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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공학/비행기

배와 비행기를 넘나드는 수상 비행정의 세계



플라잉 보트로 불리는 다양한 수상비행정




해군사관학교의 순항 훈련중 발생한 긴급 환자를, 일본 해군자위대의 수상비행정의 도움을 받아 뭍으로 옮겼다는 내용의 기사가 있었습니다



함정내의 의무실에서 간단한 외과수술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상태가 심각했던 모양입니다.



외양이다 보니 탑재 헬리콥터의 작전반경이 짧아서 해자대의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지요.

 


출처 : 대한민국 해군



이처럼 바다에 이착륙이 가능한 점이 바로 수상항공기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인데요



수요가 적어 일부 국가에서만 몇가지의 기체만 생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체의 형체를 살펴보면,



수상에서의 이착륙이 용이하도록 고안한 기체 하부의 디자인이 눈에 띕니다. (배의 하부와 비슷합니다



그래서 수상기를 영어로 플라잉 보트(Flying Boat)라고 부르기도 하죠.

 


출처 : www.flugzeuginfo.net 



랜딩기어에 방수/방염 처리는 물론,



착수시 파도에 의한 롤링 방지를 위해 주익 하부에 대형 부이가 붙어있고,



엔진이 수면에서 높게 위치하도록 고익기 형태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일반 비행기와는 달리못생겼다라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출처 : www.khantazi.org



염분이 많은 바다환경이라 부품의 수명이 짧을 수 밖에 없습니다.

 


운용 비용과 기체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지요. 우스꽝스러운 형상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아무리 방수 방염처리가 되어 있더라도 가동부가 열린 채로 바닷물에 빠져있다니요. 정비소요로 인해 고생할 정비사의 고충이 눈앞에 선합니다 -_-



출처 : timawa.net


 

현재 일본, 러시아, 캐나다 정도의 국가에서 대형 수상비행기를 생산 중입니다.



러시아의 기체가 주로 제트엔진을 쓸 뿐. 대개는 프로펠러를 사용하는 터보프롭을 사용 합니다.(포스팅 클릭) 



특수 기체이기 때문에 비행 요구성능이 높지 않고,  탐색, 구조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저속에서의 기체 안전성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항공기의 사용 목적을 생각해 보면 오히려 매끈하게 잘빠진 러시아 기체들이 특이하게 보이기도 하죠.


 

그럼 다양한 수상 항공기의 사진을 스팩과 함께 감상하시죠.

 

 

Beriev A-40 / Be-200

 


A-40은 러시아의  세계 최대의 제트 수상비행정입니다.최고속도 800kph, 4100km 행동반경을 가지며 2기의 터보제트 엔진이 달려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에는 A-40을 베이스로 민수용인 Be-200이 탄생했는데, 



최고속도, 항속거리, 최대 수송능력이 약간 떨어졌지만 대신 산불진화, 여객수송등 다목적으로 변신해서 매력적인 항공기로 재탄생 했습니다. 



현재는 롤스로이스 엔진 버전으로 서방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는 중입니다.



Beriev A-40


Crew: 8


Max. takeoff weight: 86,000 kg (189,630 lb)


Powerplant: 2 × Soloviev D-30KPV turbofans, 117.7 kN (26,455 lbf) each


Takeoff boosters: 2x Kolesov RD36-35 turbojets, 23 kN (5,180 lbf) each


Maximum speed: 800 km/h (497 mph)


Range: 4,100 km[14] (2,212 nmi, 2,547 mi)with maximum payload

출처 : wikipedia


출처 : www.airliners.net


출처 : stars.org


출처 : en.wikipedia.org


출처 : www.aviamarket.org


Beriev Be-200


Crew: 2


Max Take Off Weight (Land): 41,000 kg (90,390 lb)


Max Take Off Weight (Water): 37,900 kg (83,550 lb)


Powerplant: 2 × Progress D-436TP turbofans, 7,500 kgf (16,534 lbf) each


Performance


Maximum speed: 700 km/h (435 mph)


Cruise speed: 560 km/h (348 mph)


Range: 2,100 km (1,305 mi)

출처 : wikipedia


출처 : defence.pk


출처 : forum.keypublishing.com


출처 : www.airliners.net


출처 : www.airliners.net


출처 : en.wikipedia.org


출처 : www.airliners.net


출처 : www.airliners.net



Shin Meiwa US-2


 

일본 해자대US-2를 개발하여 운용 중에 있습니다. US-1 후속기로 4기의 터보프롭을 장착한 중형 비행정입니다. 



