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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와 자동차 회사/자동차 회사 생활백서

자동차 회사 생활백서 – 아직도 현장에서 사용되는 일본식 용어에 대하여


뜻을 이해하기 어려웠던 일본식 전문용어들

 


 처음 자동차 회사에 들어왔을 때 일입니다. ‘부품이 아니라 앗세이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라는 말을 듣고 혼란에 빠졌습니다. 영어도 아니고, 그렇다고 일본어도 아닌 듯한 이상한 단어인 앗세이가 과연 무엇인가궁금하기 짝이 없었지요


 옆자리 대리님한테 물어봐도 부품 뭉치를 이야기 하는 거야 란 답을 들을 수 있었을 뿐, 정확한 어원을 알 수 가 없었습니다


 결국 모른 상태로 한참을 지내오다 결국 ASM(Ass’y), Assembly 의 일본식 표현이라는 걸 깨닫고 실소를 금치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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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산업 현장에서는 정확한 뜻을 알 수 없는 불분명한 용어들이 난무하는데요. 우리나라가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은 만큼 일본식 용어의 비중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어찌 보면 당연할 수도 있는 것이, 우리나라의 자동차 개발 역사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컸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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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일본의 반제품 차량을 수입해 조립하면서 성장했습니다. 부품을 만들 기술이 없으니 부품만 수입하여 우리나라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차를 만들었습니다. 당연히 조립용어나 부품 용어도 일본에서 들어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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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꽤 오래 전 이야기 같은데 불과 20여년 전 1990년대 후반까지도 기술제휴를 맺은 일본 업체에서 기술자들이 파견되었습니다. (물론 대가로 만만치 않은 비용이 지불되었죠.




자동차 회사 생활백서 – 아직도 현장에서 사용되는 일본식 용어에 대하여4현대 갤로퍼의 원형 - 미쓰비시 파제로 / commons.wikimedia.org




 덕분에 경력이 오래된 엔지니어들을 보면 일본어를 수준급으로 하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커피한잔 사 드리기라도 하면 당시에 겪었든 무용담들이 굴비 엮듯 줄줄 딸려 나오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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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업계 뿐만이겠습니까, 건설 현장에서는 물론이요, 심지어는 일상생활에서도 사용되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맛세이, 우라마시, 히끼..... 등등 대부분의 당구 용어는 아직도 일본어를 사용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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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끔 야마 돌았다 라는 말을 쓰기도 하지요? 뚜껑 열렸다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는데, 야마는 일본어로 山 [やま], 산이라는 뜻입니다. 나사 내부의 나사산을 현장에서 야마라고 부르고, 나사산이 짓뭉개 졌을 때 야마가 돌았다 혹은 야마가 나갔다라고 표현합니다.

 

 아얘 노가다 (막일, 土方), 찌라시, 삐라 처럼 한국에 완전히 정착된 용어들도 많고, 여튼 사례를 찾자면 없을 겁니다




자동차 회사 생활백서 – 아직도 현장에서 사용되는 일본식 용어에 대하여7grabcad.com





 범위가 커져버렸는데, 자동차쪽에서 웨자스트립(웨더스트립), 마후라(머플러), 미션(변속기), 빠떼리(배터리), 깔깔이(라쳇렌치), 빠데(퍼티) 등은 여전히 친숙하게 애용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어원이 영어이므로 대체 가능한 단어이긴 한데, 뭐랄까 마치 애칭처럼 사용되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아마도 발음이 입에 달라 붙어서 그런 모양입니다




자동차 회사 생활백서 – 아직도 현장에서 사용되는 일본식 용어에 대하여8




 비후다 (디스트리뷰터), 세루모다 (스타트 모터) 같은 단어들은 이상 현장에서도 사용되지 않고 있거든요. 이런 단어들은 나이가 지긋한 테크니션 분들이나 알아들을까, 거의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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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외에도 다양한 일본식 용어가 존재 하는데요. 더 다양한 용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이미 많은 분들이 잘 정리해 놓았습니다.

 



 

덧글 


 아들 녀석이 '아빠 빠떼리 어디갔어요?' 물어 보길래 '빠떼리가 아니고 배터리야' 라고 고쳐 주었습니다그랬더니 아이 왈 '아냐 빠떼리가 맞어 엄마가 빠떼리 라고 그랬어요' 라더군요


아마도 입에 착 감겨 마음에 들었나 봅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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