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 차로 보는 경제와 문화

[자동차] 아이폰의 애플과 토요타 어디가 더 알짜일까?


아이폰의 애플과 비교해보는 세계 자동차 시장



* 글을 쓰고 나니 삼성 갤럭시S6가 난리로군요. 하루만에 시총이 몇조가 올랐다고 합니다. 삼성의 뒷심이 대단하네요. AP도 자체 개발한 엑시노스에 일체형 디자인으로 심미적인 만족까지... 애플을 따라갈 수 있을런지도 모르겠습니다.



 간단한 질문 하나

 

 전세계 IT 1위 업체의 애플과, 전세계 자동차 1위 업체 토요타 중 어디의 규모가 더 클까요?

 

 정답은 바로 토요타입니다. 조금 의외지요? 총 매출 기준으로 토요타는 220, 애플은 182조 정도로 토요타가 살짝 앞서있습니다



출처 : commons.wikimedia.org



 숫자의 규모가 잘 감이 안 오실텐데 참고로 우리나라 1년 예산이 376조 정도 됩니다. 이것도 모잘라서 무상복지니 세수를 늘리니 말이 많지요 (저도 연말정산은 OTL) 토요타의 매출은 우리나라 예산의 절반을 넘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고용인원만 봐도 애플의 크기가 훨씬 작습니다. 토요타는 34만명, 애플은 10만명 정도의 종업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재미있는 점이 있습니다. 토요타의 시가총액은 220 (총 매출액이랑 동일)인 반면 애플의 시가총액은 무려 800조원 가까이 됩니다. 자그마치 3배가 넘습니다. 시장에서 애플의 기업가치를 훨씬 더 높게 평가하고 있다는 사실. 비밀은 바로 순이익에 있습니다.




출처 : apple-stock-news.com




 

 토요타의 순이익이 매출대비 약 1% 인 반면 (영업이익은 6%) 애플의 순이익은 매출대비 약 22%39조원에 해당합니다. 간단히 돌려 말하면 애플 아이폰6의 가격이 50만원이라면 이중 10만원 정도가 순이익 (직원 월급주고, 개발비 쓰고, 마케팅비 지불하고 등등 남은 돈) 이란 소리입니다. 애플이라는 회사가 대단할 따름입니다.



 

출처 : www.bloomberg.com



 덩치로는 토요타 승. 내실로는 애플승. 자동차 산업 자체가 규모가 워낙 크고,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그런가 봅니다.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연간 9,000만대,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920조 정도 됩니다. 스마트폰이 150조 규모라고 하니 덩치로는 비교가 안돼죠



출처 : www.hellomagazine.com



 우리나라 일년 예산이 370조라고 말씀드렸죠?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크기는 우리나라 예산 약 1년치에 해당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전체 총생산 GDP80%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사이즈입니다. 일 년동안 우리나라 내 모든 사람들이 달라붙어 만들어야 자동차 시장 전체가 커버되는 크기란 얘기지요.

  

 여기서 토요타, 폭스바겐 그리고 GM이 각각 10%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야말로 피말리는 전쟁터입니다.

 



출처 : www.wsj.com



 얼마전 애플이 자동차 사업에 뛰어드려 한다는 기사를 접했는데요. 위의 숫자들이 말하듯 짱먹고 있는 토요타 조차 현재 애플보다 낮은 수익을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만왜 굳이 애플이 완성차 업계에 뛰어드려 하는지 이해가 어렵습니다. 소프트웨어로 장악하는게 맞지않나, 읽어보다 문득 생각이 듭니다.





 그냥 끝내기 아쉬우니 덧글 추가. 자동차 시장이 전 세계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일까요


 약 1.2% 정도 됩니다. 웃긴건 애플의 시가총액과 거의 맞먹는다는 사실. 삼성전자보다 매출이 작은데, 거의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 하는 공룡이 되어버렸네요


미국이 전세계 GDP의 약 22% 정도인데, 시가총액만 놓고 보면 애플의 비중을 무시 못하겠네요. (이런 비교 자체는 맞지 않습니다만 재미삼아...)



출처 : www.viewsoftheworld.net



 오토모티브리포트 : 2015 세계 자동차 시장 전망 


 엔하위키 : 세계 GDP 지수 


 동아일보 : 스마트폰 시장규모 


 Markets and Markets : 스마트폰 시장규모 


 경향신문 : 애플 시가총액 


 개인블로그 (zeusinsight) : 토요타 시가총액 


 KMAC : GM 시가총액 


 개인블로그 (merrow) : 삼성전자 시가총액 


 허핑턴포스트 : 현대차그룹 시가총액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