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공학/선박

세계 최강 씨울프 공격원잠에 대하여


먼저 들어 가기에 앞서



잠수함 관련 여러 자료를 찾아보는 중, 세계 최대의 공격용 원자력 잠수함 (이하 공격원잠)인 씨울프급에 대한 내용이 적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전략 무기체계 중 탑클래스인 잠수함 중에서도 최신예함이니, 보안이 철저한 건 어찌보면 당연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공식적으로 발표된 스팩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유추에 의한 내용이나 사례 중심의 포스팅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인지 아닌지는 운용 당사자 지휘관들만이 알 수 있겠죠.



출처 : weaponsandwarfare.com



개발 배경



알려진대로 시울프급은 냉전 말기 소련의 아쿨라 급을 견제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F-22와 같이 전장지배의 개념으로 설계가 되었고, 압도적인 성능으로 치솟은 개발비 상승 (척당 25억 달러)을 견디다 못해, 단 세 척만이 건조 됩니다. 



냉전이 끝나게 되면서 가상적국이 소련에서 중국, 이란등 다변화 되었고,



대양 보다는 연안에서의 작전이 중요하게된 상황적 배경, 더이상 군사비를 무제한으로 쏟아부을 수 없게 된 경제 상황도 반영되었죠.



이후 염가판(?)인 버지니아급이 개발되게 되는데, 현재까지 5번함이 취역하여 활동 중입니다.



출처 : cryptome.org


출처 : commons.wikimedia.org


출처 : commons.wikimedia.org



시울프 공격원잠 만의 특징



소련의 아쿨라급을 견제하기 위해 개발된 잠수함 답게 고속 기동성, 최대 잠항심도, 정숙성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자료들에서 저소음 전술 속도 20 Knot (37km/h), 최대 속도 35 Knot (65km/h, 추정치)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 knot로 알려진 LA급 (시울프급 이전버전) 의 최대 속도가 33 Knot로 보고된 바 있어 실제 35 Knot를 상회하는 최대 속도가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러시아의 티타늄 공격원잠인 알파급이고 최대 45 knot (83km/h) 이므로 비슷한 수준이거나 약간 적은 속도일 것이라 예상할 뿐이지요.



출처 : www.bluebird-electric.net



사실, 잠수함은 정숙성이 우선시 되는 전술, 전략무기체계 이므로 최대속도는 상징적인 의미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속이동시 발생하는 유체소음, 엔진소음, 축소음이 함정의 위치를 적에게 노출시킬 뿐만 아니라, 



자체 소음으로 인해 적함의 음탐이 불가능 해지므로 (상대방의 소리가 듣기 어려워 집니다.) 긴급한 상황이 아닌한 사용되지 않습니다.



작전은 수중 호버링 혹은 저속 5knot 내외의 속도에서 이루어 진다고 하지요.



출처 : blogs.knoxnews.com



그럼에도 주목해야 할 점은 저소음 전술속도가 20 knot 정도라는 부분입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5-10 knot에서 작전하는 LA급 후기형의 과 약 6 dB 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2배 빠른 속도에서 50%의 소음만을 발생시키는 수준의 낮은 레벨입니다. 



공격원잠임에도 불구하고 디젤잠수함 수준의 정숙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요.




출처 : 유용원의 군사세계



외부 음향타일을 장착하여 유체소음을 흡수하며, 기존 스크류 타입에서 펌프제트를 사용하여, 소음레벨을 LA급 초기형 대비 약 70배 개선시켰다는 보고서도 있습니다. 



림팩 훈련시 LA급과 훈련한 장보고함 승조원 증언으로는, 마치 큰 버스가 지나가는 듯한 소리가 났다라는 후문이 있는데요.



시울프급에서는 상당한 소음감소가 이루어졌을 거라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출처 : www.dailymail.co.uk


출처 : www.dailymail.co.uk



음향타일과 펌프제트는 영국의 트라팔가급을 벤치마킹하여 개발 되었고



90년대 합동 훈련에서 LA급 후기형이 트라팔가급을 근접 거리에서도 탐지해내지 못한데 충격을 받아 적극 채용되었습니다. 



출처 : www.jeffhead.com



기밀인 최대 잠항심도600m로 알려져 있으나, 시울프급에 HY130 고장력강이 사용된 점을 미루어 볼때 1,000m 이상 잠항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며, 



HY130 강의 가공시 워터젯 커터를 사용했다라는 소문이 이를 강력하게 뒷받침 해 주고 있습니다. 



