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공학/선박

녹 네비스, 맥키니 몰러, 세계 최대의 선박들


분야별 세계에서 가장 큰 선박들



세상에서 가장 큰 배는 무엇일까요? 항공모함? 유조선?

정답은 유조선 녹 네비스 입니다. (Knock_Nevis)



출처 : 위키피디아



지난번 황천 관련 글 (포스팅 클릭) 을 작성하다 발견한 웹 사이트가 있었습니다.(World's Largest Ships)

 


세계 최대 선박에 대해 조목조목 잘 정리된 컨텐츠입니다. 아마 어느 기관에서 작성된 듯 한데 탱커, 벌크, 크루즈 등 여러 사진과 함께 비하인드 히스토리까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세계 최대 선박분야



세계 최대 크기 선박은 녹 네비스로 되어있습니다만... 홍콩 해양박물관에 매각되어 더 이상 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이름도 몽 (Mont) 으로 개명되었다는 군요. 



길이 458.45m 26만톤의 위용을 자랑했지요



출처 : 위키피디아


출처 : picstopin.com


출처 : hdwpapers.com



1988년 이란-이라크 전쟁중 이란 원유를 싣고 가던중 이라크 전투기의 공습을 받아 한 번 침몰한 전적이 있습니다



수리를 받고 다시 현역에 복귀했다니, 불사조란 별명을 붙여야 할 것 같습니다.





출처 : www.aukevisser.nl




이름이 여러번 바뀌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자르 바이킹이라는 이름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대형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덴마크 선적의 머스크 맥키니 몰러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400m에 총톤수 19만톤으로 18.000 TEU, 20피트 컨테이너 1만 8천개를 실을 수 있는 능력을 자랑합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출처 : gcaptain.com



사이트에서는 E class로 소개하고 있는데 (자매함이 다 E로 시작되는 이름을 갖습니다. Eugen Maersk, Ebba Maersk, Eleonora Maersk) 



모두 한 세대 전 선박으로, 멕키니 몰러 만큼은 트리플 E 클래스로 별도 구분하는 게 맞습니다.  E클래스와 멕기니 몰러는  함선의 연돌 위치 (함교 바로 뒤 에서 선미쪽으로 이동) 구분이 가능합니다. 



출처 : marnews.net


출처 : 사진내 기재 


출처 : gaming.ngi.it



대우조선해양에서 제작 되었으며, 머스크 홈페이지에 가면 대우조선 해양 드라이독에서 건설중인 멕키니 몰러의 사진이 대문으로 뜨고 있습니다.



출처 : 머스크 



세계 최대 크루즈선

 


크루즈선 분야에서는 MS 알뤼르 / 오아시스가 1위를 차지하고 있지요. 두 함선은 자매함으로 로얄 캐러비안 크루즈사의, 바하마스 선적 23만톤급 크루즈선입니다.



기존에 소개된 멕키니 몰러보다 길이는 짧지만 만재배수량이 4만톤 차이가 나는데, 관광객이 탑승하기에 필요한 부대시설들에서 나오는 차이입니다. 



수영장도 있으니 말 다했죠.........-_-;;;



출처 : charterworld.com


출처 : twistedsifter.com

     

출처 : de.wikipedia.org



가운데가 비어있는 구조적 특징 때문에, 최 층 수영장의 하중분배에 상당히 애를 먹었다는 후문이 있습니다. 



내부를 보면 대형 쇼핑몰을 떠올릴 정도로 거대합니다.



출처 : cruiseradio.net


출처 : www.entas.com


출처 : iglucruise.com


길이는 362m 의 길이에 2대가 상업 운전중이며, 약 6000천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2009년 2010년 취역했고. 모두 STX 유럽에서 제작되었습니다. 



참고로 STX는 최근 경영의 어려움으로 해당 조선소의 매각을 준비중이지요. 아마 아커야즈는 노르웨이 국영으로 넘어갈 거 같습니다.


 






각각의 종류별 최대 선박들이 존재하겠지만, 당분간 녹네비스를 뛰어넘는 선박은 등장하지 않을 듯 합니다.



톤수 구분이 다르다 해도 미 해군 최신예 항공모함 제럴드 포드가 약 10만톤 안팎이니까요. 



이들 선박들이 대한민국에서 제작된건 충분히 자랑스러워 해도 되겠지요?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P.S. 군함에서는 브릿지, 민간선박은 선교라고 한답니다. 이름도 군함일때만 '함'이 붙고 민간선박은 '호'가 붙는다고 하네요. 감안하고 읽어 주시길 부탁드려요. 뻰지쟁이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