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육군의 자주포 사랑과 진화하는 화포 전력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1cyberspaceandtime.com



 천조국이라 불리는 미국. 1년 예산이 천조에 가깝다고 붙여진 일종의 별명입니다. (원래는 조선이 명을 지칭하는 단어였다고 합니다.) 전력 순위 Top5에 미해군, 미육군, 미육군, 미해병대가 다 포함될 정도의 위용을 자랑하지요.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2en.wikipedia.org



 그런데 극동아시아의 조그만 나라 헬조선에서, 우주방위군인 미군과 맞먹는 병력자원이 있습니다. 바로 포병전력입니다! 한국전쟁 때 북한과 중국에 지독하게 시달린 경험이 있어서인지, 육군의 자주포와 견인포 만큼은 미국 못지않은 수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3www.timesofisrael.com



 아니, 자주포를 기준으로는 수량이 미국보다 더 많다고 해야 겠군요. M109A2의 국산화 버전인 K55는 약 1,000여문이 배치되어 있으며, 다들 아시는 대로 상위 기종인 K9 썬더가 1,200여대를 목표로 열심히 생산 중입니다. 앞으로 향후 2-3년안에 총 약 2,200문의 자주포를 보유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4www.moddb.com



 반면, 미국은 M109A7 팔라딘의 개발로 구형 차량이 퇴역하여 1,800여문 미만으로 운용 중입니다. 실제 화력이 아닌 보유 수량만 비교한다면 우리나라의 포병전력이 미국을 뛰어 넘습니다. 서방국가 최대의 보유 수량입니다. 화력덕후 포방부라고 불릴 만 합니다.



 그래도 우리 K55는 구형인데요? 수량만 많지 실제 투사력은 미국이 훨씬 뛰어날걸요? 



 네, 그래서 우리의 포방부께서는 K55 개량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K55 PIP 사업으로, 최종 개량형은 K55A1로 불리웁니다. 최대 사거리가 18Km에서 최대 32km, 분당 2발 사격에서 최대 4발 사격으로, 초탄 사격시간이 최소 2분 이상에서 45초 미만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기존 K55가 초탄에 최소 3분, 분당 3발 발사가 가능하다는 전역자분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의지의지님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5www.primeportal.net



 (발사충격을 스페이드 없이 차체 현가장치로 받아내는 개량이 결정적이라고 하는군요)



 그냥 간단히 구형 아반떼에 제네시스 쿠페 3.8L 엔진을 쑤셔 넣었다고 비유가 될까요. K9의 약 80%의 성능을 가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밀덕 사이에서는 포방부의 마개조로 칭송 받는 중이지요.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6www.cyber-hobby.com



 물론 미군은 자주포 한 개 대대에 맞먹는 화력의 M270 MLRS가 천 여대 가량 실전 배치되어 있습니다. MLRS는 방사 자주포의 일종으로, 걸프전에서 이라크군에게 철의 비를 내린 장본인으로 유명합니다. 



 자주포 대대가 18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니 그냥 단순 계산으로 천대의 M270은 만 8천대의 자주포의 화력을 가진다고 봐도 되겠군요. (아시죠? 이해를 위한 단순 산술계산입니다. ) 사실 육군의 자주포가 많다 한들, 지속 수행능력, 정찰 자산등을 전반적으로 놓고 봤을 때는 미군을 따라갈 순 없습니다.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7대한민국국군 Flickr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구성한 2,000여대의 자주포 화력은 천조국에게도 관심의 대상이라고 합니다. 특히 K9 썬더의 경우 팔라딘 보다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소리도 들립니다.



 미육군 역시 예산 부족에 시달리는지라 K9 + K55A1 패키지를 벤치마킹 한다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이들 조합의 가성비가 뛰어다는 반증도 되겠지요.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8대한민국국군 Flickr



 여담으로, 화력을 보고 반해버린 포방부가 M270에 눈독들인 건 당연지사. 현재 M270과 M270A1 을 합쳐서 약 80여대 가량이 이미 도입되어 작전 중에 있습니다.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9



 105m 견인포를 자주형으로 개량하는 사업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사업이 진행만 된다면 거의 모든 주력 화포가 기계화 되는 위엄을 갖게 되는군요. 



