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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공학/선박

더 커지고 더 강력해지는 제2 아라온 쇄빙 연구선


 1년중 311일을 항해하는 쇄빙 연구선 아라온호




2016년 업데이트 - 선박을 설계해서,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중에 있다고 합니다.


해수부장관으로부터 제2쇄빙연구선 건조 긍정 추진 답변 얻어내 (경기일보 2016.08)



 아라온호는 2009년 취역한 우리나라 첫 번째의 쇄빙 연구선입니다1988년 남극 세종과학기지가 생기고 난 뒤 자그마치 22년 뒤에야 갖게 되었으니 꽤나 늦게 등장한 편인데요.


 세종과학기지에서 있었던 보트 전복사고가 전환점이 되면서 건조에 속도가 붙기 시작했었지요.. (고 전재규 대원 사망사고 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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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시만 해도 폴란드와 우리나라만이 유일하게 쇄빙선이 없었던 극지연구국가였습니다. 진수 후 쇄빙시험에서 연거푸 불합격하는 등의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남극탐사’ 두번째 쇄빙시험도 실패- 관련 링크 성공적으로 취역해서 7년째 잘 굴리고 있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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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데 하나밖에 없는 귀하신 몸이라 그런지, 우리나라의 닦고, 조이고, 기름치자의 전통(?) 때문인지, 살인적인 수준으로 운용되고 있는데요. 2013년만 하더라도 365일중 311일을 활동했다고 하니 거의 학대 수준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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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계 부처에서는 꾸준히 추가 쇄빙선 소요를 제기해 온 상태이고, 2014년부터 구체적으로 예산 심의 요청이 있어왔지요.

 내용을 살펴보면 현재의 7,500톤급에서 12,000톤급으로 크기가 더 커지고, 쇄빙성능을 높이기 위해 출력을 약 두 배인 32,000 마력으로 올릴 예정에 있습니다. 두 대의 탑재 헬기를 운용하고, 지금의 아라온호에 없는 ROV 타입의 시추장비의 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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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예산도 큰 폭으로 상승되어 아라온호의 세배가 드2,855억이 요청된 상태이지요.

 



 

 

 2016년 예산 심의안 등록을 위해 사업 타당성 검토가 진행 중인데요. 100% 반영이 될지 지켜봐야겠지만, 계획대로라면 2020년에 제2 아라온호를 만나 볼 수 있게 됩니다


 북극 옵저버 이사회 옵저버 지휘로 북극 연구에 대한 수요가 늘고, 2 과학기지인 장보고 과학기지의 운영이 본격화 되었기 때문에, 큰 무리없이 사업이 통과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커지는 경제력 만큼 과학 연구 분야에도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는 것 같아 국민의 한 사람으로 뿌듯한 기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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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날도 더운데 다양한 아라온호 사진을 감상하시죠.


 정박해있는 아라온 호의 다양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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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지 탐사 임무를 수행하는 아라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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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조국 코스트 가드는 여러척의 쇄빙선을 보유하고 있지요. 규모는 작아도 절대 꿀리지 않는 아라온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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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립된 러시아의 원양어선을 구조하는 장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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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용으로 독일 업체가 만든 아라온호 CG의 모습이로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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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음을 깨고 나아가는 모습을 보면, 극지에서 쇄빙선이 얼마나 필요한 존재인지 다시한번 깨닫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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