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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와 자동차 회사/자동차 기술

차량용 OS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전쟁의 서막 애플과 구글 그리고 자동차 업체


자동차용 OS를 선점하기 위한 거대 기업군의 치열한 혈투



 스마트폰에서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 두 공룡이 소프트웨어 시장을 꽉 잡고 있는 건 너무나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데스크탑에서 모바일로 생태계가 넘어가면서 변화 시기를 놓친 마이크로 소프트의 윈도우는 예전만 못한 위상을 가지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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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들 거대 소프트웨어 집단이 자동차 시장에서도 격돌하기 시작했는데, 커넥티드 카 OS의 일종인 애플의 '카플레이'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가 그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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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범위하게 보급된 스마트폰을 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동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이들 OS가 차량에 장착되면 스마트 폰의 기능을 자동차의 멀티스크린에서 직접 작동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운전 중에 저장된 번호로 전화를 걸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핸드폰 없이 자동차의 스크린에서 바로 검색하여 연락이 가능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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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자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폰에 저장된 각종 멀티미디어 소스를 바로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지도 어플을 활용하여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요.

 

 현재 출시된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는 스마트폰을 미러링 시키는 일종의 보조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런데 얼마 전 눈여겨 봐야 하는 기사가 하나 떴습니다.

 


 


 커넥티드카 OS개발에 기존의 완성차 업체인 포드와 토요타가 손을 잡았다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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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의 자체개발 OS가 기존 모바일 생태계에 의욕적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소리소문 없이 사라졌었는데요. 그냥 봐서는 마치 삼성의 모바일 OS 바다와 타이젠의 재판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지요. (요새 어떻게 흘러갔는지 궁금하네요


 스마트폰의 두 공룡이 버티고 있는데 왜 굳이 승산 없는 게임을 할까 생각도 듭니다.

 

 그런데 사실, 자동차 업계 – 부품 업체를 포함한 완성차 업체들은 이미 소프트웨어 운영체제에 다들 한 가닥씩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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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금 의외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는데, 대부분의 자동차 부품은 이미 전자식으로 구동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전자 부품들을 통합 제어하기 위한 OS 역시 몇 개 업체에 의해 과점 되어 있는 상태이지요


 그 유명한 콘티넨탈, 보쉬, 델파이가 소프트웨어 제어 분야의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내부 통신과 제어에 대해 조금 깊이 쓴 글들이 있으니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상황이 이러다 보니, 미러링 수준이 아닌 완전한 통합을 추구하는 다음 세대의 커넥티드 OS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자동차 컨트롤러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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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체가 스마트폰이 되는 현재의 OS가 아니라, 스마트폰을 포함한 차량 전체의 시스템을 운전자가 직접 컨트롤 하는 OS가 필요하게 되는 겁니다


 복잡하게 설명해서 어려워 보이는데, 이미 관련 기술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바로 무인 자동차 기술입니다.

 




 현재는 운전자가 탄 상태에서 무인 주행이 가능한 수준까지 구현이 되어있고, 폭스바겐 그룹, GM등에서는 이미 출시를 저울질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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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기술이 더 발전되면 휴대용 디바이스를 통해 차량 소유자가 자동차를 원하는 장소까지 차를 부를 수도 있고, 보내 놓을 수도 있게 되겠지요. 


커넥티드 OS의 끝판 왕에서 스마트 폰은 주가 아니라 부인 보조장비가 되는 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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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인 자동차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IT를 제어하는 수준의 현재의 OS가 아닌 역학을 제어하는 통합 OS가 필요합니다. 노면의 환경을 받아들여 차량의 각종 구동부를 제어하는 기술은 단순 IT업체의 OS가 건드릴 수 있는 레벨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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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 다 아시는대로 구글은 이미 무인 자동차 개발에 뛰어들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이미 그전부터 로봇 산업을 인수 합병하면서 IT에서 벗어나는 움직임을 보여왔습니다. 구글이 왜 이런 행보를 보이고 있는지 쉬이 짐작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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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에서도 얼마 전 자동차 관련 부서가 신설되었다는 언론의 보도도 있었습니다. 애플도 현 상황에서의 한계를 깨닫고 다소 늦었지만 구글을 추격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전통의 자동차 부품업체들도 가만 있을리는 없지요. 이미 유사한 기술을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일부는 실제 양산차에 적용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BMW만 해도 상당히 진화된 IT 디바이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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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국, 표면적으로는 구글과 애플이 이 분야도 쉽게 장악할 것 처럼 보이지만, 복잡한 기술 탓에 전쟁은 이제 시작되었다고 봐야 합니다. 토요타와 포드가 커넥티드 OS에 손을 잡았다고 해서 아직 늦은 시점이 아니라는 이야기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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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분이 그러더군요. 지금의 상황만 보면 소프트웨어의 강대국 미국과 하드웨어의 강대국 독일의 대리전을 보는 것 같답니다.


 IT를 주도하는 집단군, 애플과 구글은 미국이 맞고, 자동차를 주도하는 집단군, 폭스바겐, 콘티, 보쉬는 독일 국적의 기업이니 틀린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 


 1라운드가 막 시작된 차량용 OS 소프트웨어 전쟁. 과연 승자는 누가 될까요? 우리나라는 과연 끼어들 여지가 전혀 없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