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hers/단신종합2014. 12. 28. 00:30

세계 최고의 2.0L 엔진을 개발 하는 볼보


재미있는 기사가 하나 검색 되었습니다. 볼보에서 XC 90에 사용할 가솔린 2.0L 엔진에서 450마력을 뽑아내도록 개발 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카미디어 - 2리터로 파워 경쟁, 450마력 볼보가 1등

http://www.carmedia.co.kr/ftr/131267



볼보 뉴  CX90

출처 : www.autoexpress.co.uk



 450마력 하니 감이 잘 안 오실텐데, 현대 쏘나타에 들어가는 세타엔진 2.0L의 출력이 200마력이 안됩니다. 같은 크기의 엔진에서 약 두 배가 넘는 출력이 나오는 셈이죠. 


 또한 이 신형 엔진은 55.5kgfm 의 토크를 가지니 CX-90에 사용되면, 쏘나타의 거의 두배가 되는 가속력을 가지게 됩니다.



현대 LF 쏘나타

출처 : www.caranddriver.com



 여기서 잠깐. 물론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한번 더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토크는 돌림힘. 즉 차량의 가속력을 이야기하고, 출력은 차량의 최대 속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토크는 어마장창하게 큰데 출력이 생각보다 낮은 북미 머슬카를 예를 들어 말씀드린 적도 있지요 (포스팅 클릭)



쉐보레 SS 머슬카

출처 : funmozar.com



 기사를 살펴보면, 자연흡기 엔진이 아닌 트윈 터보차져 + 전자식 슈퍼차져로 총 3개의 과급기가 달려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볼보 신형엔진 터빈

출처 : autoblog.com



 터보+슈퍼차져의 조합은 이미 폭스바겐에서 쏠쏠하게 잘 써먹은 경력이 있으니 (조만간 한번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그렇게 신기술은 아닙니다. 다만, 기존 기술로 짱짱한 출력을 뽑아낸다는 점이 볼보의 대단한 점이겠죠.



볼보 신형엔진 전체사진

출처 : autoblog.com



 글 마지막에 보면 현재 벤츠 A45 AMG의 2.0 360마력이라고 하니 역시 현재 모든 양산차량을 발라버리는 괴물 같은 스팩임은 분명하네요. 내연기관의 한계가 있긴 한가 모르겠습니다 -_-;;;


위저드아이언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Posted by 위저드아이언 wizard_IRO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볼보 cx 90이 아니라 xc90입니다 ^^; 본문 내용 수정부탁드릴게요... ㅎㅎ

    2014.12.28 23: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