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공학/비행기

[비행기] 디즈니 애니 소방구조대에 나오는 실제 비행기들


디즈니 '비행기2' 의 실제 친구들



2014년 8월 14일에 디즈니 '비행기' 2탄 '소방구조대'가 개봉했습니다. (소방항공대랑 이름이 헷갈려요.) 


전작에 비해 대형 항공기들의 출연이 많아져 보는 재미가 쏠쏠할 것 같은데요. 주인공을 포함해 모든 기체들이 현실을 바탕으로 만들어 졌다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북미에는 한국보다 먼저 7월 18일 부터 상영이 시작되었지요.



출처 : yumingsu.com


출처 : movies.disney.com



포스터를 보면 전작의 주인공인 ' 더스티' 외에 네대의 항공기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우선 더스티.


이번 소방항공대에서 사실 '구조'와는 별로 관계 없는 기체입니다. 랜딩기어를 떼고 부이를 달고 등장하긴 합니다만. 물위에서 이 착륙이 가능하니 펌프만 달면 실제 활동도 가능할 듯.



출처 : www.usaf317thvet.org


출처 : www.nickwallpaper.com




베이스가 되는 모델은 에어트랙터 AT-301 502 입니다. 그렇게 유명하지 않은 비행기라 검색에 애를 좀 먹었습니다. 주로 농약 살포에 많이 이용되는 민간 항공기 입니다. 1973년 생산이 시작되어 더 이상은 보기 힘든 비행기입니다. (오류 수정합니다. 301 -> 502)



출처 : www.agairupdate.com



덕중에 덕은 양덕이니라... 예상은 했지만 역시나 더스티 버전이 있습니다. -_-  

더 궁금 하시면 관련 기사 (영문입니다.) -  The Real Life Dusty Crophopper 클릭



출처 : en.wikipedia.org


출처 : Youtube - Meet Dusty Crophopper, Star of Disney's Planes - In Real Life!



비중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디퍼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쓰게된 결정적인 계기가 바로 이 친구였는데, 이전에 한번 글을 썼기 때문에 단박에 알아 보았죠. 뭐야 이거 봄바르디어거잖아! (포스팅 클릭)



출처 : pixar-planet.fr


출처 : yumingsu.com


출처 : yumingsu.com


출처 : lakwatseralovers.blogspot.com



Bombardier CL-415는 캐나다의 수상비행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도입을 검토했던 기종으로 전 세계에 70 여대가 활약중인 화재진압 전문 비행정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디퍼의 도장과 완전히 똑같지요. 애니에서는 귀엽게 나오는데 덩치가 꽤나 있는 중형 항공기 입니다.


*오류 수정합니다. 디퍼는 CL-215로 415와는 별개의 모델이라고 합니다. 찾아보니 415는 중형, 215는 소형 사이즈로군요.) 



출처 : www.planespotters.net


출처 : gtapolicemods.com


출처 : www.planespotters.net



블레이드 레인져. 검색이 가장 까다로웠고 지금도 확실치 않은 기종입니다. 


민간 헬리콥터라는게 결국 디자인이 다 비슷비슷하기 마련인데, 눈에 띄는 특징이 별로 없어 찾기가 힘들었지요. 엔진의 형태가 유럽 기종이라는 느낌 - 터보 샤프트 엔진 2기가 붙은 상태로 캐빈 위에 달려 있습니다 - 으로 미루어 짐작할 뿐입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디퍼와 함께 주 캐릭터가 될 겁니다. 실제 화재 진압 헬기 두 대 중에 한 대이니까요.



출처 :pixar.wikia.com


출처 : yumingsu.com        


출처 : movies.dosthana.com



미뤄 보건데 웨스트랜드 아구스타의 AW-139가 가장 가깝지 않나 합니다. 실제 소방헬기 버전이 있기도 하고 날개가 달려 있는 점에, 전반적인 실루엣이 가장 비슷합니다. 메인로터의 블레이드가 5개이니 더 가까운 후보가 있을런지도...


참고로 이 기체는 이번 세월호 참사때 추락한 소방헬기와 같은 소속의 강원소방에서도 운용중입니다. (기체는 다른 기체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출처 : ftnews.firetrench.com


출처 : helihub.com / Airliner.net


출처 : www.ainonline.com


출처 : helihub.com



가장 중량감 있는 윈드 리프터. 아마 이 분야에 조금 관심있으신 분들은 어렵지 않게 알아보실 듯. 시콜스키 S-64 스카이크레인을 모티브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 www.swa-rai.com


출처 : www.cgmeetup.net


출처 : pixar.wikia.com



Sikorsky S-64 Skycrane입니다. 


최신 버전이 F 까지 확인되는데, 형제인 CH-53도 K까지 잘 쓰고 있는 걸 보면... 역시 기본설계가 좋아야 마르고 닳도록 쓸 수 있는거겠지요.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삼림청에서 잘 써먹고 있습니다. 



출처 : www.airliners.net


출처 : www.planespotters.net


출처 : www.planespotters.net


출처 : www.sjbnews.com



캐비라.... 조금 의외인 캐릭터가 나왔습니다. 


대형 수송기인데 극중에서도 역시 수송을 전담하는 역할로 등장합니다. 바탕이 되는 기체가 지금은 생산되지 않는 항공기라 할아버지(?) 역할일게 분명한데... 민간이 아닌 군용으로 주로 사용된 페어차일드 C-119 수송기가 되겠습니다. (혹시 119.....911 때문인가요?)



출처 : disney.wikia.com


출처 : www.cgmeetup.net


출처 : www.cgmeetup.net


출처 : pixar.wikia.com



Fairchild C-119 Flying Boxcar는 건쉽으로 더 유명세를 날렸던 기체입니다. 


자리 몽땅한 형체에 두개의 수직미익으로 인해 한번 보면 쉽게 잊을 수 없는 비행기이기도 하지요. 주된 활약시기는 베트남전 직전으로 조금만 등장이 빨랐으면 한국전쟁때도 만나볼 수 있었던 오래된 수송기 입니다. 


개조된 건쉽버전 AC-119는 베트남군을 공포로 몰아넣으며 AC-130을 탄생하게 만들었죠.



출처 : commons.wikimedia.org


출처 : en.wikipedia.org


출처 : commons.wikimedia.org


출처 : www.usaf317thvet.org



번외편으로 차량도 많이 나오는데요, 이런 애들은 조금 접어두고.



출처 : yumingsu.com



조금 독특한 소방차가 나옵니다. 레이커도 역시 실제로 존재하는 차량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캐릭터 입니다. 바로 오쉬코쉬 스트라이커 이지요. 


극중에서는 조연이겠지요? 실제로는 꽤나 히트친 다목적 차량으로 군용을 베이스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포병여단에 가면 보급 차량으로 만나볼 수 있어요.



출처 : blogs.disney.com


출처 : pixar.wikia.com



Oshkosh striker fire rescue 버전의 사진입니다. 전륜이 두개, 네개인 버전으로 여러가지 사양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행기'에서는 도색도 거의 비슷한 컨샙을 채용했군요. 아마 북미 공항소방대의 기본 색깔이 아닐까 싶습니다.



출처 : chicagoareafire.com


출처 : www.texasfiretrucks.com



마무리는 트레일러 감상으로 하겠습니다. 


전편은 스토리 연결이 조금 부족했는데 이번 편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눈이 즐거운 만화 영화임은 분명한데요. 극장에서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날릴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어린이 관객이 무척 좋아할듯 해요.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