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공학/선박2017.08.10 00:30


해병을 상륙시키는 한국 해군 상륙함정의 규모




* 2018년 5월 14일 업데이트



드디어 독도함의 후속함정인 마라도함이 진수 되었습니다. 



2020년까지 해군에 인도될 예정인데, 초도함인 독도함의 운용 결과가 반영된 만큼, 더 나은 성능의 상륙기함 될 거라는 예상이 주를 이루네요.



진수식 관련 사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관련 링크 >> 마라도함 진수식 사진 공개 / 방사청·해군 제공 (유용원의 군사세계)




우리나라 해병대 병력 규모는 약 2만여명으로 세계 2위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와 대단하다 라는 소리가 나올 수 있는데, 사실 이건 더 정확히 보면, 인원 기준이지요. 장비를 포함한, 전투 수행 능력 순위에서는 세계 4-5위 정도라는 시각이 일반적입니다. 



자료 별로 다 다르긴 하지만, 그래도 이 정도 규모의 해병대를 보유한 국가는 거의 없습니다. 대단한 건 매한가지입니다.



ko.wikipedia.org




아시는대로 해병대는 '상륙 후 전략거점 확보'를 최대 목적으로 창설 되었습니다. 상륙은 전통적으로 바다를 통해 이루어 졌기 때문에, 해병에게는 해군의 상륙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병력수로 세계 2위급이니 우리나라에도 당연히 상륙함이 많이 있겠지요?



헐.... 상륙함 수가 손에 꼽힙니다. 딱 여덟 척입니다. 시험함 성격이 강한 독도함을 제외 하고, 진수 후 아직 정식배치가 되지 않은 함정을 솎아내면 여섯 척뿐입니다. 



ko.wikipedia.org



이마저 주력인 고준봉급 상륙함은 네 척인데, 만재 배수량이 4천3백톤급의 중형 함정입니다. 200여명의 병력과 기갑차량 12대 - 14대를 탑재할 수 있는 수준이에요. 



네 척에 2백 명이면 다 투입해도 8백명이네? 나머지 1만 9천명은 어쩌지?



여기에 추가로, 고준봉급 상륙함은 LST라고 해서 L은 Landing, S는 Ship, T는 Tank의 약자입니다. 해안에 탱크를 직접 상륙 시킬 수 있는 함정이지요. 



ko.wikipedia.org



선수부가 열리면서 탱크가 모래사장에 바로 올라갈 수 있는데, 이러다 보니 평평한 선저를 가져야 하고, 선수 도크의 저항 때문에 원양에서 높은 속도를 낼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상당히 구형 방식의 상륙함이란 소리에요. 2차대전때 사용되었던 LST들이 낮은 기동성에 해안포의 제물이 되었다고 하지요.



ko.wikipedia.org



뭐야 고준봉급은 1990년대 중후반에 건조된 나름 쌩쌩한 상륙함이라더니, 해군이 철근을 어디 엿바꾸어 드신 건 아닌가요?



그럴리가요. LST는 우리나라 상륙전력이 처한 현실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상륙전은 하늘, 바다 양쪽에서 빠른 장비로 병력을 실어나르는 초수평선 상륙작전으로 전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해군의 경우 빠르게 달릴 공기 부양정도, 상륙을 지원할 회전익기도 거의 없다시피 하지요. 



전시에 북한에 상륙 하려면 장비가 좋아야 해요. 배도 많아야 해요. 위험한 임무를 도맡는데, 생존율을 높이게 고속 이동수단을 팍팍 지원해 주세요. 


응 육군 유지할 돈도 없어. 다음에 한 번 검토해 볼께.  



이러니 LST가 최선의 선택일 수 밖에요.



만성적인 예산 부족에 시달리는 해군. 그 중에선 해병대는 예산 배정의 제일 마지막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육군 보다 뒤떨어진 장비를 배정 받는 편입니다. 



http://nektonemo.livejournal.com



예를 들어 전차의 경우, 육군이 K-1을 쓰고 있을 때 해병대는 M-48을 쓴다는 식이지요. 



전선의 가장 앞에서, 가장 힘든 임무를 수행해야 하는 해병인데, 전략 기동대라는 호칭이 무색할 정도 입니다. 



(*미해병도 마찬가지인데, 장비 부족에 시달리는 상황이 미드 제너레이션 킬에 잘 묘사되어 있습니다.)



commons.wikimedia.org



물론, 해군은 없는 예산을 쥐어짜서, 최초의 대형 강습상륙함 독도함을 건조 합니다. 



LPH라 불리는 함선인데 L은 마찬가지로 Landing, P는 Platform, 그리고 H는 Helicopter를 나타냅니다. 헬리콥터를 운용하는 상륙함이란 의미이지요, 



하지만 너무 무리해서 경항공모함 + 도크형 상륙함 + 기함의 역할을 모두 쑤셔넣다 보니, 모두 어정쩡한 성능을 가졌다는 게 중론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250Qy3ck_A




후방 도크에 상륙정을 실으면, 갑판의 후방 엘리베이터를 못쓴다던지 한다는군요.



