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시승,방문기,리뷰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가 과연 답일까


한국지엠의 세르지오 호샤 사장이 종지부를 찍은 임팔라 논란



* 사정상 대놓고 말씀은 못 드리지만 조만간 사내 엠바고가 풀릴 예정 입니다. 글 읽으실 때 참고해주세요...(5/28)


* 금일 언론을 통해 임팔라 출시에 대한 추정 기사가 공개 되었습니다.  (6/10)

  서울 파이낸스  - 한국지엠 '임팔라' 나오고 '알페온' 들어간다…이르면 8월 출시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




 쉐보레의 대형세단 임팔라가 한국에 출시 되니 마니 하면서 한동안 업계 이슈로 떠올랐었습니다. 도로에서 임팔라를 봤다는 증언들도 이어지고 해서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편이었죠


 그런데 이후 한국지엠의 CEO가 임팔라에 출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 하였습니다. ‘현재로써는 임팔라 출시에 대한 계획이 없다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한국지엠 세르지오 호샤

출처 :  코리아헤럴드



 임팔라는 북미에서 판매되는 그랜저급, 혹은 아슬란급 정도 되는 대형 세단입니다. 일반인에게 잘 알려진 이 차량이 왜 한동안 이슈가 되었던 걸까요?

 

첫 번째로 현대자동차가 장악한 대형차 시장의 일종의 대항마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시일이 다소 지났지만 논란이 되었던 작년 초만해도 그랜저, 제네시스, 에쿠스로 이어지는 고급차 시장에서 현대의 점유율은 상당했었습니다. 수입차의 판매가 늘고 있었다 하더라도 현대에게 위협수준이었지 치명적인 정도는 아니었지요. 따라서 국내 생산이 가능하다면 임팔라가 어느 정도 현대의 마켓 쉐어를 빼앗아 올 수 있을 거라 여겨졌습니다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 현대 제네시스

출처 : www.motortrend.com



 두 자리수 점유율이 아니더라도 고를 수 있는 차종이 하나 는다는 점은 분명 소비자에게 좋은 면입니다. 중박 정도라도 치면 더 좋겠지요. 허나 안타깝게도 한국지엠이 출시를 주저 (도로에 임팔라가 보였던 관계로 이는 명백히 검토가 맞습니다.) 하는 사이에 수입 세단이 대항마가 되어 현대의 대형차 시장을 잠식했습니다. 1분기 에쿠스의 판매량은 벤츠 S클래스보다 뒤진 상태입니다.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 벤츠 S 클래스

출처 : carsizzler.com




 

두 번째로, 임팔라의 북미 판매가격이 괜찮은 편이었기 때문입니다.

 

 MSRP (Manufacturer's Suggested Retail Price) 세금을 제외한 권장 소비자 가격이 27,000 달러, 우리돈으로 28백만원 (세금제외)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꽤나 매력적인 가격입니다


 개별소비세(5%) 와 교육세 (개소세의 30%) 그리고 부가가치세 (10%)를 단순 하더라도 33백만원 정도이니 그랜저와 경쟁할 수 있어 보였지요. 비슷한 가격이라면 임팔라의 크기가 훨씬 더 크니 나쁘지 않아 보였습니다



출처 : Fueleconomy.gov



 제가 표현에 굳이 과거형을 쓰는 이유는 바로 환율변수 때문입니다. 대형 수입차가 현대의 점유율을 잠식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유로화 약세 덕분인데, 현재 원화와 달러는 강세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환율은 예상이 힘든 요소이지만 어찌되었던 지금 시점에서 독일계 고급차들의 가격 경쟁력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 BMW 군단

출처 : www.caricos.com


 



마지막으로 나름 평타치는 디자인 덕분입니다.

