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 차로 보는 경제와 문화

명절 전에 간단히 타이어 공기압 확인은 어떨까요?


장거리 운전 전에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타이어 공기압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en.wikipedia.org



무려 10일의 연휴 인데요. 난생 처음 겪는 가장 긴 추석인 듯 합니다.



차례를 지내고도 무려 5일의 비는 시간이 생기는지라, 아마 차를 끌고, 전국 각지 여기저기 돌아다니게 되지 않을까 싶군요.



적산거리가 1,000km를 훌쩍 넘길 가능성이 농후한데, 그럼, 장거리 운전을 앞서서 신경써야 할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en.wikipedia.org



팀 블로그와 개인 블로그에서 몇 차례 짚어 봤었지만, 단언컨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타이어입니다.



엔진이야 어느 정도 내구가 확보 되어 있어, 고장이 잦은 편이 아닙니다.



편의장비 고장은 말 그대로 편의를 위한 장치 이므로 안전과 직접 연결된 부분이 아닙니다.



autoportal.hr




하지만 타이어는 다릅니다.



차라는 물체가 도로를 만날 때, 가장 먼저 닿는 곳이 바로 타이어이고, 차를 외부 환경에서 보호하는,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자동차의 부품들은 관리를 통해 어느 정도 제어가 가능하지만, 도로 환경은 운전자가 컨트롤 할 수 없다는 점을 상기하면 될까요.



게다가, 타이어는 안전과 직결되어 있는 주제에 소모품이지요. 첫 장착 후 달리는 순간부터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en.wikipedia.org




뭐, 내구성 문제야 다른 차량 부품들도 비슷한 상황이라지만, 타이어의 경우 달아서 없어지는 속도가 생각보다 빠른 편입니다.



엔진을 교환하는 차는 없을 수 있어도, 타이어를 교환하지 않는 차는 없거든요.



즉, 한 마디로 말하자면, 타이어는 빠르게 소모되는 주제에 안전과도 연결 되어 있는 부품입니다.



en.wikipedia.org



흠. 타이어가 중요한 건 알겠는데,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고요?



딱 하나만 하면 됩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측정하러 가면 됩니다.



어디든 좋습니다. 대형 정비 센터를 가도 되고 (대개 공짜입니다.), 번거로우면 동네 주유소의 경정비 센터에 가도 됩니다.



공기를 채우다 보면, 자연히 타이어의 마모도가 작업자의 눈에 들어오게 되고, 마모가 심할 경우, 타이어 교체를 권고 받게 됩니다.



출처미상




이것도 귀찮다? 그럼 고속도로에서 이뤄지는 메이커들의 경정비를 받으면 됩니다.



매년 추석, 설 명절이면 각 자동차 메이커에서 임시 정비소를 운영하는데,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찾을 수 있지요.



자신이 가는 곳 인근의 휴게소를 눈 여겨 보았다가, 쉬면서 한번 정비를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대자동차 - 추석맞이 무상점검 이벤트


* 기아, 쉐보레, 쌍용, 르노삼성은 확인되는 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korea.net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발빠른 분들은 벌써 차량 정비를 예약하지 않았을까 싶은데,



대기차량이 많아 시간이 걸리니, 여유롭게 2-3일 전인 지금, 경정비를 맡기는건 어떨까요.



엔진오일, 에어크리너, 아니, 타이어 공기압만 확인해도, 안전한 추석명절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모두모두 즐거운 명절 보내시길 바래요!






  • Sopp 2017.09.27 09:35

    맨 밑에 사진... SM7 버스전용차선 위반으로 신고하려고 자세히 보니 번호판이 뭔가 좀 다르네요.
    배경이 검은색?? 비슷한 색인데...

  • iamwaung 2017.09.28 21:48

    타이어공기압은 평소에 차에 관심가지고 체크하시는분이라면 운전하기전 차 주변한바퀴만 돌아보셔도 다아실듯해요. 운전에 문제가 생길정도의 공기압이라면 평소보다 확실히 가라앉았을테니까요.

    공기압이라든가 엔진오일 냉각수 브레이크오일 체크를 차주 스스로 해결할줄 알아야하고 일상화되어야하는데 우리나라는 그걸 전부 경정비 센터에 일임하는게 더큰문제인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드네요. ㅠ

    그래도 장거리운전 앞서 차량컨디션체크는 상당히중요한 포스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 wizard_IRON 2017.10.02 21:30 신고

      iamwaung님 감사합니다! 제 집사람만 해도 엔진오일을 갈아야 한다는 개념 자체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착안한게 반년에 한번씩 무조건 정비센터에 가는 컨셉이었습니다. 가기만 하면 최소한의 관리는 될거란 생각이었거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