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 차로 보는 경제와 문화

폭락한 현대 자동차 주가. 진정한 위기의 시작인가?


흔들리고 있는 코스피 대장주 현대 자동차



* 들어가기 전에, 불과 얼마 전 현대 자동차가 위기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는데 올 것이 왔습니다. 현대자동차 주가가 수직 하락 했습니다.

 

 한 회사의 주가는 경영상태에 대한 지표가 됩니다. 상황이 어려우면 주가가 떨어지고, 좋으면 올라가지요. 그런 의미에서 최근 현대자동차의 주가 하락은 주식시장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한때 삼성전자와 함께 국내 시총 1,2위를 넘볼 정도의 대장주 였습니다만, 실적악화로 인해 최근 10% 이상 주가가 급락 했습니다. 고점 대비 거의 반 토막이 난 상태이지요.




폭락한 현대 자동차 주가. 진정한 위기의 시작인가  i20

출처 :  dusterfun.ru



 엔화 약세 및 유로화 약세로 인해 판매가 저조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인데요. 이를 차트로 한번 확인 해 보았습니다.

 


파란색이 현대자동차의 2년치 주가 차트입니다.

빨란색이 토요타(Nasdaq) 2년치 주가 차트입니다.

마지막으로 분홍색인 원/엔화 2년치 환율변동입니다.




폭락한 현대 자동차 주가. 진정한 위기의 시작인가 - 주가1

출처 : Yahoo Finance 



 확실히 환율이 영향이 있어 보입니다. 2년간 원화가 엔화대비 약 10% 절상이 될 때 현대의 주가는 거의 40%가 빠졌습니다. 반면 토요타는 20% 상승했지요.

 

 지금의 현대 실적이 환율에 따른 결과라면. 똑같이 원화가 약세였을 MB 정권때도 같이 비교해 봐야 겠지요? 마찬가지로 파란색이 현대, 빨간색이 토요타, 그리고 이번에는 색을 바꾸어 녹색이 원/엔화 차트입니다. 기간은 딱 5년전인 2010년 전후 입니다. (2009 6월 – 2011 6)

 



폭락한 현대 자동차 주가. 진정한 위기의 시작인가 - 주가 2

출처 : Yahoo Finance 




 이상하지 않으세요? 동일본 대지진이 2011년이었으니 이 주가는 그 이전의 흐름입니다. 환율 변동폭이 3% 이내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주가가 자그마치 80% 가까이 뛰었습니다. 만약 지금의 위기가 단순이 환율 때문이라면 5년 전에도 현대의 주가는 기껏해야 일이십 퍼센트 내외로 상승했어야 합니다.

 

 따라서 지금 현대의 약세장은 환율로 인한 수익성 악화 에 추가로 다른 이유가 섞여 있다고 추측해 봐야 합니다.




폭락한 현대 자동차 주가. 진정한 위기의 시작인가 1

출처 : www.cnbc.com 



 우선 제가 이전에 언급한 내수시장에서의 추락 (관련 포스팅을 꼽을 수 있습니다. 리플 다신 분과 의견을 주고 받던 중 현대의 영업이익률을 직접 계산해 보게 되었습니다. 흥미롭게도 내수시장에서는 최소 12%, 해외 시장에서는 최대 7% (북미 4%)의 영업이익을 올리고 있음을 확인하였지요. 내수시장 점유율이 기존의 80% 대에서 50%대까지 추락한 상황은 현대에게 타격이 매우 큽니다.

 

 실제 올 4월 기사화 되기도 했습니다.


 


 이 와중에 현대차 5월 판매실적이 발표되었는데, 내수 수출을 가리지 않고 거의 두 자리수의 실적 하락이 있었습니다. 실제 현대 북미 법인의 2015 5월 실적발표를 보면 전년 동월대비 약 10%가 줄은 것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성장세가 꺾이다 못해 하락하기 시작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폭락한 현대 자동차 주가. 진정한 위기의 시작인가2




 따라서 현재의 주가 급락은 분기 전체 이익 감소에 이어, 실제 판매량 감소가 확인되면서 시작 되었다고 봐야 합니다. 내수시장과 북미시장의 추락이 하락을 쌍끌이 중인 셈입니다. 작년 10조짜리 한전부지 매입으로 시장의 분위기도 냉소적 이었는데 엎친데 덮친격이 되어 버렸습니다.

 

 추가로 현대의 주력 차종들이 모두 출시된 직후의 상황이라 당분간 반등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페이스리프트를 포함한 신차가 모두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아반떼를 제외한 주력차종 – LF 쏘나타, 그랜저, 아슬란, 제네시스의 판매량이 전체적으로 줄었습니다. 이는 내수 수출 모두 동일한 상황입니다.

 



폭락한 현대 자동차 주가. 진정한 위기의 시작인가 - 아슬란

출처 : www.drive.ru



 전년 동월대비 실적이 어떻니, 경쟁사 대비 스팩이 어떻니 하며 숫자로 따져볼 필요도 없습니다. 시장은 정직합니다. 길거리에 LF 쏘나타가 생각보다 많이 보이질 않습니다. 아슬란은 출시 이후 딱 한 번 봤습니다. 그랜저가 그렇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나마 제네시스는 멋있다고 생각 되지만,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차라리 BMW, 아우디로 가겠다는 사람이 많습니다. (현대차 가격 관련 포스팅) 자동차 회사의 돈은 중대형에서 나오는데, 이런 반응은 치명적입니다. 가격, 연비, 출력 모두 우위를 점하고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폭락한 현대 자동차 주가. 진정한 위기의 시작인가 - 벤츠

출처 : www.egmcartech.com 



더욱이 매년 임단협 하투 때 파업이 있어왔던 걸 생각하면 판매량은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이는 최대 수출 실적을 올렸음에도 힘을 못쓰는 기아자동차 주가를 봐도 알 수 있습니다. 시장은 두 회사 모두, 팔아도 돈이 적게 남고, 많이 팔리지도 않을 것이라 보고 있지요.

 



폭락한 현대 자동차 주가. 진정한 위기의 시작인가 - 파업

출처 : www.businesskorea.co.kr


 

 현대의 추락은 한국 경제에 결코 달갑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의 열 가구 중 약 한 가구는 어떻게든 현대자동차 그룹과 연결 되어 있고, (관련 포스팅) 실적악화는 곧 대한민국 경제 성장률 하락과 이어집니다


 현대자동차가 어서 정신을 차려서 가격이 아닌 기술력으로 승부하는 그런 회사가 되었으면 합니다. WRC와 같이 현대와 관련된 기분 좋은 내용의 글을 쓸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위저드아이언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