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자동차 기술

침수지역 주행시 스노클 이외에도 신경 써야 할 차량 부품들


차량 도섭이 차에 미치는 여러가지 영향들




올해 들어 유독 물난리가 잦은 것 같아요. 여기저기서 계속 홍수 소식이 들려옵니다. 뉴스를 보면 홍수 소식과 함께, 침수지역에서 물을 가르며 달리는 차량들의 영상을 볼 수 있는데요. 



gazetteandherald.co.uk



와 진정한 오프로드를 경험 하는구나, 라는 오해에 뭔가 멋있어 보일 수 있습니다만, 사실 물의 높낮이를 떠나서 침수된 도로를 달리는 것 처럼 무모한 일은 없습니다. 



자동차 엔진이 물에 잠길 우려가 있기 때문이지요.



www.arb.com.au



물이 엔진 위로 올라오지 않으면 괜찮은 거 아닌가요?



반은 맞지만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엔진이 외부 대기와 와 연결되어 있는 길은 두 개가 있습니다. 공기가 들어가는 흡기관이 하나 있고, 배기가스가 나가는 배기관이 하나 있습니다.



https://www.yourmechanic.com



흡기관이야 당연히 공기를 빨아들이니 물 아래 감기면 안되지만, 이건 배기관도 마찬가지입니다. 배기가스가 충분한 속도로 나오지 않는다면 물이 역류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혹시나 침수지역을 지날 때는 1단에 rpm을 3천 이상 유지하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요. 배기가스 배출 속도를 높여 엔진으로 물이 들어오지 않게 하려는 거에요.



응? 그럼 흡기관과 배기관의 높이를 높게 하면 문제가 없단 소리겠네요?



tjm.com.au




흡배기관을 차량 상단에 설치하는 스노클이라는 녀석이 있는데, 주로 군용 차량이나, 오프로드를 뛰는 튜닝 차량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엔진의 숨구멍을 높게 달아주어 도섭시 엔진 내부로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하는 장비입니다. 



단순히 관을 연장하는 방식부터, 물이 들어가도 배출될 수 있는 특수 구조를 가진 방식까지 종류도 여러가지이지요.



http://www.caranddriver.com




그런데, 스노클을 단다고 무조건 물에 첨벙할 수 있는 것도 아닌게 문제에요. 



자동차에는 많은 전자장비들이 달려 있습니다. 기본적인 방수처리가 되어 있긴 하지만, 말 그대로 기본적인 수준입니다. 이들 전자장비가 물에 푹 담구어 지면 답이 없습니다. 



www.carthrottle.com




당장 후드를 열어 차량내부를 살펴보세요. 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알터네이터를 보면, 내부가 숭숭 구멍이 뚫려 있는 걸 알 수 있어요. 



물에 들어 갔다가 부유물이 유입이라도 되면, 그냥 축 사망 입니다. 혹여 운이 좋아서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물에 들어갔다 나온 순간부터 슬슬 맛이 갈 수 있어요.



http://www.topgear.com.ph



때문에 대부분의 양산 SUV의 스팩을 보면 보면, 도섭시 물이 차량의 알터네이터 하부까지 오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막 굴려 먹어야 하는 군용차량은, 알터네이터를 아예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끼워 넣는 방법으로 밀봉하지요. 



blog.jeep.com




오프로드 튜닝차량도, 전자장비들을 밀봉하고, 디퍼렌셜 캐리어 등등, 틈이 있을 만한 모든 곳을 실링 하는 작업을 거칩니다. 



이렇게 해도 물이 스며들기 때문에, 오프로드를 뛰고 나면 각종 오일을 교환하는 정비를 거친다고 하는군요.



즉, 일반 차량은 도섭을 전제로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무리 튜닝이 잘 되어 있어도 차량에 부담이 갈 수 밖에 없단 이야기입니다. 



foxnews.com




튜닝차량이 이럴 진데, 일반 차량은 침수지역 근처에 얼씬도 하지 않는 편이 낫겠지요. 



혹여 정말 어쩔 수 없이 물에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1. 물의 높이가 바퀴 절반을 넘지 않는 상황에서만 건너가고,



2. 물결 때문에 물이 넘칠 수 있으니, 위에서 이야기한 대로 1단 3,000 rpm으로 고정해서 멈추지 말고 천천히 움직여야 합니다.



3. 만약 시동이 꺼지면, 절대로 재시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공기 대신 들어찬 물의 압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시동을 걸다간 커넥팅 로드까지 휘어지는 사태를 겪을 수 있습니다. 



(흡.압.폭.배. 아시죠? '압' 에서 물을 압축 하다가 망테크를 탑니다. -_-;;;;)



저는 홍수 소식이 들리면, 그냥 차를 안 끌고 나가렵니다. 



아, 주차장이 잠길 수도 있으니, 고지대로 차량을 옮겨 놓아야 하겠네요. ;;;;



http://www.chr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