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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공학/선박

성능은 뛰어나지만 잘 쓰이지 않는 선박 호버크래프트에 대하여


태생적인 한계를 가진 선박 같지 않은 특이한 선박 공기부양정




 ACV (Air-Cushion Vehicle) 이라 불리우는 호버크래프트는 물에서도 뭍에서도 다닐 수 있는 ‘차량’ 입니다. 대개 바다에서 더 많이 보이는 관계로 ‘선박’에 더 가까운 느낌이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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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적으로 Vessel (선박) 이 아니라 Vechicle (운송수단) 이라고 하더라도, 실제 호버크래프트는 한국선급에서 기준 제정이 관리되고 있어 법적으로는 선박이 맞긴 합니다. 







 공기 부양정이 선박으로 관리되고 있는 이유를 메커니즘에서 잦아 볼 수 있는데요. 공기 부양정은 크게 두 개의 기관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차체를 공중에 띄워주는 엔진과 다른 하나는 공중에 뜬 차체를 앞으로 나아가게 밀어주는 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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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가지 모두 바람을 밀어주는 대형 선풍기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차체를 띄어주는 엔진의 경우 만약 너무 세다면 차체가 공중에 붕 뜨게 됩니다. 



 호버크래프트가 비행기가 아닌 이상 공중에 붕 띄울 필요가 없겠지요. 에너지 낭비이고 곧 유지비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적당히’ 차체가 지면에 걸리지 않도록만 밀어주면 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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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는 이 ‘적당히’ 라는 부양거리인데요. 공중에 떠있지 않기 때문에 육상의 경우 평평하지 않으면 운용이 불가능해집니다. 



 먄약 험지를 넘어다니고 싶다면, 엔진 출력을 높여 떠다니면 될텐데, 그럼 비행기 싸다구 때리는 수준의 운용비가 나올 겁니다. 비행기 만큼 빠르지도 않은데, 그렇게 운용하기에는 별로 효율이 좋지 않지요.





성능은 뛰어나지만 효율 때문에 외면받은 선박 호버크래프트4위그선 / www.denizcilikvegemi.com







 때문에 호버크래프트는 주로 바다에서만 운용되고 ‘제한적’인 육지에서만 다닐 수 있습니다. 호버크래프트가 바다에서만 활약하는 이유는 태생적인 한계 때문이라고 봐야 합니다. 



 게다가 띄우기 위해 빠져 나가는 에어를 계속 주입해 주어야 하는 관계로 연비가 썩 좋지 않습니다. 승객 1인을 1마일 옮기는데 거의 항공기에 맞먹는 효율을 보인다는 자료도 있습니다. 




성능은 뛰어나지만 효율 때문에 외면받은 선박 호버크래프트5http://adl.stanford.edu/aa260/Lecture_Notes_files/transport_fuel_consumption.pdf





 바다에 다니면서 배보다 비싸고, 연비도 나쁘고, 당연히 제조단가도 높겠지요. 높의 띄울 수 없으므로 파고가 높기라도 한다면 출항도 어렵습니다. 배 주제에 말이지요.








 뭐야 그럼 이도 저도 아닌 삐꾸네요. 뭐 하러 사용하나요?



 왜냐하면 배가 가지 못하는 곳을 드나들거든요. 말씀 드렸다시피 제한적이지만 뭍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정박해야 할 항구가 필요 없단 소리에요. 해안가로 와서 백사장에 올라간 뒤에 짐이나 사람을 내리고 다시 바다로 돌아가면 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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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다가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선박계의 스포츠카인 수중익선과 맞먹는 고속을 낼 수 있는데, 프랑스의 호버크래프트인 N500은 승객 400여명을 태우고 약 74 kn (137 km/h)를 내는 스팩을 가지고 있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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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장점 때문에 특히 상륙전단을 운용하는 해군, 특히 미 해군에게 사랑 받고 있습니다. 현재 운용 중인 LCAC (Landing Craft Air Cushion)가 대표적입니다. 매년 한미 연합훈련에도 참가해서 익숙한 상륙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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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륙작전에서 가장 위험한 순간이 바로 해안가로 이동하는 순간인데, 호버크래프트의 빠른 속도로 적에게 노출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지요. 


 적재량도 커서 M1A1 애이브럼스를 해안까지 직접 올려놓을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지구상의 약 80%의 해안에서 운용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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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갯벌이 잘 발달되어있는 서해에서의 운용을 위해 우리나라 역시 호버크래프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양경찰은 배수량 3.5톤의 영국제 그리폰 2000TD외 다수의 함정을 보유하고 있고,  해군은 러시아제 160톤급 무레나를 3척 운용중에 있습니다.


 한진중공업에서 개발한 솔개급 LSF_2도 있는데 잘 쓰고 있나 모르겠네요.





성능은 뛰어나지만 효율 때문에 외면받은 선박 호버크래프트13그리폰 H-09 해경함정 / www.griffonhoverwork.com



성능은 뛰어나지만 효율 때문에 외면받은 선박 호버크래프트14해군 무레나 / www.hollilla.com



성능은 뛰어나지만 효율 때문에 외면받은 선박 호버크래프트15솔개급 LSF-2 / 나무위키





 참고로, 세계 최대의 호버크래프트는 러시아의 주브르급입니다. 탱크 3대를 최대 120km/h 속도로 이동하여 상륙 시킬 수 있으며, 병력만 싣게 되면 약 500명이 탑승 가능한 스팩을 자랑합니다. 우리나라 무레나급의 세 배 정도 사이즈로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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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물위를 스치듯 달리는 특성 때문에 호버크래프는 비행기에 가까운 조종술이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조타수 대신 파일럿이란 용어로 불린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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