우리나라가 구매를 검토한다는 소문이 들리면서 밀매 사이에 잠깐 이슈가 되었던 기종이기도 합니다.



2003년 첫 비행한 신예 기체이고 인도에서 대당 약 1100, 15대 정도 구매를 검토 중입니다.


Crew: 11


Max. takeoff weight: 47,700 kg (105,160 lb) (land take-off)


Powerplant: 4 × Rolls-Royce AE 2100J turboprop, 3,424 kW (4,591 shp) each


Maximum speed: 560 km/h (302 knots, 348 mph)


Cruise speed: 480 km/h (259 knots, 298 mph)


Range: 4,700 km[5] (2,538 nmi, 2,919 mi)

출처 : wikipedia


출처 : ja.wikipedia.org


출처 : ja.wikipedia.org


출처 : ja.wikipedia.org


출처 : www.panoramio.com


여기서 부터는 이전 버전인 US-1 사진입니다.


출처 : geta-o.jp


출처 : www.masdf.com


출처 : www.masdf.com

이 사진은 합성으로 보입니다. 엔진과 동체에 나와있는 그림자를 비교해 보세요...



Bombardier CL-415

 


봄바르디어의 CL-415화재진압에 특화된 수상비행기 입니다



이전의 버전인 CL-215의 성공을 바탕으로 기체를 재설계 하여, 최대출력, 최대수송능력등을 업그레이드 한 모델입니다



1993년 첫 비행을 시작으로 약 76대가 생산되었으며 현재 사고로 약 7대의 기체가 손실 된 것으로 알려집니다



370억원의 저렴한 가격이 무기로, 소개되는 수상비행기중 가장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엔진 역시 타 기종에 비해 적은 2대의 터보프롭만 사용되는데. 신뢰성에 자신이 있다는 반증일런지도….

 

Crew: 2 pilots


Maximum takeoff weight (from land, disposable load): 43,850 lb (19,890 kg)


Maximum takeoff weight (from water): 37,850 lb (17,170 kg)


Powerplant: 2 × Pratt & Whitney Canada PW123AF turboprop, takeoff power: 2,380 shp (1,775 kW) each


Maximum speed: 223 mph (359 km/h (194 kt))


Cruise speed: 207 mph (333 km/h (180 kt))


Range: 1,518 miles (2,443 km)

출처 : wikipedia


출처 : fr.wikipedia.org


출처 : www.airliners.net


출처 : es.wikipedia.org


출처 : www.airliners.net


출처 : www.airliners.net


출처 : www.haf.gr


출처 : oognok.ca


출처 : oognok.ca


출처 : oognok.ca



Harbin SH-5


 

마지막으로 중국 인민해방군이 사용하는 SH-5 입니다. 



해자대의 US-1/2와 디자인이 비슷한 이유는 그루먼의 HU-16 알바트로 (위키링크)를 베이스로 설계 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여져지고 있습니다. 



찾아지는 자료가 적은 관계로 위키에서 퍼온 스팩과 사진으로 대체하겠습니다….


 

Crew: 8


Max takeoff weight: 45,000 kg (99,208 lb)


Powerplant: 4 × Dongan WJ5A turboprop engines, 2,350 kW (3,150 hp) each


Maximum speed: 556 km/h; 345 mph (300 kn)


Cruise speed: 450 km/h; 280 mph (243 kn) maximum


Range: 4,756 km; 2,955 mi (2,568 nmi) with maximum fuel


출처 : wikipedia



출처 : www.airliners.net


출처 : chinesemilitaryreview.blogspot.com


출처 : chinesemilitaryreview.blogspot.com


출처 : chinesemilitaryreview.blogspot.com


출처 : a8.vietbao.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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