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 차로 보는 경제와 문화

최대출력 최대토크로 살펴본 자동차 최강자는?


세계에서 가장 큰 출력과 토크를 가진 자동차들

 


최근 터보 다운사이징이 화두가 되면서 더 이상 토크가 무엇이고 마력이 무엇인지 헷갈리는 분들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다시 간단히 정리해본다면. 토크는 밀어주는 힘, 출력은 최대 속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 www.njfboa.org



토크는 kgm 로 표현되는 단위로 원통형 혹은 구형 물체에 가해지는, 즉 바퀴의 표면 혹은 엔진 크랭크축 에서 돌림 힘 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전자를 휠 토크, 후자를 엔진 토크로 별도 구분하기도 하는데, 광고에서 사용되는 토크는 거의 엔진 토크로 보시면 됩니다. 



엔진의 돌림 힘이 실제 바퀴로 전달되면서 변속기-드라이브 샤프트를 거치게 되고. 이때 동력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휠 토크는 대개 엔진 토크 보다 작게 나오게 됩니다.




출처 :www.kistler.com


 

마력으로 표현되는 출력은 rpm과 토크를 곱한 값입니다. (차량이 낼수 있는 힘. 1hp = 말 한 마리가 내는 힘)



토크도 높으면서 동시에 고 rpm을 낼 수 있는 차량의 출력이 대개는 좋은 편입니다. 



다만 이해를 편하게 하기 위해 엔진 회전수가 빠를수록 최대 속도가 크다 로 가정을 하여 단순히 출력=최대 속도 의 개념으로 놓고 비교하는 거지요. 



출처 : worldtodaybg.com



엔진 최고 회전수만 높고 토크 값이 낮은 차량도 스팩상 고출력 차량에 포함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 토크가 얼마인지 보는 것은 그 차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출처 : www.hdwallpapers.in



그럼 현재 출시된 양산 차량 중 최고출력의 차량은 무엇일까요?



그 유명한 부가티 베이론입니다. 베이론은 출력, 토크, 제로백(0 to 100 kph) 세부분 모두 1위의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비교 차종이랑 넘사벽의 스팩인거죠.



- Bugatti Veyron 16.4 Grand Sport Vitesse


최대토크 : 1106 lb-ft / 3000rpm (152kgm)

최대출력 : 1184 bhp / 6400 rpm

제로백 (0 to 100 kph) : 2.6 seconds


출처 : http://www.autosnout.com/Car-Torque-List.php



출처 : www.bugatti.com



어? 위에서 이야기 한 대로 라면 최대토크가 큰 차량이 제로백이 1등이니 뭐니 하는건 필요없는 것 아닌가요?



제로백이 필요한 이유는 아래 두 차량의 스팩을 비교하면 이해가 쉽게 가실겁니다. 국내에서 가장 대중적인 현대의 예를 들어보죠. 제네시스 쿠페 3.8L 와 에쿠스 5.0L 의 비교입니다.




- 현대 제네시스 쿠페 3.8L (1,580kg)


최대토크 : 40.8 kgm / 5,300 rpm

최대출력 : 350 hp / 6,400 rpm

제로백 (0 to 100 kph) : 5.9  seconds

출처 : http://www.cartok.com/guidebook/


출처 : www.thetorquereport.com



- 현대 에쿠스 5.0L (2,065Kg)


최대토크 : 52.0 kg.m / 5,000 rpm

최대출력 : 416 hp /6,400 rpm

제로백 (0 to 100 kph) : 6.4  seconds

출처 : http://www.cartok.com/guidebook/


출처 : www.motorauthority.com



보시면 에쿠스의 출력과 토크가 월등함에도 불구하고 제로백이 느린 걸 알 수 있습니다. 비밀은 바로 공차중량과 동력손실에 있는데요. 



위의 차트는 엔진 출력과 토크를 표시한 것일 뿐 차량의 상태가 반영되지 않은 수치 상의 제원입니다. 



500kg의 무게가 더 나가는 에쿠스와 제네시스 쿠페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제로백이라는 별도의 제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출처 : www.flickr.com



이 스펙은 공개 혹은 비공개의 차이일 뿐이지 모든 메이커에서 시험 항목에 반드시 포함 시키고 있습니다. 중요한 스팩임을 반증하는 부분이지요.



마무리로, 토크의 수치 개념을 간단히 잡아보겠습니다. GDI가 아닌 준중형 크루즈 1.8 L가솔린의 토크를 기준으로 놓아보겠습니다. (18.0 kgm / 3,800 rpm) 



출처 : www.autoblog.gr



크루즈를 1이라 두면 제네시스 쿠페는 약 2배, 베이론은 8배의 돌림힘을 가지고 있는거군요. 



8배면...풀스로틀에서 목이 뒤로 휙 넘어가다 못해 정신을 못차릴 겁니다. 다만 타본 적이 없으니 '분명히 그럴겁니다.' 로 마무리 지어야 겠지만요. ^^;;;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