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 변속기 운전 연습을 차례차례 따라해 보자




 저는 수동 변속기를 좋아합니다. 쫀득한 손맛을 잊을 수 없어서 이기도 하고, 엔진출력을 고스란히 다 활용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입니다. 뭐 마초는 아니지만, 남자라면 수동! 이라고 주구장창 주장하고 다닙니다


 그런데 어느 날 문득 와이프에게 물어봤습니다. 만약 내가 수동차를 샀으면 어땠을까? 어떠긴 나는 운전 못했겠지, 아마 맨날 데리러오라고 했을 걸? 수동 배워볼 생각은 없어? 응 귀찮게 뭐하러. 절대 없어.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1

출처 : www.heartwiseministries.org 



 아마 우리나라 대부분의 가정이 이럴 겁니다. 심지어 1종 보통으로 면허를 땄더라도 수동차량을 사는 사람은 거의 없지요. 그럼 처음부터 2종 보통을 따면 될텐데. 그렇지는 않죠? 남자 가오가 있게 2종이 뭐야 무조건 1종이닷


 하지만 현실의 수동 판매량은 안습 ㅜ_

 

 실제 수동 변속기 사양의 내수 판매량은 자동 변속기의 약 1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허는 대부분 수동 사양인 1종 보통으로 딴다는 진실따고 나서는 수동 운전을 어떻게 하는지 거의 잊어먹는 사실어쩔 수 없이 자동을 사야 한다는 거지같은 현실. 라.... 라임이 쿨럭.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2

출처 : mirror.enha.kr 엔하위키 




 혹시나 수동 변속 방법을 잊어 버리셨을 까봐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수동 변속 잘하는 연습 방법을 살펴봅니다!

 

 쉽게 시작하지요. 자동 사양은 페달이 두 개입니다. 브레이크와 쓰로틀페달 (엑셀이라고도 합니다.) 반면 수동은 페달이 세 개입니다. 브레이크와 쓰로틀페달 그리고 클러치로 이루어 집니다.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3

출처 : pixshark.com




  클러치는 변속 중간에 동력을 끝는 장치입니다. 밟아서 동력이 끊어진 사이에 잽싸게 1에서 2, 2에서 3단으로 변속을 하게 됩니다바퀴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클러치를 떼지 않고 차를 멈추면 엔진이 정지 합니다.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4

출처 : www.drivingtesttips.biz 



 시동꺼짐이라... 두둥. 수동 초보가 두려워하는 상황이 되겠습니다빨리 출발 안 한다고 뒷차가 빵빵거릴 상황이 걱정되는 것이지요.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5

출처 : Girl can't start Fiat500 - cranking pedal pumping / 유튜브 




이를 극복하려면, 시동을 많이 꺼트려봐야 합니다.

 

이게 뭔소리에요. 안꺼지는 방법 가르켜 줄 것처럼 하더니.,.


 글쎄요. 시동을 안꺼트리는 방법은 없습니다. 수동은 무조건 시동이 꺼지는 시스템입니다. 클러치는 시동이 꺼지지 말라고 달려 있는 장치입니다. 숙련자들도 가뭄에 콩나듯이지만 한번씩 시동을 꺼트립니다. 경험이 충만하니 당황하지 않고 쪽 팔려만 할 뿐입니다. ㅋ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6

출처 : lineshapespace.com 



 때문에 시동꺼짐의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시동을 꺼트려 봐야 합니다. (차에게는 별로 좋지 않겠네요.)


 정지상태, 클러치를 밟은 상태에서 발을 조금씩 조금씩 떼어봅니다. 반클러치 상태라 불리우는 불완전 연결이 되면 차가 부르르 떨리면서 클러치 슬립이 일어납니다. 이 구간을 몸에 익혀야 합니다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 어느 정도 떼면 시동이 꺼지는지도 느껴 봅니다.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7

출처 : mustang clutch pedal extension review / 유튜브



 시동꺼짐은 발이 문제입니다. 발만 자연스럽게 해결되면 손은 저절로 익숙해 집니다. 발가락으로 연필잡기 힘드시죠? 손으로는 뭐든지 금방 할 수 있습니다.

 

 평지에서 어느 정도 익숙해 졌으면, 언덕에서도 연습합니다


 수동 초보에게 있어 극악의 난이도인 언덕출발을 마스터 하기 위해서입니다. 언덕출발은 시동꺼짐과 뒤로밀림의 크리가 터지는 상황이라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마찬가지입니다. 많이 밀려보면 됩니다. (이렇게만 설명하면 욕 들어 먹기 딱 좋군요 ㅋ)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8

출처 : www.toyota.com.au



 언덕에서는 부하가 평지보다 심한 관계로 반클러치 구간이 조금 짧습니다. 정지상태에서 반클러치 구간을 몸으로 체득해야 합니다. 발을 조금씩 떼어가면서 많이 연습해야 하죠.

