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시승,방문기,리뷰

유아용 카시트 ISOFIx는 대체 왜 중요한 걸까


어린이용 카시트 ISOfix에 대하여



저도 이제 세살배기 아기가 있습니다만, 처음 카시트를 구매할 때는 비용이 꽤나 아까웠습니다. 



조금 유명한 브랜드의 카시트들은 40-50만원을 훌쩍 뛰어넘었고, 그렇다고 사지 않을 수는 없을 노릇이었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 끝에 결국 선택한 브랜드는 바로 '다이치' 였습니다. 



TV 고발 프로의 방송세 덕분이기도 했습니다만, 이 카시트가 아이소픽스 (ISOfix)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격과 안전의 중간, 적당한 선에서 타협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출처 : thecarseatlady.blogspot.com



ISOfix는 국제 표준화 기구인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유아용 카시트 고정장치용 기준입니다. 



비정부 민간기구이긴 하지만 그 영향력이 커서 ISO 기준이 곧 세계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아 곧 전세계 차량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ISOfix 기준에 따르면 자동차 프레임과 연결된 카시트 고정 장치가 있어야 하며, 신규 차량은 2012년 11월 부터, 양산이 적용된 기존 차량 역시 2014년 부터 모두 장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14년 부터 출시되는 모든 차량은 ISOfix 프레임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출처 : www.autobild.de


출처 : caradvice.com.au


출처 : www.motor-talk.de



다른 자동차 안전규제와 마찬가지로, ISOfix 역시 기존 카시트보다 강화된 기준이 적용되어있는데, 기존 카시트들이 실제 사고에서 유아를 보호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였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유아용 카시트는 안전벨트에 걸어 고정하는 방식을 많이 사용 하고 있는데요. 옵셋충돌 (offset crash, 대각선 충돌)의 경우 유아가 튕겨져 나가는 사고가 많이 발생 했습니다.



안전벨트가 4점식이 아닌 3점식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었지요. 



4점식의 경우 신체의 네 귀퉁이를 고정시켜주기 때문에 어느 방향의 충돌에서도 운전자를 안전하게 보호해 줍니다. 레이싱 카에서도 사용되고 있구요. 



다만 실제 일반 사고에서는 3점식 만으로도 운전자가 충분히 보호되기 때문에 불편한 4점식을 사용하고 있지 않을 뿐입니다.



출처 : www.sportseats4u.co.uk



그런데 유아용 카시트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카시트 자체는 구조물이기 때문에 좌 우의 심한 충돌에서 고정되지 못하고 이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벨트 고정식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심하게 흔들어 보시면 바로 눈치 채실겁니다. 몇번 흔들다 보면 시트가 돌아버리곤 하죠. 



출처 : thecarseatlady.blogspot.com


출처 : mountainbuggy.com



이 부분에 대해 메이커에서 대비가 되어있지 않은건 기존 시험이 거의 정면충돌 위주로만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충돌시험중 옵셋 충돌테스트가 실시되고 있습니다만, 카시트에는 별다른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아 있었지요. 사각지대였던 셈입니다.



출처 : www.caranddriver.com


출처 : www.caranddriver.com



제 차에는 현재 ISOfix가 적용되어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비용적인 문제 덕문에 구형 다이치 카시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랜드의 공신력을 믿어 보고자 계속 타협중에 있는 거지요. 



하지만 돈 몇십만원과 아이의 생명을 바꿀 수 없다는 점. 이 점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출처 : www.maxi-cosi.com



만약 둘째가 생겨 구매하게 된다면, 주저없이 아이소픽스 제품을 선택할 생각입니다.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