 자랑합니다.



twitter.com/rainmaker1973/status/981634926637453322




열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업 활동이나, 고래의 습격(?)에 의해 간혹 파손이 되는 편이라, 세계로호 만해도 1년 내내 수리하러 원양을 떠돌아 다닌다고 하는군요. 


물론 파손 원인 1위는 해저화산과 같은 자연재해지만요 ^^;;;




Youris.com




Posted by 위저드아이언 wizard_IR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