어차피 뭐든지 첫 시도는 삽질이 많습니다. 독도함은 ‘어차피 삽질할 꺼 마음껏 해보세요. 후속함을 비까번쩍하게 만들어 줄께요.’ 라는 개념의 사실상 시험함에 가깝습니다.



애초에 건조 목적자체가 이런데, 지나친 비판은 금물입니다.



왜냐하면 독도함을 오랫동안 굴리며 개선점을 찾아내어, 드디어 후속 상륙함인 마라도함의 건조가 결정되었기 때문이지요. 만만쉐이. 



독도함과 달리 상륙지원용 기동헬기를 운용하는 쪽에 초점이 맟춰 질 거라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이제야 제대로 된 강습상륙함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http://new.mnd.go.kr




게다가 LST가 아닌 LSD 방식의 상륙함이 계속 건조 중에 있습니다. D은 도크의 약자로 현재 대부분의 상륙함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독도함과 마찬가지로 후방 램프에서 상륙정을 운영하는 방식이지요. 



상륙모함이 보다 안전하게 작전할 수 있고, 상륙정을 이용, 병력을 고속으로 실어 나를 수 있어 LST 이후에 광범위 하게 사용되는 선형입니다.



http://new.mnd.go.kr




상륙함정을 호위할 호휘함들이 하 나둘 갖춰지기 시작하면서, 우리도 드디어 LSD 상륙함을 갖게 된 것인데요. 



4천 8백톤 천왕봉급으로, 총 4척 건조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2척이 건조되었고, 1척은 진수 완료된 상태라는군요. 



이제야 우리도 해병의 덩치에 걸맞는 해군 상륙함들을 가질 수 있게 된 듯 합니다.



http://new.mnd.go.kr




지금까지 나왔던 내용 정리하면,



우리나라의 주력 상륙함은 고준봉급으로 LST, 탱크를 해안에 직접 상륙시키는 함정임


상륙전단이 규모와 임무에 비해 너무 적어, 대형 강습상륙함인 독도함 LPH을 만들고, 그 완성형인 마라도함 건조가 시작 되었음.


고준봉급 LST를 보완할 천왕봉급 LSD (LST-2)를 만들어 나가기 시작 했음.




결론,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그렇게 해병대가 중요 하다면, 빨리 해군 상륙함을 늘려 주세요.






Posted by 위저드아이언 wizard_IRO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opp

    국방부가 육방부가 아닌 국방부가 되도록 육군 편중을 해소시키는게 시급해보입니다.
    북한이 머리위에 있다고는 하지만 장래에 가상적국이 될 나라는 북한만 있는게 아니니까요.

    2017.08.10 09:08 [ ADDR : EDIT/ DEL : REPLY ]
  2. 개나소나

    글쓴사람은 해병대상륙작전에 대한 지식이 있는지 의문이네..해병대 병력 2만5천명이 다 상륙함을 타고 상륙한다?!!! 그건 관련지식없는 애들이나 하는 말이고..1사단병력은 동,서해안으로 상륙하고 2시단은 수도권방어나 국지도발 침투를 한다. 그리고 보병병력중 공정대대는 수송기를 타고 강하를 하니 굳이 상륙함을 탈 필여가없으며 ibs대대는 pkm 공속정에 ibs탑재후 인근해안에서 침투가능. 2차세계대전, 인천상륙작전때도 민간함정으로 많이 상륙했다. 뭘 알고서는 글써라

    2017.08.10 12:02 [ ADDR : EDIT/ DEL : REPLY ]
  3. 개나소나

    참고로 상륙함을 타는 부대는 산악유격대대나 지원부대정도...백령도 수색중대, ibs대대는 고무보트로 침투할거고..큰 함정이 많으면 좋으나 오히려 한방에 전멸될수도 있다.
    영국해병대 sbs경우도 특수전위주전력이고 단일군으로 보자면 포병, 항공단등 전병과를 보유한 한국해병대가 세계2위가 맞다. 단순뮤식한 기레기야~

    2017.08.10 12:05 [ ADDR : EDIT/ DEL : REPLY ]
  4. durandal

    남의 블로그에 와서 깽판치는 관종에 신경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우리 해병대는 미국식 상륙교리를 채택해서 전면전이 발생할 때 적 후방지역에 대규모 상륙전을 상정하고 편성, 유지돼 왔고 유럽이나 구 소련의 해병대는 비정규전이나 행정상륙을 상정하고 있기에 편성이나 규모가 다를 수 밖에 없겠죠.
    위에 누구는 상륙함을 타는게 산악유격부대나 지원부대라 했는데 상장돌격대대나 전차는 뭐를 타는지 제대로 알기나 하는지. 여기저기 떠도는 해병대 빠돌이. 해병대는 국군 최고의 정예부대이고 특수부대에요 라고 징징대는 바보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최소한 1개 여단 정도는 독자 상륙시킬 수 있는 상륙함 전력을 갖추길 기대해봅니다.
    P.S. 제가 자주 방문하는 블로그 중에 nasica 님 블로그가 있습니다. 거기 댓글에도 꼭 비비 꼬여서 어설픈 지식으로 딴지거는 종자들이 있어서 한동안 댓글 보기 꺼려진 적이 있었는데 아이언님 블로그에도 이런 종자가 출몰하기 시작했네요. 그만큼 인기가 높아진 거라고 생각하면서 마음에 두지 마시고 이런 종자는 차단 거시기 바랍니다.