 

 반클러치가 체득되면 다음은 다시 평지에 가서 연습합니다. 반클러치 상태에서 클러치는 재빠르게 떼고 ‘동시에’ 쓰로틀 페달을 반 이상 밟는 연습을 합니다. 이 연습이 필요한 이유는 엔진이 언덕을 이겨낼 수 있는 출력을 빠르게 만들어 주기 위함입니다. 동시에 + 빠르게 가 되지 않으면 부하가 큰 언덕에서 시동이 잘 꺼지기 때문이지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LE7ZiZeGIbU



 위의 두 단계가 마무리 되었다면 이제 마지막 입니다. 언덕에서 출발을 익히는 것이 아닌 밀림을 익혀봅니다. (위의 동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처음에 익숙하지 않으면 엔진의 왱 하는 소리에 공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차가 소리는 나는데 가질 않으니 많이들 당황하지요. 근데 당연한 겁니다. 언덕인데요.


 게다가 이 소리가 웃긴게 귀에 익으면 전혀 걱정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즐기게 되지요


 소리를 많이 듣고 많이 밀려 봅니다. 소리가 익숙해 지고 밀림이 익숙해 지면 브레이크에서  쓰로틀 페달로 발을 옮기는 빠른 미세 조정이 가능해 집니다. (아래 힐엔토라는 레이싱 기술로  출발에 이정도 수준이 요구되진 않습니다  ^^;;)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


출처 : www.e90post.com

 



 연습에 시간이 걸리겠지만 단계를 밟아가면 익히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주저리주저리 적어놨는데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1. 평지 반클러치 구간을 익힙니다.


2. 평지 반클러치 상태에서 브레이크 -> 쓰로틀 페달을 70% 밟는 연습을 합니다.

   (1, 빠르게, 한번에)


3. 평지에서 고rpm 엔진음에 귀가 익숙해 지도록 합니다.


4. 언덕에서 2번을 연습하여 차가 한 없이 뒤로 밀리는지 시험 해 봅니다.

   (엑셀 70%면 대개는 밀리다 말거나 미는 속도가 줄어듭니다.)

 


 혼자 연습할 때 언덕에서 못 올라가면 난감하겠지요. 안된다 싶으면 사이드 브레이크 (파킹 브레이크)의 도움을 받아 올라가고 마음을 진정시키면 됩니다. 이전 포스팅에 언급했는데 복붙하게 되네요 ㅋ

 


1. 우선 언덕을 만납니다.


2. 상태는 1, 발은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3. 파킹 브레이크를 힘껏 당깁니다.


4. 브레이크에서 발을 뗀 후 엑셀레이터로 발을 옮깁니다.


5. 반클러치를 사용하며 차가 움찔움찔 할 때까지 엑셀을 살짝 눌러줍니다.


6. 파킹 브레이크를 풀어줍니다.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10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11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12

출처 : wikihow.com



위저드아이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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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위저드아이언 wizard_IRO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동오너입니다
    예전 언덕길주차해놓고 출발할때 애먹었던기억이...어떤분이 자상하게 반클러치와 사이드브레이크사용법을 이용해서
    무사히 차를뺏던기억이새롭네요
    요즘은흔하지않은 수동이지만 수동으매력이면 변속마다 치고달리는 맛이있어서죠 가속할때의 짜릇한 손맛이랄까요ㅎㅎ
    어지간한 오토보단 수동의치고뻣어나가는 느낌이좋아요
    이상 여성오너였습니다ㅋ

    2015.06.28 10:30 [ ADDR : EDIT/ DEL : REPLY ]
    • 비밀댓글입니다

      2015.06.28 22:04 [ ADDR : EDIT/ DEL ]
    • 와, 수동 모는 남자도 잘 없는데 여성분이시라니 대단하시네요!

