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시승,방문기,리뷰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르노삼성의 소형 SUV QM3 가격을 역산해 보았습니다



 얼마전 소형 SUV의 비교 포스팅을 작성하다 의외의 사실을 발견 했습니다. 르노삼성의 QM3가 동급의 경쟁차들 쉐보레 트랙스, 쌍용 티볼리 보다 가격이 매우 높다는 점이었지요


 출시 초기 착한 가격과 연비로 돌풍을 일으켰던 QM3의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다니요. 의아하게 생각하면서 간단히 타 지역 차량가을 통해 가격 분석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출처 : www.goauto.com.au


 

우선 유럽에서 판매되는 르노캡쳐의 가격을 찾아봅니다. 르노캡쳐는 QM3의 원래 모델명입니다. 영어가 제일 만만하니 르노UK 홈페이지에서 검색해 봅니다.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영국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영국가격




 부가세 포함 14,295 파운드에서 시작한다고 하지만, 풀옵을 선택해야 하니 가장 비싼 가격은 17,183 파운드를 골라야 겠습니다.


영국의 부가가치세 (VAT Value Added Tax) 20% 입니다.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영국 부가세





 따라서 세금을 뗀 차량 가격은 14,319 파운드입니다. 환율을 약 1,710/파운드 로 계산하면 2천 450만원 정도 나오는군요.

 

 그런데 캡쳐는 영국이 아닌 스페인의 바야돌리드에서 생산됩니다. 따라서 관세와 운임이 추가되어야 하지요. 같은 EU이므로 관세는 패스, 운임을 계산해야 하는데그렇다면 스페인 차량가격을 확인하는 편이 낫겠네요.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스페인공장

출처 : www.abc.es



 르노 에스파냐의 홈페이지에서 차량 가격을 검색합니다. 스페인어의 압박이 있지만 포털 어학사전의 힘을 빌립니다.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스페인 가격



 스페인 캡쳐의 가격 15,550 유로 – 19,920 유로로 되어있네요. 역시 가장 비싼 가격인 19,920 유로를 골라줍니다.

 

 스페인의 VAT(IVA impuesto sobre el valor añadido)18%에서 최근 21%로 인상되었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스페인어 웹사이트들을 찾아보니 사실인 듯 .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스페인 부가세


출처 : http://www.serautonomo.net/iva-general-18.html

 

 역시 세금을 떼어야 겠죠? 21%를 제외해주면 16,463 유로가 됩니다. 최근 환율이 1,250원 정도이니 환산하면 2천 60만원 정도가 됩니다.

  

 한 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 자체 가격 (원재료비에 인건비에 기타 생산비용 등)은 동일합니다. 지역별로 보증기한에 대한 비용, 업체 이윤이 다를 수 있지요. 하지만 같은 르노이므로 모두 비율이 같다고 과감히 제외하면



영국 순 차량가격 - 스페인 순 차량가격을 계산하면, 오로지 운송비만 남게 됩니다. 390만원이 운송비가 되는 모양이네요.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운송비

출처 : auto-loads.com



 이제 한국으로 돌아옵니다. 르노삼성의 QM3는 풀옵기준 2570만원 입니다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QM3 가격




 스페인의 차량가격 260만원과의 차이는 약 510만원이고 1,461cc 의 경우 관세가 2.6% 붙습니다



그 외에 부가가치세(10%) , 교육세(1.5%), 개별 소비세 (5%) 까지 계산하면 대략 273만원이 나오는데요. 이를 제외하여 계산되는 운송비는 237만원으로 예상됩니다.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FTA

출처 : www.eesc.europa.eu 



 스페인에서 영국까지 390만원의 운송비 vs. 스페인에서 한국까지 237만원의 운송비를 보면 한국의 가격이 그렇게 나빠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어느 정도 이익 감소를 감수하고 가격을 책정한 느낌입니다



 그럼에도 가격 경쟁력에서는 세 차량 중 가장 약세라는 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수 판매 실적 2위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깜빡 잊었는데, QM3는 디젤 / 트랙스와 티볼리는 가솔린 입니다. 디젤임을 감안하면 가격이 괜춘한게 맞습니다. 낙량청허님,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르노 캡쳐로 부터 유추해본 르노삼성 QM3 가격비교 2

출처 : renaultnewsgr.blogspot.com


 

오늘의 결론. QM3는 가격이 착하게 나온게 맞다!



* 계산에는 환율 등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타 오류에 대해 지적 환영합니다. 발견되면 수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저드아이언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6.16 09:58

    '르노삼성의 QM3가 동급의 경쟁차들 쉐보레 트랙스, 쌍용 티볼리 보다 가격이 매우 높다는 점이었지요.'

    의 이유는 세 차종 중 QM3만 디젤인게 가장 크지 않나 싶습니다. 언론에서는 트렉스 디젤이나 티볼리 디젤도 QM3와 비슷한 가격에 나올거라 예측하더군요 ^^

    • wizard_IRON 2015.06.16 10:12 신고

      낙량청허님, 좋은 지적 감사드려요. 글쓰다 QM3만 디젤이라는 걸 깜빡 잊었네요 ㅜ_ㅜ

      가격으로 보면 직분사+터보인 디젤 > 터보 가솔린 > 가솔린 이니 QM3 > 트랙스 > 티볼리 의 순서가 되야 됩니당. 실제 가격 구성은 그렇지 않지만요.

      요새 깜빡깜빡 하는게 치맨가 봐여 -_-;;;;;

  • 익뚱이 2015.06.18 03:47

    어떤 기사에서 르노가 한국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과감하게 유럽보다 더 싸게 판다고 알고 있었는데 잘못알고 있었나보네요. QM3 외관이나 연비는 참 마음에 드는데, 인테리어는 참 아쉽습니다.

    • wizard_IRON 2015.06.18 08:22 신고

      저도 그런 기사를 읽은 것 같아서 갸우뚱 했었지요. 짐작컨데 현재의 유로화 약세가 전화위복이 되지 않았나 싶기도 해요.

      디자인은 제가 판단하긴 좀 그렇지만.... 어쨌던 티볼리의 실적이 가장 우수한 걸로 보아 그냥 저냥인 모양입니다. -_-a

  • 윤경일 2018.05.18 12:39

    2018년 5월18일 qm3 소유자 마침 궁금하던 정보가 여기 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님 쵝오!!

    • wizard_IRON 2018.05.18 12:51 신고

      다소 시일이 지난 포스팅인데, 가격이 얼마나 바뀌었는지 모르겠네요. 도움이 되셨다니 기쁠 따름입니다. 방문 감사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