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s/단신종합2014. 7. 10. 08:10


한국에도 아우토슈타트가 건설된다?



* 금일 기사를 확인한 결과 현대자동차에 10조 5천억원으로 낙찰되었다네요. 헐... 감정가가 3조선이었는데... 현대가 칼을 빼어들긴한 모양입니다. 아래 기사를 참고하세요.


현대차, 한전 부지 낙찰자로 선정 '10조5500억' 낙찰가  (조선일보 기사 링크)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에서 삼성동 옛 한전부지에 자동차 복합 문화단지 건축을 계획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셨을 겁니다

 

매일경제 : 2014-06-25 자동차타운 조성미래 연구개발, 계열사간 시너지 노려 (링크)

 

현대 제철부터 현대 건설까지 수직계열화에 완료되었으니 그룹 전체를 아우르는 본사를 짓겠다는 취지인데요. 뚝섬 초고층 타워 건설이 무산된 후 보다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느낌입니다.



출처 : www.chosun.com



경쟁자인 삼성과 달리 현대는 언론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 있는 듯 하며, 검색되는 기사역시 현대쪽 관련 내용이 훨씬 더 많은 느낌입니다.


핵심 상가지구에 대규모 부지가 매각되는 드문 이슈인데요. (강남 삼성 본사부지가 가장 최근 일 일겁니다.) 비용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있습니다. 공시지가 14천억에 실제 매각 가격은 3-4조원이 될 것이라 기사도 돌고 있습니다. (한국경제 2014년 6월 9일자) 아래 사진이 현재 한전 부지입니다.



출처 : 네이버



우선 금싸라기 땅이라 불리우는 삼성동 한전부지. 바로 앞에는 코엑스가 위치하고, 길건너에는 도심 속의 사찰 봉은사가 있는 장소입니다. 유명한 경기고등학교가 지척이고, 매매가 20억을 훌쩍넘는 현대 아이파크도 있지요


경기고의 경우 간단히 우리나라 정재계 인맥중 대다수가 이쪽 출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서울을 잘 모르시는 분이더라도 한전의 입지가 쉬이 짐작하실 수 있을 겁니다. (경기고 관련 기사, 중앙일보 2006년 10월) 아래 사진은 경기고의 네이버 항공사진입니다. 그 오른쪽이 코엑스이지요. 화살표 방향이 현재 한전 부지입니다.

 


출처 : 네이버


 

현대기아자동차가 이 부지에 짓겠다는 복합단지는 독일의 폭스바겐 그룹의 아우토슈타트의 컨셉을 차용한 것입니다. (아우토슈타트 홈페이지)



출처 : www.fotos-aus-der-luft.de


출처 : dynacord.com



아우토슈타트는 독일 볼프스부르크 폭스바겐 본사에 있는 거대 자동차 박물관입니다단순 전시가 아닌 체험 위주의 관람이 가능하며 차량의 직접 출고, 공장의 견학까지, 차에 관련된 모든 것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박물관입니다. 연간 2만명의 방문으로 인해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일조 하고 있습니다.



출처 : www.ausmotive.com


출처 : www.audi4ever.com


출처 : amelieandoliver.blogspot.com


출처 : www.kardorff.de


 

현대가 지으려는 복합센터 역시 아우토슈타트의 그것과 비슷합니다. 확인되는 기사를 볼 때 그룹 본사의 역할의 초고층 빌딩, 박물관 및 복합 문화센터 (현대카드의 횡보를 보면 충분히 유추 가능 하죠)가 들어설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물론 이 사업의 총 책임은 현대건설이 맡게 될 거구요.



출처 : www.gbh-design.de


출처 : www.city-data.com


넓은 공장 대지를 활용한 아우토슈타트 보다 제한적인 활용이 가능하겠지만. 되기만 한다면 분명 한국 자동차 문화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계기가 될 것임은 분명합니다. 


BMW 송도 주행센터건도 그렇고, 우리나라 자동차 문화도 뭔가 점점 발전하는 느낌입니다. 현대의 의지로 볼 때 이번 매입이 불발 되더라도 유사 사업을 추진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한국의 아우토슈타트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등장하게 될지 사뭇 궁금합니다.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Posted by wizard_IRON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