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시승,방문기,리뷰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


수동 변속기 운전 연습을 차례차례 따라해 보자




 저는 수동 변속기를 좋아합니다. 쫀득한 손맛을 잊을 수 없어서 이기도 하고, 엔진출력을 고스란히 다 활용 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입니다. 뭐 마초는 아니지만, 남자라면 수동! 이라고 주구장창 주장하고 다닙니다


 그런데 어느 날 문득 와이프에게 물어봤습니다. 만약 내가 수동차를 샀으면 어땠을까? 어떠긴 나는 운전 못했겠지, 아마 맨날 데리러오라고 했을 걸? 수동 배워볼 생각은 없어? 응 귀찮게 뭐하러. 절대 없어.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1

출처 : www.heartwiseministries.org 



 아마 우리나라 대부분의 가정이 이럴 겁니다. 심지어 1종 보통으로 면허를 땄더라도 수동차량을 사는 사람은 거의 없지요. 그럼 처음부터 2종 보통을 따면 될텐데. 그렇지는 않죠? 남자 가오가 있게 2종이 뭐야 무조건 1종이닷


 하지만 현실의 수동 판매량은 안습 ㅜ_

 

 실제 수동 변속기 사양의 내수 판매량은 자동 변속기의 약 10%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허는 대부분 수동 사양인 1종 보통으로 딴다는 진실따고 나서는 수동 운전을 어떻게 하는지 거의 잊어먹는 사실어쩔 수 없이 자동을 사야 한다는 거지같은 현실. 라.... 라임이 쿨럭.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2

출처 : mirror.enha.kr 엔하위키 




 혹시나 수동 변속 방법을 잊어 버리셨을 까봐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수동 변속 잘하는 연습 방법을 살펴봅니다!

 

 쉽게 시작하지요. 자동 사양은 페달이 두 개입니다. 브레이크와 쓰로틀페달 (엑셀이라고도 합니다.) 반면 수동은 페달이 세 개입니다. 브레이크와 쓰로틀페달 그리고 클러치로 이루어 집니다.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3

출처 : pixshark.com




  클러치는 변속 중간에 동력을 끝는 장치입니다. 밟아서 동력이 끊어진 사이에 잽싸게 1에서 2, 2에서 3단으로 변속을 하게 됩니다바퀴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클러치를 떼지 않고 차를 멈추면 엔진이 정지 합니다.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4

출처 : www.drivingtesttips.biz 



 시동꺼짐이라... 두둥. 수동 초보가 두려워하는 상황이 되겠습니다빨리 출발 안 한다고 뒷차가 빵빵거릴 상황이 걱정되는 것이지요.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5

출처 : Girl can't start Fiat500 - cranking pedal pumping / 유튜브 




이를 극복하려면, 시동을 많이 꺼트려봐야 합니다.

 

이게 뭔소리에요. 안꺼지는 방법 가르켜 줄 것처럼 하더니.,.


 글쎄요. 시동을 안꺼트리는 방법은 없습니다. 수동은 무조건 시동이 꺼지는 시스템입니다. 클러치는 시동이 꺼지지 말라고 달려 있는 장치입니다. 숙련자들도 가뭄에 콩나듯이지만 한번씩 시동을 꺼트립니다. 경험이 충만하니 당황하지 않고 쪽 팔려만 할 뿐입니다. ㅋ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6

출처 : lineshapespace.com 



 때문에 시동꺼짐의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으로 시동을 꺼트려 봐야 합니다. (차에게는 별로 좋지 않겠네요.)


 정지상태, 클러치를 밟은 상태에서 발을 조금씩 조금씩 떼어봅니다. 반클러치 상태라 불리우는 불완전 연결이 되면 차가 부르르 떨리면서 클러치 슬립이 일어납니다. 이 구간을 몸에 익혀야 합니다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 어느 정도 떼면 시동이 꺼지는지도 느껴 봅니다.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7

출처 : mustang clutch pedal extension review / 유튜브



 시동꺼짐은 발이 문제입니다. 발만 자연스럽게 해결되면 손은 저절로 익숙해 집니다. 발가락으로 연필잡기 힘드시죠? 손으로는 뭐든지 금방 할 수 있습니다.

