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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와 자동차 회사/자동차 기술

[엔진] 엔진 신기술 - 코로나 이그니션


혼합기를 플라즈마로 만들어 점화시키다.


 

업이 업이다 보니 아직 내연기관 쪽에 관심이 더 많은 듯 합니다. 이번 포스팅의 플라즈마 이그니션도 가솔린엔진에 적용되는 최신 기술 중 하나입니다



우선 가솔린 엔진이 전기점화 방식을 사용하는건 아실 겁니다.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혼합기를 폭발시키는 방법으로 기체에 불꽃을 튀기는 방법이지요. 이는 라이터의 그것과 흡사 비슷하여, 스파크 플러그(점화플러그)라는 점화장치가 부싯돌 역할을 담당합니다.



출처 : hdabob.com


출처 : www.omnitekcorp.com


출처 : en.wikipedia.org


 

스파크 플러그에는 전극간 작은 공간이 있어 그 틈사이에서 불꽃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극 한쪽에 높은 전압이 걸리면 다른 한쪽 전극으로 전자가 이동합니다



출처 : www.highperformancepontiac.com



보통 최고 40KV 이상의 고전압이 사용되는데 이는 가정용 전압인 200볼트의 약 200배 가량의 크기입니다. 실린더 내에 연소열, 압력에 고전압을 견디어 내야 하다 보니 정기적으로 갈아주어야 하죠엔진오일과 함께 사용되는 대표적인 소모품이기도 합니다


소모품 교환주기 (니켈알로이 사양은 3만km - 쉐보레 홈페이지)

 


출처 : www.pawlikautomotive.com



그런데 최근 개발되고 있는 점화장치들에 스파크 플러그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플라즈마 이그니션으로의 대체를 시도하고 있는 중이지요.

 


출처 : lotusproactive.com / 사진내 기재 (Federal Mogul)



내연기관의 발전은 더 적은 연료로 더 큰 힘을 낼 수 있게 발전하는 중입니다. 연비를 좋게 하면서도 고성능이 되어야 합니다. 터보차져가 대표적인 사례가 되겠군요. 결국은 더 희박한 연료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잘 팔 수 있습니다.

 


출처 : link.springer.com



희박한 연료라. 린번 조건에서는 화염전파가 기존의 조건보다 열악하기 때문에 플라즈마 방식을 사용하겠다는 소리인데요. 연료가 부족하니 불붙는 속도가 늦다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이를 해결한 방법이 플라즈마 - 기체에 고압을 걸면 순간 이온화가 되는 원리 - 를 사용하는 겁니다



출처 : hdabob.com



기체가 플라즈마 상태가 되면 연소가 보다 쉬워지게 되는데 기체의 전자가 자유롭게 돌아다니기 때문입니다. 정확히는 더 빨라진다고 표현해야 겠군요. 50 μsec 점화시간nsec, 나노초 단위로 바뀐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체 연소까지는 3,000 μsec ) 플라즈마 상태를 활용하여 희박연소로 인한 연소지연 문제를 해결하는 컨셉입니다.



출처 : contemporarychemistry.com


(좌:플라즈마, 우:컨벤셔널) 출처 : pulsedpower.usc.edu


효율이라는 측면에서도 (같은 공연비 조건이라면) 플라즈마가 기존 스파크플러그 보다 약 10% 정도 연료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벗뜨...좋은 시스템이 도입이 되지 않는건 문제가 있기 때문이겠지요



우선 시스템의 가격이 비쌉니다. 일반 점화시스템보다 약 두 배의 전압이 필요합니다. 코일의 크기가 커지고 비싼 소재를 사용할 수 밖에 없지요



출처 : www.motortrend.com



기존 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해서 패키지 문제도 중요한데, 현재의 기술로는 같은 사이즈의 플라즈마 시스템 개발이 힘든 편입니다. 현재 코일의 자리에 바꿔끼울 수 없으면 실린더 헤드 설계를 변경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선뜻 적용하기 껄끄럽습니다.

 


출처 : www.popularhotrodding.com


출처 : www.convoyautorepair.com



가솔린 압축착화 같은 기술도 걸림돌입니다. 이미 가솔린을 이그니션 시스템 없이 압축만으로 점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GDCI/HCCI 라는 엔진이지요 (포스팅 클릭) 필요없어진 시스템에 천문학적인 비용을 굳이 들일 필요가 없어진 겁니다


아니 내연기관의 존재기반 이 희박해지는데 이그니션이 문제겠습니까이런 걸림돌들 때문에 플라즈마 점화의 적용은 늦어지고 있는 중입니다



출처 : www.dieselpowermag.com



아마 전기차가 등장하면 어떻게 될 지 모르는 플라즈마 점화방식. 가솔린엔진의 연비개선에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까 합니다. 조만간 만나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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