 지구 방위 포병을 창설할 생각일까요. 포방부의 끝은 과연 어디일까요 두둥.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10대한민국국군 Flickr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11대한민국국군 Flickr


대한민국 육군이 미군을 뛰어넘는 유일한 분야 – 자주포 전력12대한민국국군 Flickr




Posted by wizard_IRO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자 이제 슬슬 파워팩 국산화로 두산제를 끼얹어볼까요!(농담)

    2016.05.25 00:55 [ ADDR : EDIT/ DEL : REPLY ]
  2. qwerty

    국군 장비 교체는 몇년만에 이뤄지나요?
    99년 군번인데, 그당시에도 상당히 오랜된 장비를 아직까지도 운용하는 장비들이있더군요.
    99년 당시에도 10~20여년된 장비들이었는데 지금으로는 30, 40년 됐겠네요..
    전투기, 헬기, 전차, 견인포, 자주포, 박격포 이런 고가의 장비는 교체가 얼마가 되는지 궁금하네요.

    2016.05.25 10:24 [ ADDR : EDIT/ DEL : REPLY ]
    • 글세요. 보통 우리나라는 고장날 때까지 쓰지 않나요? 고장 나도 고쳐 내고 치장물자로 보관 하는 것 같던데요 -_-a

      2016.05.25 12:25 신고 [ ADDR : EDIT/ DEL ]
  3. wheelnut

    군시절 훈련때 m270이랑 k55과 종종 함께 하였었는데 다시 보니 반갑네요~

    2016.05.25 11:20 [ ADDR : EDIT/ DEL : REPLY ]
  4. 저게 북한이 연평도 공격때 응사 제되로 못했던 그거 아님?

    2016.05.26 08:24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K9 맞습니다. 대응 사격이 부족했던 건, 훈련 후 차내 보유 탄약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하고요.... 포병전역자들의 증언을 빌리면, 13분후의 대응사격 시간은 거의 눈썹 휘날리게 뛰어다닌 수준이라고 하더군요;;;

      2016.05.26 09:24 신고 [ ADDR : EDIT/ DEL ]
    • 대응사격?? 뻥입니다
      사격지휘병 출신으로 볼때 북한에서 포 쏘고 우리가 위치를 몇분안에 확인 할거 같습니까?
      포탄 날라오고 tpq(가동시) 낙하 포착하고 레이더 기지에서 포병으로 연락 취하고 그제서야 음직여서 방열하고...족히 30분 넘습니다
      그때는 말 그대로 대응사격 즉 적이 어디있는지도 모르면서 적의 사격진지로 아무데나 쏜겁니다 당신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포병은 최첨단 아닙니다 재래식 무기일 뿐이지... 미사일이 아님 ㅎ

      2016.05.27 00:06 [ ADDR : EDIT/ DEL ]
    • 자주포 방렬에는 1분도 걸리지 않는 걸로 알고 있는데... 견인포를 말씀하시는 거죠??

      2016.05.27 09:54 신고 [ ADDR : EDIT/ DEL ]
    • K9 아니었으면 대응도 못했음.. 연평도 포격때 k9의 성능이 입증됐는데 뭔 헛소리들임?

      2016.05.30 07:09 [ ADDR : EDIT/ DEL ]
  5. 정보를 ㅈ알리는 글을 쓰는 사람이 전혀 쓸필요도 없는곳에 난데없이 왠 헬조선?

    2016.05.26 10:08 [ ADDR : EDIT/ DEL : REPLY ]
    • 너무 딱딱하면 재미가 없어서 붙여봤어요. 조그만 땅에 100만 대군이 대치하고 핵도 있고 해서요 ^^;;;

      2016.05.26 10:36 신고 [ ADDR : EDIT/ DEL ]
  6. 미국애들이 비웃어요

    2016.05.26 10:23 [ ADDR : EDIT/ DEL : REPLY ]
  7. 포병장교 출신으로 잘보았습니다 실제 bctp훈련이나 워게임 돌려보면 포병이 갑이죠 포병보다는 헬기가 헬기보다는 공군이 더 효과적이긴 하지민요
    개인적으로는 현재 tpq-36이나 아서장비가 너무 부실하다고 생각합니다
    북한 포병은 방사포부터해서 어마어마하죠? 앞으로 질좋은 자료 부탁드립니다

    2016.05.26 21:07 [ ADDR : EDIT/ DEL : REPLY ]
    • 방문 감사드려요. 연평도 포격 이후에 관측 장비쪽에 투자를 많이 했다고 하는데도 아직 많이 부족한 모양이군요. K9 탄착군 위성사진을 보고는, 정교한 메스라는 느낌에 소름이 돋았고, 만약 정찰이 가능했다면 어땠을까 에 또 한번 소름이 돋았던 기억이 납니다. 앞으로도 좋은 자료로 찾아 뵙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6.05.27 09:53 신고 [ ADDR : EDIT/ DEL ]
  8. k55초탄 발사가 2분만에 이루어진다고요?
    긴급방열해도 그정도는 안될껀데 전역한지가 하도 오래지나서 일단 기본 방렬은3분이내 인거로 압니다만 그리고 1분에 두발 아니고 세발 까지 쏠수 있습니다.

