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기타 재미난 이야기들

[직장인] 자동차정비기사 필기 D-40의 기록


직장인이  40일만에 필기 합격이 가능할까?



올해 자동차 정비기사 시험은 3회차가 마지막입니다. 일반 기사시험이 4회까지 있는 것에 비하면 빨리 끝나는 편이죠. 필기 시험은 8월 17일, 인터넷 접수는 7월 25일 부터입니다. 이제 얼마 안 남았습니다.



출처 : q-net.or.kr



분명히 저번에 공부를 하겠다고 큰소리 친게 6월 초쯤 되는 것 같은데 벌써 두어달이 훌쩍 넘어버렸습니다. 의지박약...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7월 9일 부터 학습 기록을 남겼습니다.



7 9일 수요일 시작


가정의 날. 회사가 어려워 일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잡다한 일은 조금씩 있는 중. 오늘을 포함해 시험까지 약 39일 남았음. 필기 패스는 사실상 불가능이나 공부 기록을 하루 하루 남기기로 결정


5월말 시험을 치겠다고 결심하고 감기등으로 한달 반을 넘긴건 매우 아쉬움. 과거로 돌아가 같은 상황에 처한다 해도 같은 결과를 가질거니, 독하게 마음먹는 것이 필요함.

 



7 10일 하루 지난 목요일


저녁회의 전에 한 40분 정도 책을 봤는데, 그 이상은 어려웠음. 공부에도 관성이 있어서 시작하고 손을 놓으면 안되는 건 잘 알고 있지만역시 공부에 때가 있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실감중. 그래 지금이 공부할 시기야. 마음을 다잡고 금요일 출퇴근 지하철에서 30분씩 공부.

 



7 13일 첫 주말 일요일.


마음이 흐트러진 주말은 결국 아무것도 못함. 아침에 일어나서 애보고, 낮잠 재우면서 블로그 글쓰고 하니 하루가 폭망해 버렸네. -_-;;; 특히 이번주 토요일은 본가방문 + 코엑스 전시회 + 애기 병원 삼단크리가 터져 공부고 나발이고 생각이 없었음.

 



7 14 2주차 월요일.


벌써 얼추 일주일이 흘러갈 기세. 저번주 학습실천을 평가 해본다면 100점만점에 65점 정도


시작이 반이니 우선 50점은 깔아주자. 나머지 50점 중 3일간 지하철에서 공부했으니 15점을 더줘야 하지만, 집중도를 생각한다면 10. 주말을 날렸으므로 15점 삭감. 저녁에 집에서 놀았으므로 (그래봐야 운동 다녀와서 한시간간 정도지만) 15점 삭감. 노력이 가상해서 5점 추가.

 

우선 1장 기계재료는 대충 훑어 봤음. 일부 문제는 풀기도 안 풀기도 했는데. 메타인지에서 두가지 요소중 평가와 실천 각각 절반정도 성취한 느낌. 니미럴 시험은 한달 남았는데 이렇게 하면 붙을 수나 있을까?

 



7 16일 수요일 기록작성 일주일째

 

아침 출근시간은 쪽잠에 활용. 화요일은 회식, 수요일도 회식이었으나다행히 캔슬. 결국 수요일 저녁 퇴근시간 30분을 활용한게 전부임.


기계열역학을 시작했으니 책을 한 15%는 훑은 것 같은데 어려운 공식은 다 제꼈으니 2독할 때 시간이 얼마나 줄어들 지는 의문이다. 아니 2독이나 가능 하려나 모르겠다.

 

공부기록을 시작한지 딱 일주일, 32일 남은 시점. 주말과 휴가기간을 잘 활용해야 할 텐데. 못해도 아침, 저녁시간 합쳐서 최소 두시간 이상은 봐야하지 않을까. 독하게 마음먹어야 할 것 같다




7 18일 내일이면 두번째 주말

 

주말이 가장 중요하다 한들, 아기가 있는 가정을 특성상 날리게 될 가능성이 농후. 그렇다면 평일에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어제 오늘 연이은 이틀동안 회의가 너무 빡셌던 나머지 완전연소(!) 하고 말았다. 머리가 멍한게 책에 들어올 리가 만무. 퇴근후 집에 오자마자 씻고 잠들어 버림. 이것참 큰일이다.

 



7 21일 세번째 맞는 월요일.

 

..... OTL 공부 못한지 5일째다. 1독은 하고 시험장에 들어가자는 결심은 어떻게 되는거지?



그날 그날의 기록을 다시 읽어보니 사실 거의 공부를 못한 수준입니다. 이러면 애초에 합격을 기대하지 말았어야 겠죠.사라는 과목이 전공을 어느정도 꽤뚫고 있어야 쉽게 패스가 가능한 법. 필기 합격률이 잘해야 20% 안팎 심지어 작년에는 단 10%만 통과할 정도로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출처 : q-net.or.kr



제가 과연 이번 필기를 합격할 수 있을까요? 냉정하게 평가한다면 아니올시오 입니다. 그래도 목표를 잡은 이상 계속 공부를 해야되지 않겠습니까. 내년 3월에 시험친다고 해도 넉넉잡아 약 7개월 정도 시간이 있을 뿐입니다.



출처 : www.madison.k12.wi.us



다음 포스팅을 통해 학습 일기를 계속 올리겠습니다. 


일단 집중 학습 3주일째. 기계재료 과목에서 외워야 하는 공식이 대략 백여개 정도 나오는 듯 합니다. 아직까지는 암기가 대부분인 느낌입니다. 두번째 과목인 열역학학이 봐 지는대로 기계재료에 대해 간단히 정리를 해서 일기를 올려보겠습니다. 


열역학은 엔탈피와 엔트로피 개념,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중....-_-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