      제 와이프는 지금도 열심히 꼬시고 있습니다만, 자동에 한번 길들여지면 바꾸기가 쉽지 않아요 -_-a

      2015.06.28 22:07 신고 [ ADDR : EDIT/ DEL ]
  2. 파킹브래이크 안써도 발의 감각만으로 충분히 가능. 촌스럽게 뭔 파킹브레이크여. 더 연습하쇼

    2015.06.28 11:01 [ ADDR : EDIT/ DEL : REPLY ]
    • 냅! 연습만이 살길 입니다! 다만 자동차 시험할 때 어떻게 해도 못올라가는 시험차가 있는 걸 보면 파킹 브레이크 방식도 알아둘 필요는 있어요 ^^

      2015.06.28 22:18 신고 [ ADDR : EDIT/ DEL ]
  3. 파킹브레이크 쓴다고 촌스럽진않습니다. 급경사구간에서 안정적인 출발을 원할때 주로 쓰이죠.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클러치를 살짝 천천히 발을 뗍니다. 어느시점이되면 엔진의 떨림이 느꺼지면서 시동이 꺼지려고하죠(디젤엔진인 경우에는 더 잘 느낄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엑셀로 발을 옮깁니다. 주차브레이크가 걸린상태니 급하게 서둘러 엑셀을 밟을 필요는 없습니다. 오른손으로 주차브레이크를 풀면 반클러치 상태이기 때문에 차가 뒤로 밀리지 않습니다. 엑셀을 밟으면서 클러치에서 발을 떼면 급경사에서도 전혀 밀리지 않고 출발 가능합니다. 물론 반클러치 상태를 익혀놓으면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도 밀리지 않고 출발 할수 있습니다. 모두들 안전 운전하세요. (신호위반은 음주운전보다 더 위험합니다.)

    2015.06.28 11:50 [ ADDR : EDIT/ DEL : REPLY ]
  4. 수동만고집하는 여자랍니당ㅎㅎ

    2015.06.28 18:00 [ ADDR : EDIT/ DEL : REPLY ]
  5. 도로만 안막히면 수동도 할만함~ 수동만 20년째

    2015.06.28 18:54 [ ADDR : EDIT/ DEL : REPLY ]
  6. 언덕 출발시 클러치랑 브레이크 밟고 1단넣고 클러치 발을 살살 떼다보면 차가 덜덜거리는 순간이 옴 그때 클러치 그 상태 유지시키고 여유있게 브레이크 발떼고 악셀 살살 밟으면서 엔진 알피엠 약간 올라가는거 보고 클러치 완전떼고 올라가면 됨

    2015.06.28 21:23 [ ADDR : EDIT/ DEL : REPLY ]
  7. 언덕 출발시 클러치랑 브레이크 밟고 1단넣고 클러치 발을 살살 떼다보면 차가 덜덜거리는 순간이 옴 그때 클러치 그 상태 유지시키고 여유있게 브레이크 발떼고 악셀 살살 밟으면서 엔진 알피엠 약간 올라가는거 보고 클러치 완전떼고 올라가면 됨

    2015.06.28 21:23 [ ADDR : EDIT/ DEL : REPLY ]
  8. 수동 오너입니다.. 달리기를 좋아해서 여지껏 수동만 타고있네요^^ 언덕길 출발이라... 나중에 몸에배면 평지언덕 아무 생각없이 타게되죠ㅎㅎ 0.5초에 미학이라고 할까요?ㅎㅎ

    2015.06.28 21:27 [ ADDR : EDIT/ DEL : REPLY ]
  9. 20여년째 수동만 고집하는 남자사람입니다.

    얼마전 사고로 대차받은 오토차를 탔었는데 도저히 적응이 안되더군요..ㅠ

    2015.06.28 23:06 [ ADDR : EDIT/ DEL : REPLY ]
  10. 언덕길에 파킹브레이크 쓰는것만큼 어리석은게 없지.....

    2015.06.29 08:27 [ ADDR : EDIT/ DEL : REPLY ]
    • 글쎄요 우우우님, 윗 댓글에서 말씀드렸듯 상황에 따라서는 파킹 브레이크도 필요하다고 봅니다만....

      2015.06.29 14:15 신고 [ ADDR : EDIT/ DEL ]
    • 오토도 사이드 잡고 출발하는 경우 있습니다.
      다름을 틀림으로 생각하는 분들 많네요.

      2016.05.09 21:02 [ ADDR : EDIT/ DEL ]
  11. 수동이 좋아 수동 차만 사는데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 하더라구여

    2015.06.29 12:58 [ ADDR : EDIT/ DEL : REPLY ]
  12. 오토만 몰다가 다시 스틱운전을 배우고 싶다고 했더니 다들 이상하게 생각합니다 참고로 전 여자사람, 아줌마입니다

    2015.06.29 14:17 [ ADDR : EDIT/ DEL : REPLY ]
  13. 요즘 누가 촌스럽게 수동차를 몰아?? ㅋㅋ 인터넷만 보면 거진다 수동차 모는줄 알겠어 근데 현실은 수동 개나줘버려임 ㅋㅋ

    2015.06.29 19:00 [ ADDR : EDIT/ DEL : REPLY ]
    • 저요. 기회만 된다면 어떻게든 수동을 사겠습니다. 넙죽.

