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 차로 보는 경제와 문화

자동차 제조 강국에서 대한민국의 점유율 순위


기형적인(?) 한국의 자동차 산업 구조

 


 이전 포스팅에서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 드렸었습니다. 현대 자동차의 주가 급락의 상황은 한국 경제에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고도 글도 올렸었지요.





 하지만 위기에 더 현대가 더 분발해야 한다는 글에 대부분의 내용은 올 것 이 왔다, 그럴 만 하다 였습니다. 내수에서 자국민을 홀대(?) 하고 있다는 기업 이미지 덕분이었는데요.

 

 한국의 자동차 산업의 형태가 매우 특이하기 때문에 생기는 애증입니다규모의 경제를 이루고 있는 자동차 생산 국가 중



 시장의 70%1위 기업이 과점하고 있는 자동차 시장은 어디에도 없으며,


 생산의 64%를 수출하는 메이져 자동차 생산국 역시 어디에도 없습니다.

 


이를 수치로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각 나라별 1위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입니다. 중국 시장에서는 폭스바겐이 약 14%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규모가 워낙 크다 보니 혼자서 팔아대는 차량의 수가 우리나라 내수 시장보다 큰 270만대 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160만대 수준입니다.


* 중국 집계시 조인트 벤처는 별도 분리했습니다. 2014년 순수 브랜드별 판매 실적입니다.

 




미국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위의 GM 290만대로 약 17% 정도 점유하고 있습니다.

 



 유럽은 비율이 약간 높아지는데, 아우디, 포르쉐를 포함한 폭스바겐 그룹이 25%의 판매 실적을 올렸습니다. 차량 수로는 약 330만대에 해당합니다.

 




 쓰다 보니 일본도 궁금해 지는군요. 1위의 도요타는 일본 내수 시장에서, 150만대, 27%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말씀 드렸듯 160만대의 시장에서 현대기아그룹이 115만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율로는 정확히 69% 입니다. 다른 어떤 국가에서도 보기 힘든 비율입니다






 세계 판매량의 5%를 담당하는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지만, 전 세계 차량 열대 중 한대는 현대, 기아 브랜드가 달린 채 팔렸습니다.자동차 생산 및 판매에 있어 독보적인 국가입니다.

 

 그럼에도 전체 생산 물량의 64%를 수출해야 하는 기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내수 시장에서 수입차 집계가 빠진 단순 계산입니다.

 



 수출 비중이 크다고 알려져 있는 중국이 17%, 일본이 43%, 의외로 유럽이 생산량의 20% 정도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생산량이 전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40%를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지요.

 




 한국에서 자동차 산업은 전체 산업 중 10%에 육박하는 비율을 가진 거대 기간산업입니다.

 

 분명 현재의 기형적인 과점 비율은 조정이 필요하지만,


 현대의 충격을 줄일 수 있는 연착륙을 유도함과 동시에 수출 경쟁력을 유지 시키는 정책이 필요한 예민한 산업이기도 하다는 생각입니다.

 



자동차 제조 강국에서 대한민국의 점유율 순위 exwww.decawave.com




- 트리맵 출처 : atlas.media.mit.edu

- 인포그래픽 출처 : infogr.am

- 수치자료 출처 : en.wikipedia.org/wiki/Automotive_industry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