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늘어나는 차량의 터보차져 개수 - 쿼드 터보차져까지



 아마 터보차져에 대한 거의 마지막 글이 될 것 같습니다. 과급기의 개념부터, 터보차져와 슈퍼차져의 차이, 바이터보 (하이브리드 터보), 트윈 스크롤 터보 등등 다양한 글을 올렸던 것 같은데요. 오늘 내용은 트리플/쿼드 터보차져에 대한 내용입니다.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1

출처 :  www.dieseltechmag.com





 튜닝 차량이야 운전자 마음대로 터보의 개수를 늘릴 수 있겠지만 양산의 경우는 트윈터보 정도 까지가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양산 차량에도 트리플 터보가 본격적으로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심지어는 쿼드 터보차져도 등장했지요.



 제목의, 터보차져의 개수가 늘어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근원이 되는 에너지인 연소가스의 압력을 좀더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 입니다. 큰 덩어리 하나로 사용하다가 작은 덩어리 여럿으로 사용하니 저속부터 고속까지 단계적으로 나누어 쓸 수 있게 된 것이죠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트윈터보

출처 : mustangsdaily.com




 용량이 큰 터보차져는 큰 토크를 낼 수 있지만, 압력이 차는데 시간이 다소 걸리는 편이고, 작은 터보차녀는 압력은 금방 차지만 큰 토크를 낼 수 없는데,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터보를 나누어 쓰게 되는 겁니다.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람보르기니

출처 : autodont.ru




 개수가 많아질수록 단가도 올라가고, 정비소요도 많아지긴 하겠지만, 고성능 차량은 가격이 문제가 아니므로,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지요. 더욱이 전자장비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해 추가되는 터보는 전자식인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이는 흡사 자동 변속기의 단수가 개발 당시 2단에서 현재 10단까지 발전한 상황과도 비슷한데요. 복잡한 전자제어가 가능해진 탓이 크지요.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일렉터보

출처 : www.caranddriver.com



터보의 장단점, 개발 히스토리 등등의 내용들은 이미 다루었으니 포스팅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이번 글에서는 멀티(?) 터보가 적용된 차종과 퍼포먼스를 간략히 비교해 볼까 합니다.

 




 가장 많은 터보가 달린 차는 부가티 베이론입니다. 8.0L V16 엔진에는 터보차져가 4개 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엄밀히 이야기 하면 트윈터보가 좌우에 두개씩 달려있다고 봐야 겠죠. 워낙 큰 엔진이다 보니 가능한데, 16.4 슈퍼 스포트 모델은 최대시속 430Km 100kgf.m의 토크, 즉 소나타 네 대를 합쳐놓은 것 이상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그냥 괴물이라고 해야 할 듯.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부가티 베이론 1

출처 : newscarreviews.com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부가티 베이론 2

출처 : www.autoblog.gr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부가티 베이론 3

출처 : www.wallallies.com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부가티 베이론 4

출처 : autoya.info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부가티 베이론 엔진

출처 : damnedwerk.com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부가티 베이론 엔진 2

출처 : wheels2fire.wordpress.com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부가티 베이론 엔진 3

출처 : www.thoughtyoumayask.com



 다음으로는 BMW X5, X6 디젤모델이 트리플 터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X5 M50d의 경우 75.5kg·m의 토크빨로 왠만한 스포츠 세단은 발라버리는 말도안되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0 km/h -> 100km/h 가속시간이 5.3초이니 잘나간다는 320d 보다 약 2초 이상 빠른 제로백을 가지고 있죠. 쿠르릉 하는 엔진음 들어보시면 아마 고개가 끄덕여지실 겁니다.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BMW X5 1

출처 : f15.bimmerpost.com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BMW X2

출처 : naavtotrasse.ru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BMW X5 3

출처 : galleryhip.com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BMW X5 4

출처 : bestcarlive.com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BMW X5 엔진

출처 : f10.5post.com



 좋은 디젤 엔진을 가지고 있는 독일업체들이 터보 개발에 적극적인데요. 2017년 출시될 RS5 TDI가 트리플 터보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385 제동마력에, 최대토크 76.5kgm이니 당연히 X5보다 빠른 제로백을 가지고 있겠지요. 0 km/h -> 100km/h 4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고시속 280km라고 하지요. 세번째 터보는 전자식으로 작동되어 사실상 하이브리드 터보라고 봐도 무방할 듯.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RS5 TDI 1

출처 : www.technologicvehicles.com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RS5 TDI 2

출처 : www.technologicvehicles.com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RS5 TDI 3

출처 : grrc.goodwood.com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RS5 TDI 엔진

출처 : regeneracjaturbosprezarek.pl




유럽의 볼보 역시 450마력의 트리플 터보를 개발 중입니다. 일반 세단에 적용될 엔진 중 가장 강력한 토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직 어떤 차종에 적용될 지는 미지수이지만, 유럽 언론들은 XC90에 장착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볼보 XC90 1

출처 : teknikensvarld.se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볼보 XC90 2

출처 : www.autoweek.nl


트리플 터보 쿼드 터보 - 볼보 XC90 엔진

출처 : www.dragtimes.ru




과연 X5를 잡을 볼보의 크로스오버가 탄생할 까요?



위저드아이언


Posted by wizard_I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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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현대차만 안 타면 인생 성공한거죠... 현대차 핸들 잠기면 일가족 사망입니다

    2016.05.07 16:5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