      2015.06.29 19:25 신고 [ ADDR : EDIT/ DEL ]
    • 약간은 수동 비하발언처럼 보이네요.. 솔직히 수동오너로서 기분나빠요... 촌스럽게라........ 수동이 어딜봐서 촌스런운건가요... 지방사람들 다 수동 모나요? 다만 시스템 차이인데 님 말씀대로면 우리보다 선진국인 독일 북미 일본 촌스러운 나라였군요.... 오토의 시작은 장애인을 위한 편의 위주의 시스템이 시작입니다... 수동오너입장에서 감히 오토 비하발언 하자면 님은 어디하나 불편한 분이 분명하군요

      2015.06.30 22:24 [ ADDR : EDIT/ DEL ]
    • csh2811님, 수동 못 사서 안달 하는 저 같은 사람을 보면서 진정 하시죠. 아마도 하모니님은 수동 몰 줄 모르시는 분 같아요....

      2015.06.30 23:11 신고 [ ADDR : EDIT/ DEL ]
    • 수동이 촌스럽다는사람 첨보네
      레이싱 선수들도 다 촌넘인가

      2016.05.09 22:56 [ ADDR : EDIT/ DEL ]
  14. 나그네

    나도 수동만 수십년째인데 어쩌다 간혹 친구들 오토 몰면 왼발이 방황합니다. 찍찍이로 붙여놓을 수도 없고. ㅋㅋㅋ 아무튼 포스트가 재밌네요 더 놀다 갈게요

    2015.08.09 14:37 [ ADDR : EDIT/ DEL : REPLY ]
  15. 저는 지금은 대딩 1학년입니다만, 작년 고딩 3학년이었을때 1종스틱을 득템했었는데요. 도로주행시험을 칠때는 조수석에서 감독하시는 강사님들께서는 1단이 아닌 2단으로 출발하란 무언의 눈치를 계속 주시더라구요. 자칫하면 대부분 경유를 연료로 달리는 1톤트럭이라도 시동꺼뜨려먹기도 쉽고, 디스크 삼발이가 메롱이 되는 문제가 생김에도 불구하구요. 혹시 클러치 패달링 능력을 시험해보기 위해서였을지요? 해서 말이죠. 경유를 연료로 하는 승합차(혹은 화물차)량을 운전할땐 출발시 클러치를 완전히 떼되 서서히 떼고 악셀을 밟아도 주행하는것 자체는 문제될게 없었다가 2종스틱으로 면허를 취득하고자 했다면 1종스틱과 동일하게 클러치 패달링을 해줬다면 벌써로 장내기능시험에서 몇번이고 떨어졌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하늘이 노래지더군요. 그냥 휘발유 승용스틱이라면 연수만 받아도 시동을 밥먹듯이 꺼뜨려먹는일을 줄여나갈수는 있겠죠? ㅜ.ㅜ

    2016.03.16 11: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이건 제가 언젠가 무척이나 궁금해 했던 질문이네요! 여전히 정답을 알고 있진 않습니다만, 대형 트럭을 모시는 분들의 댓글에서 유추가 가능했습니다.

    트럭은 짐이 실렸을 때랑 짐이 실렸지 않을 때랑 부하(load)차이가 어마어마 하다는 군요. (당연히 그렇겠지요) 그래서 특히 대형트럭의 경우 십몇단 변속기를 장착해서 부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을 씁니다.

    소형트럭은 단가 문제도 있고 해서 이런 다단 변속기 탑재가 어렵고, 일반적인 5단 수동을 사용하는데, 덕분에 1,2단의 기어비가 무척 촘촘하게 셋팅되어 있습니다. 1단은 무거운 짐이 실렸을 때 출발에서, 2단든 짐이 없을 때 출발에서 사용하라고 촘촘한 기어비를 가졌다고 하는군요.

