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시승,방문기,리뷰

정말 효과가 있어 보이는 연료 첨가제, 불스원샷 사용 후기


잡소리가 들리는 엔진에 효과적인 듯 한 불스원샷




 글쎄요, 결론 먼저 말씀 드리면, 위약 효과 (플라시보) 인지 모르겠지만 어쨌던 진동과 소음이 조금 잡혔습니다. 








 제차는 유로4 기준 디젤차량이고, 적산거리 6만 km가 넘어가면서 특정 rpm에서 약한 진동과 이상 소음이 들려왔습니다. 일정 rpm 구간에서 반복적으로, 그것도 가속 시에만 나는 현상임을 볼 때, 엔진 쪽 연료 계통이나 인테이크 쪽에 뭔가 문제가 있음이 확실했습니다. 



 최근 디젤엔진은 대부분 연료가 고압으로 실린더 내에 직분사 되는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덕분에 카본 슬러지에 매우 취약한 편입니다. 




forums.vwvortex.com




 연식이 오래된 직분사 엔진의 경우 밸브에 덕지덕지 달라붙어 있는 카본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EGR이 달려 있으므로 배기가스의 재사용에 대한 부작용이 있는 편이지요.




pdf.directindustry.com





 뭔 말인고 하니, 예전에는 연료 분사가 실린더 외부, 밸브 입구에서 이루어져 분사와 함께 카본이 날라가곤 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는 소리입니다. 분사가 실린더 내부에 직접 이루어 지면서 밸브에 달라붙은 카본을 따로 날릴 방법이 없습니다.




www.automobilesreview.com




 여튼, 제 차도 6년 6만이 다되어가서 슬슬 엔진 잡소리가 들려왔었습니다. 그리고 우선 해결책으로 가장 쉬운 엔진 세정제를 넣어 보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불스원샷만 파는 줄 알았더니 마트에서는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에 엔진 세정제가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가격이 다 비슷비슷 했던 관계로 불스원샷 경유용을 선택하여 차량에 주입하였습니다.











 주입 전 1,500 – 2,000 rpm 가속구간에서 가르릉 하던 소음이, 주입 후에는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넣고 나서 30분도 안되어 증상이 사라졌지요. 살 때는 별 효과를 기대하지 않았었는데, 넣고 나니 생각보다 만족할 만 합니다.




www.caradvice.com





 자, 이런 상황이 정말 엔진 세정제의 효과를 본 것인지 한번 확인해 보아야 겠지요. 불스원샷의 블로그에 공지된 실제 효과를 보면 연비, 출력, 배기가스가 모두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세정력 : 평균 일반차량 60~80%, GDI 차량 75~80%의 세정력 효과

- 연비 : 평균 2.8% 개선

- 출력 : 2.81% 개선

- 배기가스 : CO(-19.8%), THC(-10.4%), NOx(-8.8%) 등 배기가스 감소효과



 하지만, 기업 홍보 블로그인 만큼 단점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다양한 메체에서 엔진 세정제의 효과에 대해 다룬 바가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내용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세정제가 효과는 있다. 다만 엔진의 오일 실에 무리를 주어서 수명을 단축시킬 여지가 있다. 정도입니다. 



 연료 첨가제이므로 연료가 직접 지나가는 퓨얼레일, 퓨얼인젝터, 그리고 피스톤 링 정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나 싶은데요. 이들 부품은 고압, 고열 환경에서 연료나 가스를 ‘밀봉’ 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므로 꽤나 신뢰할 수 있는 내구성을 가진 부품입니다. 




vr6parts.com




 따라서, 연료 첨가제의 경우 자주 쓰지만 않으면 크게 문제될 소지는 없어 보이네요. (기사에서의 지적은 엔진오일 첨가제 등 기타 세정제를 일컫는 것 같습니다)



 글 내용에도 잘 표현해 놓았는데요. 



‘얼굴에 기름때가 묻어 비누로 박박 닦으면 기름은 지지만 피부가 건조해져 상할 수 있다 하지만 정기적인 세안은 반드시 필요하다’ 



라는 뉘앙스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en.bullsone.com




 가격은 500ml당 약 1만2천원 선입니다. 기름을 2/3 이상 주입 후 한 병 주입하면 간편하게 끝. 


