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기타 재미난 이야기들

수도권, 경기 서부지역을 관통하는 신규 철도망 정리

일산, 인천, 부천, 시흥, 광명, 안산을 연결하는 서부 철도망



 수도권 서부의 신규 철도 사업의 노선이 대부분 자리를 잡은 듯 합니다.




수도권, 경기 서부지역을 관통하는 신규 철도망 정리1




소사원시선



 가장 먼저 완공을 앞두고 있는 소사원시선은 2017년에 개통됩니다. 소사에서 출발해서 시흥을 거쳐 안산으로 연결되는 라인으로 가장 먼저 만나 볼 수 있는 노선이 되겠습니다. 공정이 절반이상 진행되었으니 다들 알고 계실 듯.




수도권, 경기 서부지역을 관통하는 신규 철도망 정리2나무위키




대곡소사선



 대곡소사선은 소사원시선을 북쪽으로 연장하는 노선입니다. 소사에서 출발해서 김포공항을 지나 일산선 대곡까지 연결됩니다. 일산에서 김포공항으로 가기가 한결 편해지고, 마찬가지고 부천, 일산간을 전철로 다닐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됩니다. 






수도권, 경기 서부지역을 관통하는 신규 철도망 정리3출처미상




 2016년 첫 삽을 뜰 예정이고, 일단 2020년 완공 예정인데, 2016년 착공도 6개월 지연된 일정이니 2021년 이후에나 개통식을 볼 수 있을 듯 하네요.




서해선



때문에 소사원시선 남쪽 노선인 서해선은 대곡소사선 보다 빨리 개통될 예정입니다. 이미 기공식이 2015년 5월에 있었고, 예정대로라면 2020년에 공사가 완료됩니다. 송산에서 출발하여 충남 홍성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수도권, 경기 서부지역을 관통하는 신규 철도망 정리4www.btnnews.net




 아직 원시와 송산 사이를 연결하겠다는 기사는 있는데, 지도를 찾아보면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나와있진 않아 보입니다. 정황상 연결이 안되면 이상하겠죠.



 이렇게 되면 이론상 일산 – 김포공항 – 부천 – 안산 – 평택 – 홍성 을 잇는 약 150km의 서부의 남북을 잇는 철도망이 완성됩니다. 여기에 신안산선을 더해야 하는데요.




신안산선



 신안산선은 서울역에서 여의도, 구로를 거쳐 광명 안산을 잇는 또 다른 세로축입니다. 2015년 민간사업으로 건설이 확정되어 2017년 착공할 예정이고, 2023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분당선을 떠올리시면 대충 그림이 보이실 겁니다. 



수도권, 경기 서부지역을 관통하는 신규 철도망 정리5




 신안산선이 만들어지면 서울 서부 외곽의 큰 노선 하나와 서울 서부 내부의 짧은 노선 하나 두 개의 철도망이 추가되는 셈입니다. 




월곶판교선



 신안산선이 조금 특이한게 광명에서 분기해서 시흥을 연결하는 별도 노선이 있는데, 이 구간은 월판선이라 불리우는 월곷판교선과 노선을 공유하게 됩니다. 인천 남부 월곷 – 시흥 – 광명 을 거쳐 안양, 과천, 판교를 잇는 노선입니다



수도권, 경기 서부지역을 관통하는 신규 철도망 정리6jachinews.com




 신안산선의 시흥 – 광명 구간이 공사에 들어간다면ㅡ 월곷과 시흥을 연결하는 구간 역시 확정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안양, 과천, 판교쪽은 여주원주선으로 연결될 예정이라 역시 건설될 확률이 높지요.




송도 KTX



 문제는 송도발 KTX와 일부 사업이 중첩된다는 것. 현재 송도역은 수인선의 시발점이고, 오이도까지가 1차 개통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북쪽으로는 송도에서 인천역까지, 남쪽으로는 오이도에서 수원까지의 2차 사업구간이 현재 진행 중입니다. 수인선 전체 구간은 모두 2016년이면 말이면 개통되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경부고속철도 교차구간의 분기를 만들어 송도발 KTX를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수도권, 경기 서부지역을 관통하는 신규 철도망 정리8www.iansan.net



수도권, 경기 서부지역을 관통하는 신규 철도망 정리9commons.wikimedia.org



 월판선이 동서고속철도의 축이라는 명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인천에서 수원까지의 동서 간선망이 먼저 구축되면 월판선의 입지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월판선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1미만으로 나온 상태에서 통과되어서, 나중에 어떻게 계획이 뒤집어질지 모를 일입니다.



 월판선만 확정 된다면 경기 서부에 동서축 2개, 남북축 2개의 신규 철도가 생기게 되는데요. 관련 지역의 수혜가 어떻게 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진진할 것 같습니다.



(덤으로 송도발 GTX는 입지가 점점 낮아지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