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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가 과연 답일까


한국지엠의 세르지오 호샤 사장이 종지부를 찍은 임팔라 논란



* 사정상 대놓고 말씀은 못 드리지만 조만간 사내 엠바고가 풀릴 예정 입니다. 글 읽으실 때 참고해주세요...(5/28)


* 금일 언론을 통해 임팔라 출시에 대한 추정 기사가 공개 되었습니다.  (6/10)

  서울 파이낸스  - 한국지엠 '임팔라' 나오고 '알페온' 들어간다…이르면 8월 출시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




 쉐보레의 대형세단 임팔라가 한국에 출시 되니 마니 하면서 한동안 업계 이슈로 떠올랐었습니다. 도로에서 임팔라를 봤다는 증언들도 이어지고 해서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편이었죠


 그런데 이후 한국지엠의 CEO가 임팔라에 출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 하였습니다. ‘현재로써는 임팔라 출시에 대한 계획이 없다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한국지엠 세르지오 호샤

출처 :  코리아헤럴드



 임팔라는 북미에서 판매되는 그랜저급, 혹은 아슬란급 정도 되는 대형 세단입니다. 일반인에게 잘 알려진 이 차량이 왜 한동안 이슈가 되었던 걸까요?

 

첫 번째로 현대자동차가 장악한 대형차 시장의 일종의 대항마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시일이 다소 지났지만 논란이 되었던 작년 초만해도 그랜저, 제네시스, 에쿠스로 이어지는 고급차 시장에서 현대의 점유율은 상당했었습니다. 수입차의 판매가 늘고 있었다 하더라도 현대에게 위협수준이었지 치명적인 정도는 아니었지요. 따라서 국내 생산이 가능하다면 임팔라가 어느 정도 현대의 마켓 쉐어를 빼앗아 올 수 있을 거라 여겨졌습니다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 현대 제네시스

출처 : www.motortrend.com



 두 자리수 점유율이 아니더라도 고를 수 있는 차종이 하나 는다는 점은 분명 소비자에게 좋은 면입니다. 중박 정도라도 치면 더 좋겠지요. 허나 안타깝게도 한국지엠이 출시를 주저 (도로에 임팔라가 보였던 관계로 이는 명백히 검토가 맞습니다.) 하는 사이에 수입 세단이 대항마가 되어 현대의 대형차 시장을 잠식했습니다. 1분기 에쿠스의 판매량은 벤츠 S클래스보다 뒤진 상태입니다.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 벤츠 S 클래스

출처 : carsizzler.com




 

두 번째로, 임팔라의 북미 판매가격이 괜찮은 편이었기 때문입니다.

 

 MSRP (Manufacturer's Suggested Retail Price) 세금을 제외한 권장 소비자 가격이 27,000 달러, 우리돈으로 28백만원 (세금제외)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꽤나 매력적인 가격입니다


 개별소비세(5%) 와 교육세 (개소세의 30%) 그리고 부가가치세 (10%)를 단순 하더라도 33백만원 정도이니 그랜저와 경쟁할 수 있어 보였지요. 비슷한 가격이라면 임팔라의 크기가 훨씬 더 크니 나쁘지 않아 보였습니다



출처 : Fueleconomy.gov



 제가 표현에 굳이 과거형을 쓰는 이유는 바로 환율변수 때문입니다. 대형 수입차가 현대의 점유율을 잠식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유로화 약세 덕분인데, 현재 원화와 달러는 강세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환율은 예상이 힘든 요소이지만 어찌되었던 지금 시점에서 독일계 고급차들의 가격 경쟁력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 BMW 군단

출처 : www.caricos.com


 



마지막으로 나름 평타치는 디자인 덕분입니다.

 

 임팔라는 디자인이 젊은 감각이고 한국에서 잘 보기 힘든 날렵한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30대에서 40대의 수요자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이지요. 젊은 세단의 이미지는 보수적인 대형차 시장에서 그다지 바람직한 전략은 아닙니다. 하지만 최근 고급차의 수요가 젊은 층에게 까지 내려왔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판매는 기대할 수준입니다



논란의 쉐보레 임팔라 국내 출시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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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는 이 이슈가 온라인에서만 이루어 졌다는 점이지요. 온라인에서의 반응과 실제 수요 타겟의 반응은 상당히 다른 편입니다. 인터넷에서 괜찮다는 소리를 들은 차 치고 성공적인 차는 별로 없었습니다. 제가 지금 디자인이 괜찮다고 평가 한들, 제가 실제 임팔라를 살 수 있는 구매수요에 포함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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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현대기아의 한국시장 점유율은 분명 과점상태입니다. 월별 기준 60%대까지 (68%인가 그럴 겁니다.) 떨어진 적도 있습니다. 고가의 대형 세단 시장에서는 이미 역전현상도 일어나고 있는 중인데요. 시장의 반응을 볼 때 임팔라 논란은 나름 고개가 끄덕여지는 현상이 아닐까 합니다.


만약 나온다면 부디 미드나잇 에디션이 나오기를...희망을 버리지 않겠습니다 ㅋ




The Midnight Edition includes:


- 잭블랙 익스테리어

- 19인지 블랙 엑센트 알루미늄휠

- 스포츠 페달

- 리어 스포일러

- 쉐보레 블렉 보타이


패키지 가격 995 USD - 1,595 USD (100 - 160만원)

2.5L iVLC 및 3.6L V-6 (1LT, 2LT, LTZ 트림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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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팅내 모든 임팔라 사진 출처 :media.g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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