    2016.05.27 16:08 [ ADDR : EDIT/ DEL : REPLY ]
    • 전역자이시니까 더 정확하시겠네요. ^^ 돌아다니는 말에 의하면 K55 A1은 스페이드 내릴 필요 없이 타격지점 입력하고 바로 발포 한다고 합니다. 말씀주신 내용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05.27 16:55 신고 [ ADDR : EDIT/ DEL ]
  9. 잘봤습니다. 00군번 사격지휘병 출신인데 k55와 견인포도 업그레이드를 한다니 격세지감이네요 ㅎㅎ

    2016.05.27 16:28 [ ADDR : EDIT/ DEL : REPLY ]
    • 역시 수량만큼 전역자 분들도 많군요. 포병출신 분들 방열 때매 고생 많으셨다고 들었습니다!

      2016.05.27 16:56 신고 [ ADDR : EDIT/ DEL ]
  10. 음 그렇군요 근데 수소폭탄 앞에 의미가있나 모르겠네요

    2016.05.27 17:23 [ ADDR : EDIT/ DEL : REPLY ]
  11. 방산비리만 아니어도 지금보다 훨씬 좋은 무기를 갖고있겠죠? ㅠㅠ

    2016.05.27 18:40 [ ADDR : EDIT/ DEL : REPLY ]
    • 방산비리 리스트 목록에 K9 부품도 있다는군요. 밀매들이, 아니 저 가격에서도 빼 먹을 수 있었다고? 라면서 놀랐다고 합니다 -_-;;;

      2016.05.28 13:27 신고 [ ADDR : EDIT/ DEL ]
  12. 638fa-c 6포 조종수입니다..ㅎㅎ철원 00군번..겨울에는 퀘도 커넥터 열나게 치고 방활구갈고
    궤도이단나서 몸으로 지렛대로 연결하고..휴....
    아무튼 뺑이쳤네요....ㅎㅎ

    2016.05.27 18:49 [ ADDR : EDIT/ DEL : REPLY ]
    • 5포병여단.... 맞으시죠? 견인포만 그런줄 알았는데, 자주포도 고생이 많으시군요!

      2016.05.28 13:29 신고 [ ADDR : EDIT/ DEL ]
  13. 문제는... 대포병 레이다...
    가격대비 성능면에서 훌륭한 k9 ... 하지만 어딘지 어설픈건 결국 전술포격지원의 역할에 만족해야 하고 미군 같은 경우 굳이 자주포의 개량이 없더라도 지상포격 항공지원 헬기의 근접지원 까지의 쓰리콤보가 가능 하지요... 2차대전 중반이후지구상에서 일어난 거의 전투에서 미군과의 포격전에서 승리한 국가는 없습니다....
    보병지원 이건 대포병전 이건 뭐건 간에.... 포병이 미군에게 곧휴를 세우고 들이대는 순간.... 이건 뭐....

    2016.05.28 16:46 [ ADDR : EDIT/ DEL : REPLY ]
    • 굵은악마님 오랫만이십니다! ㅋ 미국이야 뭐 넘사벽인데요. 그냥 재미를 위해 단순비교 했을 뿐이지요 ㅋㅋㅋ

      2016.05.28 20:38 신고 [ ADDR : EDIT/ DEL ]
  14. 오펠.

    105mm 견인포를 차륜형으로 개량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155mm 견인포
    도 차륜형으로 만드나?

    2016.08.09 19:40 [ ADDR : EDIT/ DEL : REPLY ]
  15. 수색저격수

    연평도 사태에서 보듯이 대포병 레이더가 시원찮은 상황에서 선제공격을 당한 후 어딘지도 모르는 곳으로 반격한다는게 우리 포병전력의 부족한점이 아닐까 합니다. 좌표를 정해놓은 공격이야 훌륭하지만 그 많은 대포와 방사포로 선제 공격한다면 반격이 어렵지 않을까요?

    2016.09.24 13:02 [ ADDR : EDIT/ DEL : REPLY ]
    • 화력만큼 중요한게 정보력인 것 같아요. 대대급 무인 정찰기도 있는 모양이니 보완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

      2016.09.24 22:09 신고 [ ADDR : EDIT/ DEL ]
  16. 수색저격수

    무인정찰가와 위성을 이용한 정확한 반격이 필요합니다

    2016.09.24 13:03 [ ADDR : EDIT/ DEL : REPLY ]
    • 맞는 말씀이에요.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정보가 정말 중요하단 생각입니다 ^^

      2016.09.24 22:10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