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 내수 판매실적 정말 60%대로 추락했나

 


포스팅을 쓰고 나서 2015년 4월 실적이 집계 되었는데 (역시 민교아빠님!) 

  수입차 포함, 현대기아가 정확하게 70%의 내수 점유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 언론에서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의 내수 점유율이 60%대까지 떨어졌다고 난리입니다. 내수에서 흔들리고 있니, 위기가 왔니 하면서 자극적인 기사들이 쏟아집니다


 그런데 내수 점유율 60%라는 수치가 눈을 사로 잡았습니다. 80%에서 60% 20%가 줄었다고 하는데 사실일까?

 



내수시장에서 추락하는 위기의 현대기아자동차 그룹 - 브로셔

출처 : tbdworld.com



 매월 국내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정리하시는 민교아빠님의 자료를 빌어 정말인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내수시장에서 추락하는 위기의 현대기아자동차 그룹 - 민교아빠님

출처 : 민교아빠 - http://blog.daum.net/nclon61





내수시장에서 추락하는 위기의 현대기아자동차 그룹 - 실적1




 국내 완성차 4사 내의 자동차 시장에서는 여전히 80%대 전 후로 유지되고 있지만 이는 착시현상으로, 수입차를 포함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내수시장에서 추락하는 위기의 현대기아자동차 그룹 - 실적2



 전체 내수시장을 기준으로 보니, 현대는 60%, 심지어는 50% 중반 대 까지 떨어져 정말 위기가 맞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20152월 현대 32%, 기아 24% 도합 내수 점유율 56%까지 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예전에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밀어내기 관행이 아직도 남아 있다면, 실제 점유율은 56% 아래였을 가능성도 있겠지요.

  


 

 50%대의 2월의 기록은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점선으로 된 추세선을 보면 약 1년간 완연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죠. 이는 붉은 선으로 된 국산차의 내수 점유율 하락세 보다 더 급하게 떨어지고 있는 중입니다


 추세만으로는 1년간 6%가 떨어졌으니, 기조가 바뀌지 않는다면, 올해 말에는 55%,. 내년 말에는 49% 아래로 추락하게 됩니다.

 



내수시장에서 추락하는 위기의 현대기아자동차 그룹 2

출처 : esquerrasocialistadecatalunya.com




 가장 위협적인 상대는 역시 벤츠 아우디 폭스파겐의 독일계 3형제 입니다. 유로환율과 FTA를 등에 업고 그야 말로 물밀듯이 밀려 들어오고 있는 중입니다




내수시장에서 추락하는 위기의 현대기아자동차 그룹 - BMW Z4




 고급차 시장에서는 수입차의 가격역전현상도 일어났습니다비슷한 품질에 비슷한 가격이라면 당연히 프리미엄 브랜드를 선호할 터인데가격까지 바뀌었으니 시장의 기조가 바뀔 수 밖에요.

 



 

 내수판매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현대가 총공세로 돌아선 모양입니다. 36개월 무이자 할부 판매로 내수를 다시 장악하려고 하는 움직임입니다. IMF이후 처음이라고 하니 파격적인 조건인데요. 현대의 내수 점유율 하락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지각변동의 시발점이 될 정도로 중대한 사건 임이 분명 합니다.

 



내수시장에서 추락하는 위기의 현대기아자동차 그룹 - 현대 레이싱 모델

출처 : 3d-car-shows.com



 기술개발에 따른 상품성 강화, 브랜드 가지 창출과 더불어 국내 소비자를 홀대하지 않는 진정성. 현대기아 자동차 그룹이 앞으로 내수시장에서의 하락 추세를 막기 위해 강화해야 할 항목입니다. 과연 단기간에 어떤 전략으로 극복할 수 있을까요?

 





P.S. 민교아빠님의 자료는 링크의 기아차 실적 공지 자료로 검증했습니다. 






위저드아이언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Posted by 위저드아이언 wizard_IRO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uhminsuk

    저희 아버지도 예전 각그랜저 시절부터 현대차만 타셨고
    저도 첫차가 구아방(?)이었기에 현대차에 대해 추억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현대는 그런 오랜 고객들의 마음을 붙잡지 못한게 가장 큰 문제 같아요...
    아버지도 작년에 현대를 버리고 독일산으로 갈아타시고 저도 수입브랜드를 알아보고 있으니...
    다시 정신 차리고 소비자들의 마음을 다시 돌릴수 있으면 좋겠네요^^;
    그나저나 포스팅의 질이 상당히 좋습니다!
    제가 여태까지본 블로그 중에 손꼽히는 수준ㅋㅋㅋ
    잘 보고 갑니다~

    2015.06.06 07:07 [ ADDR : EDIT/ DEL : REPLY ]
    • suhminsuk님 방문 감사드려요!

      이번 현대 주가폭락글을 쓰면서 아직 많이 부족하구나 느끼는 중입니다 ^^;;;

      글은 최대한 중립적으로 쓰려고 노력하지만, 사견을 조금 말씀드리고 싶네요. 제 개인적으로 현대차 살래 안 살래 물어보면, 아직은 사고 싶다고 답하고 싶습니다.

      차에 대한 환상(?) 이라고 해야 할까요. 기대치가 낮아서 인지 품질도 이만하면 됐고, 성능도 이만하면 됐다고 정말 개인적으로 생각 하는데요, 저 같이 생각하고 회사 운영하면 말아먹기 딱 좋겠죠. 회사는 절대로 시장의 기대에 부응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관점에서는 현대는 아직 제 궤도를 찾지 못했습니다.

      단기 폭락이 ELS 녹인을 위시한 작전이라는 의견이 있는데, 장기적인 주가 흐름은 이미 현대는 하향세에 접어 들었습니다. 국가 기간산업이 흔들리는 걸 보고 있으면 참 안타깝습니다. ㅜㅜ

      suhminsuk님 다시 한번 방문 감사드립니다~

      2015.06.06 07:30 신고 [ ADDR : EDIT/ DEL ]
  2. 늦었습니다...비슷한 기술과 가격이라면 기업과 브랜드의 이미지가 구매를 결정 하게 되는데 현대는 현재 기술, 가격, 이미지 3개 부분에서 최악입니다...기술과 이미지는 단기간에 극복 되는게 아니니 현대가 지금 부터 분발 한다고 해도 3-4년은하락 한다고 봐야죠. 거기에 가격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경쟁력이 없습니다.

    2015.06.06 07:40 [ ADDR : EDIT/ DEL : REPLY ]
    • 아깝다님, 방문해주셔서 감사해요.

      말씀 주신대로 그 동안 번 돈으로 3-4년 버텨가며 절치부심 해야 할 텐데, 의외로 자동차 회사들이 1,2년 안에 훅 가는 경구 있더라고요. 잘 헤쳐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_-

      2015.06.06 09:07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