    2017.08.10 12:22 [ ADDR : EDIT/ DEL : REPLY ]
    • durandal님 갑사합니다! 제가 해병출신 같이 보여졌나 봅니다. 저는 군대는 근처도 안 가본 의경이었는데 말이지요 ^^;;;;

      nasica님 블로그를 들어가봤는데 글의 깊이가 장난 아니시더군요. 천천히 정주행 해야 겠습니다. 배울게 많은 것 같아요!

      2017.08.10 20:48 신고 [ ADDR : EDIT/ DEL ]
  5. 개병대

    개병대 해체하그 해군을 키워라.민폐의달인 개병대

    2017.08.10 16:00 [ ADDR : EDIT/ DEL : REPLY ]
  6. 개병대

    개병댄 특수부대 아님!그냥 해군소속 보병

    2017.08.10 16:03 [ ADDR : EDIT/ DEL : REPLY ]
  7. Block

    오타 lsd 제작 수량 4천 ㅡ 4척

    2017.08.11 05:02 [ ADDR : EDIT/ DEL : REPLY ]
  8. 18년 전 스무살 때 lst-682 상륙함에서 근무했는데.. 오래 간만에 상륙함을 보니 감회가 새롭네요. 해군력이 더 강해졌으면 좋겠어요. 좋은 글 읽고 갑니다.

    2017.08.11 08:07 [ ADDR : EDIT/ DEL : REPLY ]
  9. 대은아빠

    25년전 백령도에서 근무했는데,예전영화에서 나오는 장비들이 대부분이였고요,LST타고 훈련 나가고,휴가 갔는데,,상륙병 대기 침실은,거의 감빵 수준이였다는,,이젠 추억이지만,,북한군 장비 보다 조금 나아다고 보면됩니다.

    2017.08.11 14:23 [ ADDR : EDIT/ DEL : REPLY ]
  10. ㅋㅋㅋㅋ

    돈이 없는게 아니지 도둑놈이 많은거지 ㅋㅋㅋㅋ

    2017.08.11 16:39 [ ADDR : EDIT/ DEL : REPLY ]
  11. 호박작가

    저도 5년전 쯤에 Lst685에 근무하였는데... 위 분에 비해서 엄청 꼬마군요 ㅎㅅㅎ 하지만 다시 보니 기분이 좋은건 매한가지인듯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2017.08.11 18:26 [ ADDR : EDIT/ DEL : REPLY ]
  12. 설계팀

    안녕하세요 저기 천왕봉함 직접 설계한 사람입니다. 상륙함에 대해서 멋지게 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현재 마라도함도 설계 및 제작중에 있으며 독도함보다 멋지게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화이팅

    2017.08.11 21:33 [ ADDR : EDIT/ DEL : REPLY ]
  13. 1호줄네꼬

    선수도어가 열리면 이 아니고
    함수 바우도어가 열리면
    이어서 바우램프가 내려지고
    램프가 수면이나 지상에 닿는순간
    그통로를 통해
    각종 군수장비 차량이 내려진다

    2017.08.12 04:24 [ ADDR : EDIT/ DEL : REPLY ]
  14. 적폐 청산

    해군함정건조 예산을 늘려라!

    2017.08.12 09:25 [ ADDR : EDIT/ DEL : REPLY ]
  15. 적폐 청산

    30년전에 탄 lst가 아직도 그대로인걸 보니 국빵부가 썩어도 너무 썩었어!

    2017.08.12 09:27 [ ADDR : EDIT/ DEL : REPLY ]
  16. 마라도

    마라도함도 일부바뀐점 빼고 독도함과 거의 비슷 하답니다. 특히 단층구조는 똑같다고 들었음. 밀매들 사이트들어가보니 엄청 까이더군요. 우리나라 예산법? 에따르면 같은 사업에 20퍼센트 증액하려면 다시 사업추진해야해서 그냥 독도함2가 나온다네요. 시험함의 가장 큰 문제점 바끤게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2017.08.12 10:51 [ ADDR : EDIT/ DEL : REPLY ]
  17. 바람한점

    독도함 설명하며 삐까번쩍이란 일어 나 쓰고
    해군장성들이 해쳐먹은 돈이면 배한척값은 나온다, 해군에 배를 사주는것보다 중요한건 해병대의 완전독립과 방산비리 해군쓰레기들 척결이다,
    훈련한번 할때마다 얼마나 꼬깝게 구는지 상상불허 수준이고 동네거렁뱅이 취급하는 물개새끼들 구역질난다.

    2017.09.02 17:21 [ ADDR : EDIT/ DEL : REPLY ]
  18. 그냥

    그냥 민수화 하는게 답일듯...재향군인회 부터 없애라...대표적 통행세 단체

    2017.09.25 18:00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