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히 새로운 전투기로 탈바꿈한 브라질 F-5EM
밀리세계에 노인학대는 드문 일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육군에서는 M48을 마르고 닳토록 쓰고 있고, 공군에서는 제 나이보다 많은 F-5가, 해군 역시 울산급 호위함들이 30년 정도 학대(?) 당하다 최근 퇴역하기 시작했습니다.
천조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장거리 전략폭격기 B-52는 무려 한 집안의 3대가 조종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할아버지가 몰던 비행기를 아들이 몰고 손자까지 몰아 신문 지상에 오르내리기도 했지요.
B-52 전략폭격기 / www.militaryfactory.com
다만 우리나라와 천조국의 차이점이라면, 우리나라는 큰 개조 없이 원형을 그대로 사용하는 반면 천조국은 사실상 신상 수준으로 개조하여 타고 다닌다는 점 정도입니다.
그런데 신상이 정도가 아니라 마개조 수준으로 운용하는 국가가 몇 군데 있습니다. 브라질이 대표적이지요.
똥파이브라고 비하 당하는 F-5를 거의 F-16 중기형 수준으로 개조한 F-5EM/FM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A-4 스카이레이더를 개조한 AF-1B를 납품받아 2025(!) 까지 사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F-5EM 개조 프로그램/ Embraer
F-5EMr과 F-16A / www.reddit.com
브라질의 안보 특성상 주적이 없고, 항공산업이 잘 발달되어있는 관계로, (엠브라에르사) 장비가 구형이더라도 개조사업을 통해 기존의 산업을 활용하는 편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F-5EM 생산라인 / aereo.jor.br
게다가 브라질의 경제가 한동안 좋지 않았기 때문에 신형 전투기에 굳이 대규모 비용을 쏟을 필요도 없었지요.
차기 천투기 사업인 FX-2의 기종선정에 자그마치 10년이 걸렸고, 기종도 라팔, F/A-18CD가 아닌 한 체급 낮은 그리펜 NG로 선정된 것도 같은 이유 에서였습니다.
그리펜 NG / www.defenseindustrydaily.com
요구 성능을 낮줬지만 절충 교역 조건이 좋았던 덕택에 유무형의 이득을 많이 취할 수 있었습니다. 기술 이전은 물론이요 브라질 엠브라에르사는 라이선스 생산된 그리펜 NG를 아르헨티나에 팔 수 있게 되었지요.
그리펜 NG / www.defenseindustrydaily.com
이야기가 잠시 샛네요 F-5EM이 개수로 인해 가지게 된 성능은 간단히 몇 가지로 추릴 수 있습니다.
BVR (Beyond Visual Range) : 가시거리 밖에서의 교전), 레이더의 개량으로 인해 최대 60km의 중거리 요격 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F-5EM 노즈콘 / www.britmodeller.com
DERBY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 www.aereo.jor.br
LGB (Laser Guided Bomb) 운용 능력이 생겨 정밀 유도 공격기의 역할도 담당할 수 있습니다.
F-5EM 파일런 무장장착 / www.realitymod.com
HUD (Head Up Display)와 HMD (Helmet-Mounted Display) 덕분에 콕핏 내부가 휘향 찬란 해졌지요. 공중급유포드도 장착되어 작전거리가 늘어났습니다.
F-5EM 디지털 콕핏 / bemil.chosun.com
F-5EM 디지털 콕핏 / hris_Holloway_Twitter
공중급유중인 F-5EM / forum.scramble.nl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데이터링크의 업데이트인데, 이는 한국 공군도 KF-16 Block 50 부터 적용된 최신 장비입니다. 각 전투기간 혹은 조기경보기로부터 데이터가 공유되어 편대가 하나의 거대한 전투기가 되게 하는 장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sistemasdearmas.com.br
F-5EM/FM의 이야기는 워낙 유명한지라, 여러 블로그를 통해 다루어졌습니다. 더 깊은 내용을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도 참고해주세요.
F-5EM
www.matrixgames.com
forum.plastibrasil.org
forum.keypublishing.com
www.thaifighterclub.org
wiki.baloogancampaign.com
www.aviacionargentina.net
www.military.ir
Aereo.jor.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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