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피드 스포츠/그란투리스모

[레이싱] 르망24h의 지옥의 코스. 라 샤르트


르망 24h의 '라 샤르트'를 달려보다



 르망 24는 하루종일 차를 달려 누가누가 더 멀리 가는가를 보는 자동차 경주입니다. 정해진 시간에 많이 달리려면 누구보다도 빠른 속도와 훌륭한 연비를 가지고 있어야 하죠 (포스팅 클릭)


 그런데 사실 르망 에는 내구 경기를 치룰만한 크기의 서킷이 없는데요. 덕분에 일반 공도와 서킷을 합친 가공스러운 코스에서 경기가 치루어 집니다. '라 샤르트'로 불리우는 곳이 이곳이지요. 


(참고로 르망은 인구 5만 정도 되는 프랑스의 시골 마을입니다.)



르망 24 라샤르트 전경

출처 : commons.wikimedia.org



 총 거리 13km 정도로 이중 6km 가 직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너무나 긴 나머지 스트레이트 중간 두곳에 인위적으로 짧은 코너을 만들어 놓아 감속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곳을 레이스 용어로 시케인이라고 합니다.(빨간색 화살표 부분) 오죽 사고가 났으면 이렇게 까지 했을까요.



르망 24 라샤르트 코스




 게다가 공도의 특성상 좁고, 도로 상태가 좋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저 도로의 굴곡좀 보세요. 차선 두개 바깥쪽은 레이스가 불가능 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도 그란투리스모에서 달려모니 차가 통통 튀더라구요. 그것도 300km 이상에서 달리는 상태에서요.



르망 24 라샤르트 경주장면 직선주로

출처 : www.oak-racing.com



 2011년 르망 경기중 있었던 사망사고도 ( GTE AM , 애스턴 마틴 레이싱 팀의 앨런 시몬슨) 서킷에서 공도로 넘어가는 이 구간에서 발생했습니다. 

 

 병원으로 긴급 후송되었으나 3시간 만에 사망했고, 사인은 가슴쪽 대동맥 파열이 주 원인이었다고 하네요.



르망 24 라샤르트 사고장면 애스턴 마틴 2011년

출처 : www.rtlnieuws.nl



 사고 직후 현장 요원과 대화를 나눌 만큼 의식이 뚜렸했답니다. 서서히 죽어간 것이죠. 어디가 아픈지도 모르는 내출혈의 무서움.... 사고 사진을 보면 루프탑쪽 롤케이에 심각한 손상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르망 24 라샤르트 사고장면 애스턴 마틴 2011년 처리

출처 : blog.syracuse.com


르망 24 라샤르트 사고장면 애스턴 마틴 2011년 카캐리어

출처 : www.meltyxtrem.fr




 각설하고....


 오늘 라 샤르트를 같이 달릴 차량은 재규어의 르망머신 XJR9 입니다.7.0L 12기통 엔진에 700마력 이상을 자랑하는 차량입니다. 1980년대 XJR8 부터 XJR12의 버전중 포르쉐를 이긴 유일한 차량이기도 합니다. 



르망 24 재규어 XJ9 실제 사진

출처 : commons.wikimedia.org


 색상이 독특하지요. 이 차가 우승한 1988년을 빼면 나머지는 포르쉐가 싹쓸이 크리를 터트렸죠. 그래서 색상이 더 강렬하게 다가옵니다.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자 출발 지점의 모습입니다. 뒷바퀴가 가려진 재규어  XJR9의 독특한 형상이 한눈에 들어 옵니다.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경주장면 1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경주장면2



서킷을 달리는 경쟁 차량들. 재규어 XJR9는 저 멀리에 보이는군요.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질주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추월장면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코스이탈



일반 서킷과는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하지만 여기를 벗어나면...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뮬산느 스트리트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역주장면



6km에 다라는 뮬산느 스트리트를 만나게 됩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직선의 향연.....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콕핏사진



운전석에서 봐도 직선도로의 끝이 보이질 않는 군요. 하지만 조금 지나지 않아 급커브인 시케인이 등장한다는 사실.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시케인 진입



저 멀리 장벽이 보이시지요? 300km이 넘은 속도를 불과 몇초만에 60km 정도로 줄여야 합니다. 마냑 그룩케 못타면....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코스이탈 콕핏장면



가드레일도 돌진.... 치명적인 몇십초의 손해를 봐야 하죠.


그리고 이게 더 골때리는 건 바로 비오는 날입니다.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우천경기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우천경기 1인칭 시점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우천경기 시야확보



앞이 보이질 않아요...OTL 거리 풍경이 비슷비슷해서, 어디서 브레이킹을 시작해야 하는지 경험과 동물적인 감각에 의존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공도를 지나고 나야 다시 일반적인 서킷이 나타나지요.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역주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단독질주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직선코스의 경사도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경기 기록



게임 자체는 1위로 마무리 하였습니다만, 좁은 도로와 나쁜 노면 조건때문에 꽤나 어려웠던 코스였습니다. 모래밭에 돌진도 몇번 했으니 실제로 달리면 뭔 일이 일어날을런지도 모르겠네요.


그래도 뉘르부르크링 보다는 달리기 편했던 것 같습니다. (관련 포스팅)


내년 2015년 르망은 꼭 보겠노라 다짐하면서, 언젠가 사르트를 달려볼 날을 꿈꾸어 봅니다.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질주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단독 스크린샷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후방에서


르망 24 라샤르트 그란투리스모 캡쳐 재규어 XJ9 후방에서2



위저드아이언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