 

 임팔라는 디자인이 젊은 감각이고 한국에서 잘 보기 힘든 날렵한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30대에서 40대의 수요자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이지요. 젊은 세단의 이미지는 보수적인 대형차 시장에서 그다지 바람직한 전략은 아닙니다. 하지만 최근 고급차의 수요가 젊은 층에게 까지 내려왔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판매는 기대할 수준입니다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0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1




 문제는 이 이슈가 온라인에서만 이루어 졌다는 점이지요. 온라인에서의 반응과 실제 수요 타겟의 반응은 상당히 다른 편입니다. 인터넷에서 괜찮다는 소리를 들은 차 치고 성공적인 차는 별로 없었습니다. 제가 지금 디자인이 괜찮다고 평가 한들, 제가 실제 임팔라를 살 수 있는 구매수요에 포함 될까요?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2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3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4




 현재 현대기아의 한국시장 점유율은 분명 과점상태입니다. 월별 기준 60%대까지 (68%인가 그럴 겁니다.) 떨어진 적도 있습니다. 고가의 대형 세단 시장에서는 이미 역전현상도 일어나고 있는 중인데요. 시장의 반응을 볼 때 임팔라 논란은 나름 고개가 끄덕여지는 현상이 아닐까 합니다.


만약 나온다면 부디 미드나잇 에디션이 나오기를...희망을 버리지 않겠습니다 ㅋ




The Midnight Edition includes:


- 잭블랙 익스테리어

- 19인지 블랙 엑센트 알루미늄휠

- 스포츠 페달

- 리어 스포일러

- 쉐보레 블렉 보타이


패키지 가격 995 USD - 1,595 USD (100 - 160만원)

2.5L iVLC 및 3.6L V-6 (1LT, 2LT, LTZ 트림 해당)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5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6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7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8


포스팅내 모든 임팔라 사진 출처 :media.gm.com



위저드아이언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 으흠.... 2015.05.10 01:00

    그랜저와 가격비교하셨는데 사실 소나타 가격과 비교를 해야 적절하지 않나 싶군요. 너무 올라서 말입니다.

    • wizard_IRON 2015.05.11 16:51 신고

      으흠님.... 그럴 수 있겠네요. 근데, 가격 계산에서 운송비랑, AS 비용을 염두에 두지 않았으니 4천까지는 가뿐히 찍을거 같습니다. -_-a

  • 익뚱이 2015.05.10 02:33

    역시 수입에 따른 가격 경쟁력은 한국 생산이 답이겠네요.
    르노 qm3는 오히려 생산하는 유럽보다 싸게 파는데, 얼마나 남길려는건지...
    어쨌든 미드나인 에디션 블랙 쉐보레 마크는 간지 폭발이네요 ㄷㄷㄷ

    • wizard_IRON 2015.05.10 21:47 신고

      익뚱이님 말씀대로, 여러 이유에서 한국 생산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저도 빨리 미드나잇 살 수 있을 정도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

  • 지나가다 2015.05.11 16:28

    기업간의 견제와 경쟁이 있어야 소비자가 득을 보는데... 임팔라가 좋은차든 아니든 그런점에서 굉당히 아쉽네요.

  • dd 2015.05.11 17:26

    신형 말리부와 차폭 휠베이스가 거의 같지 않나요. LF소나타하고도 비슷한 크기구요. 다음세대 임팔라가 나오면 모르겠지만, 현세대 임팔라는 들어올 거 같지 않네요.

    • wizard_IRON 2015.05.11 20:38 신고

      오호라, 찾아보니 구형 말리부 107.8 인치 / 신형 말리부 = 임팔라 111.7 인치네요. 아직 홈페이지에 카탈로그가 안 나와있는데, 기존 대비 4인치 늘었다는 보도 자료를 확인했습니다. 정말 크긴 크군요.

      CEO가 못박았으니, '당분간' 출시가 되지 않는 건 확실 합니다만, 화법이 참 애매해서 여전히 논란이 있는 모양새 입니다.