티타늄의 알파급이 1,200m이상 잠항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약간 열세한 수준 정도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계속 비교당하는 알파급은 원자로 문제로 이미 퇴역한 러시아의 티타늄 헌터킬러 잠수함입니다. 비공식 세계 최고 속도, 잠항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en.wikipedia.org



또한 시울프급은 전투정보 시스템을 한곳에 몰아 넣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전 잠수함들이 조타부, 음탐부, CIC을 별개의 구획에 설계 했던데 반해, 시울프급은 전투 정보 처리 시스템 한 곳에 모아 함 전체의 컨트롤 보다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Combat data system : Lockheed Martin BSY-2  

 - Weapon Control system : Raytheon AN/BYG-1 (MK2) 

 - Sonar Process system : Lockheed Martin AN/BQQ-10(V4)



출처 : www.astrosurf.com


출처 : commons.wikimedia.org


출처 : en.wikipedia.org


출처 : jeffhead.com


출처 : www.businessinsider.com.au



소나 시스템은, 돔형 하이드로폰 소나 외에 견인소나, 프랭크 어레이 소나가 장착되어, LA급 보다 더 강력한 음탐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프랭크 어레이 소나로 인해 전 후방에 한정되던 측정 범위 한계를 뛰어 넘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지요. (360도 커버)  



발달된 노이즈 제거기술이 더해져 강력한 조기 경보체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출처 : russiancouncil.ru



무장은 기존 LA급과 크게 차이나지 않는 수준인데, 아래 위키에서 퍼온 스팩으로 대체하겠습니다. 



공식적으로 배포된 자료는 없으며 차이라면, LA급에 비해 커진 덩치로 인해 무장량이 늘었다 정도로만 리포트 되고 있습니다.



 -  어뢰 발사관( 660 mm ) 8문 

 -  MK-48 ADCAP 중어뢰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TLAM-N)

    대지/대함미사일(TASM)

    SUB HARPOON 잠대함 미사일 50발 탑재
 -  Mk-67(SLMM)기뢰
 -  WLY-1 어뢰 유도체

    ESM(WLQ-4(V)1) 어뢰 요격



지구 최강의 잠수함 시울프급.



총 3대의 함정이 작전 중에 있으며, 후속함인 버지니아급으로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P.S.1. 


버지니아급이 염가판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통합전술시스템과 CATIA를 이용한 디지털 목업으로 인해 비용이 절감되었을 뿐, 


현재 버지니아급의 건조 비용은 시울프급 초기에 맞먹는 24억 달러(2조 6천억원) 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P.S.2. 


버지니아급이 30척 건조 예정으로 알려져 있으나 현재 40척이 작전중인 LA급에 다소 부족한 숫자로 취역 이후에도 LA급은 전량 퇴역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P.S.3. 


LA급에서 문제가 되었던 천해작전 능력은 호버링 밸런스 문제 (제자리 잠항 불가능), 


침좌시 원자로 냉각수 배출문제 (해저 바닥에 내려않을 시 냉각수 배출구가 아래에 있어 배출불가), 


특수부대와의 공동작전시 통신문제 (부표 통신이 불가능해 반드시 부상후 통신) 정도가 알려져 있습니다.



P.S.4. 


오로지 첫번째 함 SSN-21 씨울프만이 동물이름(범고래의 별칭)으로 명명되었습니다. 


통상 잠수함에 지명이름을 붙이는 미해군의 전통을 볼때, 88 전차로 불리웠던 K-1과 같이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 이상 찾기가 헉헉...)  



P.S.5.


이번 PS는 양이 많군요. 도저히 구할 수 없는 사진들이 많아 일부는 버지니아급으로 대체했습니다. ㅜ_ㅜ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참고 웹싸이트


http://www.fas.org/programs/ssp/man/uswpns/navy/submarines/ssn21_seawolf.html

http://navysite.de/ssn/ssn21.htm

http://en.wikipedia.org/wiki/Los_Angeles-class_submarine

http://mirror.enha.kr/wiki/%EC%95%8C%ED%8C%8C%EA%B8%89

http://ko.wikipedia.org/wiki/%EC%8B%9C%EC%9A%B8%ED%94%84%EA%B8%89_%EC%9E%A0%EC%88%98%ED%95%A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