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단신종합

현대자동차그룹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하이브리드 아이오닉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출시와 친환경차 시장 전망

 


 1월 초에 현대기아자동차 그룹에서 의미 있는 신차 발표 두 가지가 있었지요. 하나는 K7 풀체인지 모델 공개와 다른 하나는 하이브리드 전용모델 아이오닉 출시 행사였습니다.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기아가 현대와 확연히 다른 색깔을 가져가면서 나온 중대형 세단 시리즈가 K5, K7, K9 인데요. 이중 시장에서 가장 무게감이 있는 모델이 K7이고 실질적인 플래그쉽에 해당됩니다. (물론 K5가 성공하긴 했지만, 기아의 이미지를 위해서는 K7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번 K7 풀체인지는 고급차 시장에서 K9의 이미지 구축에 중대한 역할을 맡고 있는 셈입니다.





현대의 아이오닉이 그룹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유9auto.ndtv.com





 그리고 또 다른 신차인 현대의 아이오닉이 런칭행사를 가졌지요. 아이오닉은 처음부터 하이브리드를 염두에 둔 토요타의 프리우스와 같은 차량입니다. 



 차급은 다른 경쟁사와 같은 준중형세단이지만, 더 뛰어난 성능과 품질로 등장했는데요. 연비가 22.4L/km에 그러면서도 가격이 2천300만원대로 책정되어 잔잔한 바람을 일으키려 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아이오닉이 그룹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유8




 유가가 미친 듯이 떨어져서 하이브리드 차량이 관심을 받기 힘들다라는 소리들이 많습니다만 현재 자동차 업계는 어떻게든 친환경 차량을 내어 놓을 수 밖에 없는 상태입니다. 유가가 문제가 아니라 정부의 환경규제가 문제입니다. 




현대의 아이오닉이 그룹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유7gdekakosta.weebly.com




 CAFE(Corporate Average Fuel Economy) 라는 규제를 들어 보셨을 겁니다. FAS(평균 배출량 제도, Fleet Average System)라고도 불리는데요. 자동차 회사가 맞추어야 하는 차종별 평균 연비에 대한 규제입니다. 



 못 맞추면 과징금과 함께 7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해지는 강력한 법안입니다.



 만약 연비가 좋지 않은 대형차를 많이 팔고 싶으면, 그 수량을 초과하는 친환경 차량을 팔아야 평균을 맞출 수 있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친환경차의 판매 확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대의 아이오닉이 그룹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유6www.automobilesreview.com




 단순히 CAFE를 위한다면 하이브리드 보다는 전기차가 낫겠지요. 아이오닉 EV도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만, 안타깝게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아직 많이 저조한 상태입니다. 이동거리도 아직 내연기관 차량에 훨씬 못미칩니다. 



 친환경차의 끝판왕이긴 하지만 시장이 크게 형성될 수 가 없습니다. 어짜피 모터와 컨트롤러 같은 전기차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마당인데 불편한 전기차 보다는 하이브리드에 집중하는 편이 낫습니다.




현대의 아이오닉이 그룹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유5www.koogle.tv




 저유가임에도 불구하고 현대가 하이브리드에 역량을 집중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지요. 


 밀리언 셀러인 쏘나타를 많이 팔기 위해서는 아이오닉도 많이 팔려야 합니다. 캐쉬카우인 제네시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아이오닉의 성공이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현재 팔리는 모든 중대형 세단을 위해서 아이오닉은 성공해야 합니다.



 아이오닉은 뛰어난 연비, 저렴한 가격은 현대의 기업역량이 집대성된 일종의 작품입니다. 현대가 이 시장에 얼마나 사활을 걸고 있는지도 알 수 있고요. 



현대의 아이오닉이 그룹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유4www.actualidadmotor.com


현대의 아이오닉이 그룹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유3www.hyundai-forums.com


현대의 아이오닉이 그룹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유2actualidadmotor.com





 마켓 리더로써 현대가 이만큼 극적으로 움직인다면, 시장의 전반적인 인식 자체가 변할 가능성이 큽니다. 지금까지는 하이브리드가 굳이 필요하나? 라는 인식이었다면 지금부터는 하이브리드가 이렇게 좋구나. 라고 바뀌게 되겠지요.





현대의 아이오닉이 그룹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이유1josephbarron.blogspot.com




 이미 해외 시장에는 볼트와 같이 뛰어난 하이브리드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보조금 등의 벽에 부딪혀 국내에는 도입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친환경 자동차, 특히 하이브리드에 현대가 목숨을 걸기 시작하면서 친환경차 시장의 전체 파이 자체가 커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선두에 아이오닉이 서 있습니다.






위저드아이언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