 

 평지에서 어느 정도 익숙해 졌으면, 언덕에서도 연습합니다


 수동 초보에게 있어 극악의 난이도인 언덕출발을 마스터 하기 위해서입니다. 언덕출발은 시동꺼짐과 뒤로밀림의 크리가 터지는 상황이라 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마찬가지입니다. 많이 밀려보면 됩니다. (이렇게만 설명하면 욕 들어 먹기 딱 좋군요 ㅋ)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8

출처 : www.toyota.com.au



 언덕에서는 부하가 평지보다 심한 관계로 반클러치 구간이 조금 짧습니다. 정지상태에서 반클러치 구간을 몸으로 체득해야 합니다. 발을 조금씩 떼어가면서 많이 연습해야 하죠.

 

 반클러치가 체득되면 다음은 다시 평지에 가서 연습합니다. 반클러치 상태에서 클러치는 재빠르게 떼고 ‘동시에’ 쓰로틀 페달을 반 이상 밟는 연습을 합니다. 이 연습이 필요한 이유는 엔진이 언덕을 이겨낼 수 있는 출력을 빠르게 만들어 주기 위함입니다. 동시에 + 빠르게 가 되지 않으면 부하가 큰 언덕에서 시동이 잘 꺼지기 때문이지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LE7ZiZeGIbU



 위의 두 단계가 마무리 되었다면 이제 마지막 입니다. 언덕에서 출발을 익히는 것이 아닌 밀림을 익혀봅니다. (위의 동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처음에 익숙하지 않으면 엔진의 왱 하는 소리에 공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차가 소리는 나는데 가질 않으니 많이들 당황하지요. 근데 당연한 겁니다. 언덕인데요.


 게다가 이 소리가 웃긴게 귀에 익으면 전혀 걱정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즐기게 되지요


 소리를 많이 듣고 많이 밀려 봅니다. 소리가 익숙해 지고 밀림이 익숙해 지면 브레이크에서  쓰로틀 페달로 발을 옮기는 빠른 미세 조정이 가능해 집니다. (아래 힐엔토라는 레이싱 기술로  출발에 이정도 수준이 요구되진 않습니다  ^^;;)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


출처 : www.e90post.com

 



 연습에 시간이 걸리겠지만 단계를 밟아가면 익히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주저리주저리 적어놨는데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1. 평지 반클러치 구간을 익힙니다.


2. 평지 반클러치 상태에서 브레이크 -> 쓰로틀 페달을 70% 밟는 연습을 합니다.

   (1, 빠르게, 한번에)


3. 평지에서 고rpm 엔진음에 귀가 익숙해 지도록 합니다.


4. 언덕에서 2번을 연습하여 차가 한 없이 뒤로 밀리는지 시험 해 봅니다.

   (엑셀 70%면 대개는 밀리다 말거나 미는 속도가 줄어듭니다.)

 


 혼자 연습할 때 언덕에서 못 올라가면 난감하겠지요. 안된다 싶으면 사이드 브레이크 (파킹 브레이크)의 도움을 받아 올라가고 마음을 진정시키면 됩니다. 이전 포스팅에 언급했는데 복붙하게 되네요 ㅋ

 


1. 우선 언덕을 만납니다.


2. 상태는 1, 발은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밟습니다.


3. 파킹 브레이크를 힘껏 당깁니다.


4. 브레이크에서 발을 뗀 후 엑셀레이터로 발을 옮깁니다.


5. 반클러치를 사용하며 차가 움찔움찔 할 때까지 엑셀을 살짝 눌러줍니다.


6. 파킹 브레이크를 풀어줍니다.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10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11


수동 변속차량 출발 잘하는 연습 노하우12

출처 : wikihow.com



위저드아이언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