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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와 자동차 회사/자동차 기술

세그먼트B, 세그먼트C? 알쏭달쏭한 자동차의 세그먼트 분류법


세그먼트 A는 어떤 자동차 분류법일까?



자동차 관련 기사를 보면 간혹, 세그먼트A, 세그먼트B 하는 식의 자동차 분류 용어가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용어라, 등장할 때 마다 찾아보곤 하는데요. 이 참에 확인해 보았습니다! 전세계 자동차 분류표에 대해 알아 보자!


 



출처 : 위키피디아



위의 차트를 보시면, 북미의 차량 분류표가 유럽의 그것 보다 더 세부적입니다서브 컴팩트군을 제외하고는 가장 세세하게 나누어져 있지요



좌측의 주황색 부분은 북미 분류표, 우즉 끝의 노란색 부분은 유럽 분류표 인데, ‘세그먼트로 불리우는 구분 방법은 유럽에서 사용함을 알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A (Segment A)



북미의 마이크로 및 서브 컴팩트 차로 불리 우는 이 군은 우리나라의 경차에 해당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는 토요타 Aygo가 대표적인데, 우리나라의 스파크, 모닝이 바로 세그먼트 A군에 포함됩니다



업무상 Aygo를 자주 타 보았는데, 적당히 저렴하게(?) 잘 만든 차량이더군요.



출처 : www.carsvw.com


 

세그먼트 B (Segment B)



여기도 약간 겹칩니다만, 서브 컴팩트군 중 상위 차종이 포함되는 세그먼트 입니다



오펠의 코르사가 해당하는데요. 이 차량은 1.6L 버전도 나오니, 엄밀히 말하면 이 분류는 자동차 사이즈와 엔진 배기량이 섞여있는 기준의 분류법이라 보셔야 합니다



뒤에 등장하지만 BMW 3 시리즈가 세그먼트 D로 분류되어있습니다. 일단, 국내의 엑센트, i20, 아베오가 여기에 해당되지요.



출처 : en.wikipedia.org

 

세그먼트 C (Segment C)



한국에서 이야기하는 준중형이 바로 세그먼트 C 입니다



현재 4파전 중인 아반떼, K3, 크루즈, SM3 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아실 겁니다



재미있게도 북미에서 이 차량들을 컴팩트 카 (Compact car) 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우리 입장에서는 적당해도 미쿡 아저씨들에게는 아담(?)하게 보이는가 봅니다.



출처 : www.motortrend.com


 

세그먼트 D (Segment D)



여기서부터 본격적인 세단들이 등장합니다. 



한국의 중형차, 북미의 미디엄 사이즈 카 (Mid-Size car)인 이 집단에는 그 유명한 소나타, K5, 말리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외 차종으로는 메르세데츠 벤츠 C 클래스, BMW 3 시리즈가 있지요



위키를 100% 믿으면 안된다는 조언에 따라 조금 더 찾아봤는데, 유로 엔캡 (Euro NCAP)상 두 차종은 정말 세그먼트 D가 맞았습니다…;;;

 


출처 : forum.autohoje.com



세그먼트 E (Segment E)



이제 슬슬 마지막이 보이는군요. 세그먼트 E는 우리나라로 치면 준대형, 미국의 풀사이즈 혹은 미드사이즈 럭셔리 차종에 해당합니다



캐딜락 CTS, 현대 그랜져, 렉서스 GS가 포함되는군요. 당연히 그 이상의 차종들은 세그먼트 F 로 분류 되겠지요.



출처 : www.thetorquereport.com


 

스포츠카의 분류군인 세그먼트 S는 별도 확인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언급은 하지 않았습니다만, 차를 일렬로 세워놓고 구분하는게 쉽지는 않을거라 예상이 됩니다



차량에 따라서는 비교대상이 잘못 정해지면 이미지에 타격을 입는 수도 생길거고



실제 확인해 보니 현대/기아가 유럽시장에서 성장한 1990년대 후반에는 차량 분류를 위해 별도 프로시져까지 만들어 놓았더군요. (Case No COMP/M.1406 -HYUNDAI / KIA)






 

이렇게 정리를 하니 더 이상 헷갈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언젠가는 세그먼트 S 차량을 탈 날을 꿈꿔보며 위저드 아이언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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