  • 고고 2015.05.11 17:51

    닥치고 출시하세요

  • 하모니 2015.05.11 19:56

    임팔랄 출시는 커녕 쉐보레 제발 철수하지마라가 진짜 문제지요. 지엠은 단물만 빨다 철수할 생각뿐인데 네티즌들은 쉐슬람 코스프레하고 자빠졌으니 한심하기 짝이 없음요

    • wizard_IRON 2015.05.11 20:37 신고

      하모니님, 안 그래도 얼마 전에 철수관련 포스팅을 쓰긴 했습니다. '[단신] 한국지엠 아시아에서 철수하나?' http://wizardiron.tistory.com/390

      별일 없어야 할 텐데 말이죠....

  • 2015.05.11 21:10

    GM이 바보가 아니겠지요. 여러계산기 두들겨보고 미출시로 결정했을...어느분 의견처럼 철수만 안하길 바라야겠지요.

    • wizard_IRON 2015.05.11 21:14 신고

      맞습니다 실님. 임팔라 관련 내용은 사내에서도 고보안 아이템으로 다루어 졌었습니다. 뭐 철수 같은 정치적인 사안은 더더욱 그렇고요.

  • 텍사스 카우보이 2015.05.12 00:22

    미국에 살면서 임팔라가 고급차인건 처음 알았네요... ㅎㅎㅎ 그냥 소나타급이라 생각했었는데... 원체 미국차들이 큼직큼직하니 모 크기로는 구분짓기가 모하네요.

  • wizard_IRON 2015.05.12 08:10 신고

    출시함님, 죄송하지만 사실 여부를 떠나 논란을 피하기 위해 우선 댓글은 삭제했습니다.

    정말 직원이 맞으신지 모르겠습니다만, CEO까지 나와 언론에 밝힌 사안인 관계로 직원들의 언급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 충전기 2015.05.12 12:26

    임판달고 쉐보레마크에 테잎붙인 시험주행모델 몇번 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저거 나와도 아무 감흥없겠다 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후면이 너무 못생겼고 그랜져를 능가할 뭔가가 외관에서 느껴지지 않습니다. 임팔라는 사진이 실물보다 멋지게 나오는 차라고 생각합니다.

    • wizard_IRON 2015.05.12 13:55 신고

      충전기님, 디자인에 대해서는 제가 감히 뭐라 다루기가 어렵네요. 그래서 '스포티', '젊은 감각' 이라고만 쓰고 구체적인 표현은 배제했습니다...

      특히 제 경우는 내부자 이므로 글을 객관적으로 쓰기가 조금 힘들지요. 모두 사실에 근거를 두고 쓰려고 노력 했습니다.

      예전에 별로라고 생각한 디자인의 차가 호평인걸 보고 느꼈죠. '내 눈이 리신이었네 ㅜ_ㅜ'

  • EPICRIDER 2015.05.17 14:56

    임팔라가 출시 되면 알페온은 어떻게 되나요?? 아무래도 이전 대우때 부터 대형세단은 유독 잘 팔리지 않는 한국이라서 뭔가 출시 여부를 결정하기 굉장히 어렵겠네요..

    • wizard_IRON 2015.05.17 18:31 신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두 차종 다 판매 했으면 좋겠습니다만, AS 부품 수급 문제도 있고 하고 포트폴리오 문제도 있고 해서, 내부적으로도 고심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허니잼 2015.06.12 16:47

    준대형은 사고싶고..현기차는 싫고..외제차는 비싸고..등등 여러가지 이유로 임팔라를 보고있는데..제일 큰 문제는 ㅜㅜ 꼭 지르고나면 이쁘고 괜찮은 다음 버젼이 나오더라..미드나잇..하..같이 나왔으면 좋것네ㅋ

    • 허니잼 2015.06.12 16:49

      어차피 일반인이 카레이서도 아니고 운전을 업으로 사는 사람이 아닌 이상 경재력과 외관만 이쁘면 된다..꼭 출시해다오 미드나잇 블랙 에디션!!

    • wizard_IRON 2015.06.12 17:58 신고

      저도 블랙 에디션이 꼭 트림에 포함되면 좋겠습니다 아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