    결국 1단출발, 2단출발 모두 틀린 방법은 아닌데, 1단의 토크가 커서 차에 부담이 많이가니 스킬이 높을수록 2단 출발을 선호한다는 결론이었습니다 ^^

    개인적으로 수동변속은 '기능'이라고 봅니다. 시간과 노력을 한다면 어느 누구나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sung129k님도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걸릴 뿐 전혀 문제 없을거라는 생각입니다! ^^;;;

    2016.03.16 12: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7. 오늘 운전면허 도로주행 연습을했어요 특히 오르막길에서 시동이 두번꺼졋네요... 차가 부르르 떨린다는게 대체 뭔느낌인지도 모르겠어요 마지막엔 약간 뒤로가더라도 앞으로 가긴했는데... 부모님이 차는없으니 연습해볼순없고 클러치를 얼만큼 밟고 브레이크를 때라 같은게 없을까요??

    2016.04.13 20:44 [ ADDR : EDIT/ DEL : REPLY ]
    • 이게 참 말로 설명이 어려운 부분 같아요. 감이라는게, 느끼기 전까지는 잘 모를 수 있거든요. 재미있는 건, 한 번 느끼고 나면 그 다음 부터는 절대 잊지 않는다는 거고요.

      부르르 떤다는 걸 느껴 보시려면...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동시에 밟은 상태에서 클러치만 아주 천천히, 조금씩 떼어보다 보면 알 수 있으실 거에요. 시동 꺼지기 전에 차가 '나 힘들어' 라면서 부르르 떨고 꺼지거든요. ^^;;;

      1종 보통이신 듯 한데, 연습 화이팅입니다!


      2016.04.13 22:27 신고 [ ADDR : EDIT/ DEL ]
  18. 어떤 머저리가 파킹브레이크를 쓰나 했더니 여기 계시는군요..... 클러치 악셀 연습 열심히하면 될걸 사이드를 쓰라니.....

    2016.05.05 23:03 [ ADDR : EDIT/ DEL : REPLY ]
  19. 미국에서 수동차를 타고 있습니다. 면허는 어릴때 한국에서 수동으로 땄지만 고마력 + 초민감 클러치이다 보니 초반엔 시동을 몇번 꺼먹어서 고민을 많이 했었지요. 근데 약간 발상을 전환하니 그때부터 잘 되더군요. "반클러치 하면서 엑셀 밟아주면서 출발" 이 아닌, "엑셀로 rpm을 약간 올려둔 상태에서 클러치를 살살 떼는" 식으로 말이죠. 민감한 클러치 경우에는 반클러치와 엑셀을 연결하는 그 미세한 순간에도 시동이 꺼질수 있더군요. 연속 동작 중간에 갭을 없애주는 것만으로도 시동 꺼먹는 일이 현저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드로 업힐 올라가는 거에 대해 뭐라는 사람들 많은데 경사로에서 클러치 엑셀 컨트롤로 버티고 있는건 제조사 매뉴얼에서도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초심자들한테 그런 섬세한 컨트롤이 바로 나올수도 없죠. 제 차는 업힐에서 홀드기능이 있어서 불편은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만.. 미국에서는 아직 고마력 차량들에도 수동이 나오고 있어서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머스탱 GT350 같은 5백마력 오버 최상급 모델들은 수동만 유일하게 나오니 도전의식 불타게 하더군요 ㅋㅋ 근데 요샌 수동도 컴퓨터가 제어하는 레브 매칭이 점차 들어가다보니 영 재미가 반감되는 느낌도 없잖아 있습니다. 반쪽짜리 수동이라고 할까요.. 레브 매칭이 제대로 맞아들어갈때 그 희열은 아는 사람만 알죠. 암튼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2016.05.08 11:54 [ ADDR : EDIT/ DEL : REPLY ]
    • 헉. 미쿡에서도 수동 전용 모델이 있다고요? 정말 예상 밖이네요. 미국하면 당연히 자동을 생각했거든요. rpm을 유지하면서 미트 시키기가 쉽지 않은데, 연습을 정말 많이 하신 모양입니다 ㅋ.

      레브매칭이라는건 처음 들어보는데, 한번 공부해 봐야 겠어요. 방문과 격려 감사드립니다! ^^

      2016.05.08 21:51 신고 [ ADDR : EDIT/ DEL ]
  20. 91년에 면허 따고 수동만 몰았었는데 그때 당시 운전자세 제대로 가르쳐준 사람이 없어 클러치 밟는 왼쪽 무릎이 좀 상했습니다.
    시프 포지션 제대로 맞춰야 하는 건 오토도 마찬가지겠지만 수동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2016.05.09 21:06 [ ADDR : EDIT/ DEL : REPLY ]
    • 끊임없이 양 다리를 써야 하니, 무릎 보호를 위해서는 시트 포지션이 중요하군요! 수동을 못탄지 벌써 5년이 넘어 까맣게 잊고 있었습니다 -_-;;;;

      2016.05.10 08:12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