 앞으로, 뭔가 잡다한 소음이 들어오면 불스원샷 한 병씩을 먹여 줘야 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 bmw850ci 2015.10.15 03:25

    필자님 튜닝이나 튠업에 대한 지식이 얼마만큼 되시는지 궁궁합니다.

    • wizard_IRON 2015.10.15 08:25 신고

      bmw850ci님, 저를 스스로 평가하자면 겉핥기 정도 알고 있는 수준입니다. 원론적인 이론 정도만 알까, 브랜드나 실제 튜닝을 위한 디테일한 수치는 직접 해보지 않는 이상 어렵거든요.

      예를 들어 적정 터보 부스트압이라던지, 익스에서 어떻게 빼야 효율적인지 같은 건, 해봐야 아는 거라 확실히 이런 쪽이 많이 부족해요.(정리해 글을 쓸 수는 있더라도 금방 까먹고 말겠죠.)

      그래서 글을 쓰면서 배워가는 것도 있고, 댓글을 달아주시는 몇 분들 중 고수분들의 리플에서 알게되는 것도 많아요. 나중에 여유로워지면 꼭 튜닝을 해볼 생각인데, 그때는 섹션 하나를 만들어서 따로 포스팅할 생각입니다 ^^

      bmw850ci님도 튜닝을 좋아하세요?

  • 이건뭐라 2015.10.15 08:42

    제가 쓰는건 슈퍼 레덱스인데.. ㅋㅋ
    아시는 분도 잘 없을 뿐더러 생각지도 못하게 여기서 다시 보네요~
    (제껀 휘발유용이긴 합니다만)
    90년대 주유소에서 손바닥만한 크기로 1000원, 2000원에 팔던거였는데 (레덱스)
    갑자기 크기가 커지면서 슈퍼레덱스라는게 나와버렸지요~

    제 차는11년, 25만킬로미터를 타서 휘발유차 주제에 디젤차 소리를 내는 괴물이 되어버렸습니다 ㅋㅋ
    엔진오일 교체마다 넣어줬었는데, 최근 3번동안 안 넣어줬네요 ㄷㄷ

    • wizard_IRON 2015.10.15 11:15 신고

      와 11년에 25만이면 꽤 많이 타신 편이군요! 관리를 잘 해 오신 모양입니다. 수퍼레덱스를 계속 애용하시는 걸로 보아 효과는 보고 계신가 보네요 ㅋ

    • 이건뭐라 2015.10.16 12:00

      감각적으로는 뭐....ㅋㅋ
      엔진오일을 갈아서 이렇게 된건지,
      연료첨가제를 넣어서 좋아진건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 bmw850ci 2015.10.16 02:35

    질문을 하셨으니 답변을 드리자면
    몇주전 동네에 파란색 아벤타로드가 지나가길레(희귀차량,색상이므로 찾으면 다나오는 이 바닥에서 오너분을 비난할 의도는 없음을 알려드립니다.)그걸보고 드는 생각이 ' 참 차 작네 근데 저 돈주고 왜 저걸탈까?' 생각이 들더군요.
    이제는 너무 늙은? 탓에 스포츠카or슈퍼카보다는 아늑한 세단이 눈길이 더 가는것 같습니다..
    저번주인가 앞 가게에 토요타 센츄리가 왔길레 잠시 눈길을 빼았겼습니다.
    결론은 자동차를 무지막지하게 좋아했지만 요즘은 차는..차네..이 정도가 되었습니다.-_-
    하지만 학교 다닐때보다 엔지니어링에 관심은 많아졌지요ㅎㅎ

    • wizard_IRON 2015.10.16 15:27 신고

      bmw850ci님의 답글을 보니 튜닝의 끝은 순정이다. 란 말이 떠올랐습니다. 꼭 돈 많이 버셔서 대형 세단을 좋아하신다고 하니까 흠......팬톰 같은거면 되겠죠? :)

  • 사람 2015.11.10 23:20

    세정제라기보다.....연료의 옥탄가나 세탄가를 변화시켜 점화시기에 변화를 주는 편법을 쓰는 제품같네요.......전 그냥 그돈으로 연료 더 넣고 그냥 풀악셀하고 다녀요....ㅎㅎ

    • wizard_IRON 2015.11.10 23:22 신고

      흐음... 그럴 수도 있겠군요. 원료 구성이 궁금해서 설명서를 뒤져 봤습니다만, 별도로 명시 되어 있진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