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공학/다른 공학들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


원자력 발전의 연료는 우라늄인데 왜 세슘이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쏟아진 관련 기사들 중 가장 많이 다루어진 내용은, 단연코 방사능 관련 정보입니다. 세슘이 어떻고 저떻고, 반감기가 이렇고 저렇고 하며 다양한 기사들을 접할 수가 있었지요.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1www.whoi.edu





 그런데 어느날 문득 이상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자력 발전에서 연료는 우라늄이잖아. 근데 왜 세슘 이야기가 나오는거지?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니 답이 쉽게 나왔습니다. ‘세슘은 우라늄이 핵분열 한 후 나오는 방사성 원소이다.’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2periodictable.com





 중성자가 전속력으로 우라늄에 충돌하면 반으로 쪼개지면서 에너지와 중성자를 뱉어내는데, 쪼개진 원자가 바로 세슘인 것이지요.  



 갑자기 또 의문이 듭니다. 우라늄 235의 원자량은 235 입니다. 절만은 118쯤 됩니다. 세슘의 원자량이 137이므로 절반이 넘습니다. 우라늄 235가 분열을 해서 딱 반으로 갈라지지 않는건가?



 또 다시 검색을 해 봅니다. 



 역시 예상대로였습니다. 핵분열의 결과 바륨(Ba), 크립톤(Kr) 스트론튬(Sr), 제논(Xe), 그리고 세슘(Cs)의 동위원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모두 방사능을 띄는 녀석들이고요.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3www.forbes.com





 다른 화학성질을 가지지만, 동위원소로 쪼개지기 때문에, 이들의 질량이 모두 비슷하다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그럼 질문이 또 나옵니다. 아니 이렇게 많은 방사성 원소들이 내오는데 왜 하필 세슘만 난리는 치는거야?



 답은 두 가지였습니다. 



 우선 원자력 발전에서 나오는 세슘 137은 자연상태에서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 우라늄 235가 방사선, 정확하게는 자발적 베타붕괴를 하면서 소량 세슘 137을 만들기는 합니다만, 미량이라 무시할 정도입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4





 때문에 어디선가 세슘 137이 검출되었다. 라는 소리는 원자력발전 관련 사고가 있었다! 라고 생각해도 무방한 것이지요. 



 세슘의 검출 = 방사능 오염 의 간단한 공식은 언론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손쉬운 키워드인 셈입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5gizmodo.com





 또 다른 이유는 세슘의 바로 알칼리 금속이라는 점입니다. 주기율표를 보면 1족에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나트륨, 칼륨, 루비듐, 세슘으로 되어 있지요?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6ralcstyle.com





 세슘은 우리 몸에 필요한 나트륨과 화학적 성질이 비슷한데, 덕분에 몸에 한번 들어모면 도통 빠져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80% 이상 배출 되는데 약 1년이 넘게 걸린다고 하는데요. 즉 먹게 되면 1년동안은 꾸준히 방사선 맛사지를 받게 된다는 사실. 언론에서 세슘을 많이 다루는 이유가 바로 내부피폭 덕분이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7www.beextrahealthynow.com









 게다가 이건 포스팅을 위해 검색해 보다가 알게 된 사실입니다. 세슘이 다양한 정밀기기와 심지어는 항암치료에도 쓰이고 있었습니다. 



 세계의 표준시간을 정하는 기준시계가 바로 세슘으로 작동 중이고, GPS용 위성에는 모두 세슘 시계가 장착되어있다는 사실. 이는 세슘이 내는 파장이 약 91억번 반복하는 주기를 1초로 정의하였기 때문입니다.



 정밀한 측정을 요하는 관련 기기들은 모두 세슘을 활용하여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8세계 최초의 세슘 손목시계 / www.livescience.com





 항암치료에는 세슘을 직접 복용! 하는 방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980년대 중반에 염화세슘이 암세포만 죽인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 말기 암환자들에게 염화세슘 + 루비듐 + 포타슘을 복용시키는 치료법이 개발 된 상태입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9tekknorg.wordpress.com





 암세포는 산성에서 더 잘 번식하는 특성이 있는데, 염화세슘이 침투하면 암세포가 염기성으로 바뀌게 되는 현상을 발견하고, 이를 치료에 사용하는 것이지요.



 문제는 치료 확률이 딱 반반이라는 사실. 게다가 일부 내용을 검색해 보니 항암 메커니즘 자체가 정확히 규명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10toxinsaway.com









 제가 뜬금없이 세슘의 활용을 언급하는 건, 브라질에서 있었던 ‘고이아니아 사고’를 다루기 위해서입니다. 병원에서 치료를 위해 보관 중이던 방사성 세슘이 민간에 누출된 사고입니다. 



 1985년 브라질 작은 도시 고이아니아에서 한 대형병원이 철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철거가 법적 분쟁으로 잠시 지연되면서 병원에 도둑이 들었는데, 관리소홀로 인해 방사능 경보 표지가 모두 제거된 방사능 기기에서 염화세슘이 도둑 맞아버렸지요.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11slideplayer.com





 2인조 좀도둑은 뭔가 값비싼 것인가 보다 라고 생각하며 의료기기의 뚜껑을 열어버렸는데.... 경-_-축 헬게이트 입성이 되겠습니다. 총 25가구의 250명이 피폭을 당하고, 도시 전체가 폐쇄되는 크리를 달성.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12kurioso.es









 마이크로 시버트의 열배단위로 피폭된 도둑 2명 및 뚜껑을 같이 연 고물상 주인 , 그리고 그 딸 (딸은 무슨 죕니까). 이들 모두 고통속에 신음하다 불과 10일 만에 모두 사망해 버렸습니다. 



 세슘이 생각보다 멀게 있지 않고, 문제가 되면 무시무시함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에는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13www.sciencedaily.com







 왜 우라늄이 아니라 세슘일까. 라는 질문에서 출발해서 여러가지 내용을 다루어 보았습니다. 



 자연계에 잘 없는 세슘이기에 과히 인간 욕심의 산유물 이라고도 말 할 수 있는 것 같은데요. 일본 후쿠시마 사태가 아직 완전히 마무리 되지 않은 관계로 이런 지식들은 많이 알면 알수록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