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머슬카. 높은 토크와 낮은 출력
머슬카 하면 보통 북미의 대배기량 스포츠카를 떠올립니다. 우렁찬 엔진음, 근육질 마초의 이미지가 강하게 박혀 있죠.
다지 차져, 포드 머스탱, 쉐보레 카마로가 대표적인 머슬카로 리즈시절 V8 엔진을 달고 높은 토크로 대륙을 누비고 다녔었습니다.
머슬카들을 찾아보다가 문득, 단순한 의문 하나가 떠올랐습니다. ‘ 왜 머슬카는 토크가 높고 출력이 낮을까’
출처 : www.wallpapervortex.com
먼저 토크와 마력을 가볍게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포스팅 클릭)
토크는 엔진 돌림힘을 이야기 하고 단위는 N.m 혹은 kgf.m로 정의됩니다. 보통 가속력(힘)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출력은 엔진이 할 수 있는 일량을 이야기 합니다. 단위는 Kw 혹은 마력 - hp(horse power)이고 보통 최고속도(일)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출처 : www.grc.nasa.gov
그런데 출력은 토크와 회전수의 곱으로 정의됩니다. (출력 = 토크 X 엔진회전수)
때문에 대개 토크가 큰 차량은 출력도 높게 나오는 편입니다.
또한 토크가 작더라도 엔진회전수가 높은 차량도 출력이 높게 나오는 편입니다.
출처 : www.autoweek.com
머슬카들은 대배기량에 큰 토크를 가지는 편이므로 위의 논리라면 당연히 출력도 높게 나와야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머슬카 삼대장 중 가장 독보적인 닷지 차져 스팩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Model Year : 1966
Engine : 5.2L V8
Power : 171.5 kW / 233 PS / 230 hp (SAE gross)
Torque : 461 Nm / 340 ft-lb
출처 : cloudlakes.com
출처 : popularhotrodding.com
최대 출력 230마력에 최대토크 47 kgf.m 정도인데요.
감이 잘 안오시죠? 현대의 쏘나타가 2.0 LF 기준으로 168마력 20.5kgfm 의 토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교하면 닷지차져는 소나타보다 약 1.4배의 출력과, 2.3배의 토크 의 성능차이를 보임을 알 수 있습니다.
흠....뭔가 토크가 비정상인 것이 느껴지시죠?
이번에는 1982년 람보르기니 쿤타치 LP500S의 퍼포먼스를 볼까요?
Model Year : 1982
Engine : 4.7L V12
Power : 276 kW (375 PS)
Torque : 418 N·m (308 lb·ft)
출처 : classicandperformancecar.com
출처 : seriouswheels.com
출처 : lawnmowerblog.blogspot.com
출처 : m3forum.net
출처 : dynamicpictures.net
출처 : motorcycledaily.com
출처 : tailfinsandchrome.com
현재 북미에서 출시되는 스포츠카들을 머슬카라고 부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상황이 바뀐 데다가 변화를 따라가지 못했던 미국 자동차 3사가 정부지원을 받는 위기를 겪기도 했지요.
연비는 일본차를, 성능은 유럽차를 벤치마킹하면서 미국만의 색깔이 많이 사그러 들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OHV 엔진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미국인의 향수를 자극하고 있는 머슬카들.
가변실린더, 캠페이싱, 직분사 등의 기술개발에 힘입어 미국정서에 가장 가까운 기함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닷지 차져 7세대 모델]
Model Year : 2011–2014
Engine : 6.4L Hemi ESF V8
Power : 470 hp
Torque : 470 lb·ft (638 N·m)
출처 : roadandtrack.com
출처 : cars.findthebest.com
출처 : cars.findthebest.com
출처 : www.peotv.com
출처 : www.roadtesttv.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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