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 차로 보는 경제와 문화

새 차의 냄새를 없애는 가장 손쉬운 방법. 햇빛을 이용한 천연 베이크 아웃


자동차의 새 집 증후군은 햇빛으로 해결하세요



 새 집 증후군이라고 아시죠? 새 집에 들어가면 이유 없이 어리가 아프거나 아토피 혹은 알러지가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가구나 내장재에 사용된 화학 물질들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벤젠, 톨루엔, 아세톤 같은 유독물질이 접착제나 도색제에 많이 사용되는 탓이지요. 



뭉뚱그려 휘발성 유기화합물, VOC (Volatile organic compound) 라고 불리웁니다. 



www.canadianautoreview.ca



 얼마 전 3박4일간 새 차를 타게 될 일이 생겼습니다. 차량 판매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품질 평가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운이 좋아 탈 수 있게 되었지요. 



 처음 스윽 올라타자마자 새차 특유의 향(?)이 올라오더군요. 곧 몇 시간 지나지 않아 머리가 아파오기 시작했습니다. 영문도 모른 채 지끈지끈 아파와서 의아했었지요. 그리고 곧 새집 증후군과 증상이 비슷하다는 생각이 문득 떠올랐습니다. 아. 이거 새 차(?) 증후군이구나. 



checkonlineresult.com




 시트나, 핸들, 전면 내장재인 IP (Instrument Panel)등에는 접착제와 도색제가 사용됩니다.  휘발성 유기 화합물들이 올라올 수 밖에 없습니다. 검색을 해 보았더니 주요 일간지에서 다루어진 적도 있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일부 차종에서 톨루엔이 허용치를 초과했다고 합니다. 4개월이 지나면 80% 가량이 없어진다고 하면서, 해결 방법으로 새 차는 환기를 잘 시킬 것으로 당부하고 있지요.



 하지만 예민한 저질체력의 제 몸은 이것만으로 부족합니다. 이렇게 머리가 아파오는데요. 제가 새 차를 사게 되면, 뭔가 더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폭풍 검색.



www.carwow.co.uk




 새 집 증후군의 해결 방법으로 환기, 베이크아웃, 그리고 전문 약품을 뿌려 배출을 억제하는 솔루션이 있다고 하는군요. 



 첫째. 새 집이나 새 차자 어짜피 원인은 휘발성 물질이니, 비슷한 대처로 해결할 수 있어 보였습니다. 환기는 창문을 열고 다니면 되니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겨울이면 좀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확실한 해결책입니다. 



 둘째. 약품처리 방법은 약간 어려워 보입니다. 자동차 내장은 거의 전자장치와 연결되어 있는데, 약품은 액체인 경우가 많거든요. 대쉬보드나 클러스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뿌렸다가는 축 사-_-망입니다. 시트에도 통풍기능이나 열선, 혹은 안마기능 등이 들어가 있는 관계로 뿌리지 않는 편이 낫겠지요.



 셋째. 베이크아웃은 쉽게 이야기하면 온도를 높여 휘발성 물질을 조기 배출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차내 실내난방을 최대치로 하여 해 주면 됩니다.



mgrik.ru



  

 가정의 온돌과는 달리 자동차는 공기를 덥혀주는 방식입니다. 문을 열고 난방을 돌리면 의미가 없습니다. 창문은 닫은 채로, 온도는 최대로, 공기는 실내순환으로 해서 뜨끈하게 덥혀준 뒤 환기를 하면 됩니다. 자동차는 공간이 작으므로 한 시간 정도만 해도 될 듯 합니다. 



 그런데 우연히 더 손쉬운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햇빛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여름철 뙤약볕에 차를 나뒀다가 차 안이 지글지글 익은 경험들 해 보셨을 겁니다. 문을 열면 숨이 턱턱 막힐 정도로 차내가 더워지는데요. 네, 바로 천연 베이크 아웃입니다. 



 여름에 한 두 세시간 동안 차를 땡볕에 놔두기만 해도 내장재의 유기화합물이 상당한 수준으로 제거가 됩니다. 겨울에는 시간을 좀 더 길게 하면 될 뿐이고요.



www.nws.noaa.gov




 개인적으로도 불과 두 시간의 노출로, 새 차 냄새가 상당히 없어지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동승했던 와이프도 그러더군요. 냄새가 많이 없어진 것 같다면서 효과가 있어 보인다고요. 



 1년이 지난 아버지의 새차에서 여전히 독한 냄새가 나는 이유도 깨달았습니다. 차가 햇빛이 전혀 없는 지하 주차장에서만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auksciausiapavara.lt




 베이크아웃에서 주의 할 점이라면.... 유독 기체 중에는 공기보다 무거운 물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환기시 창문이 아니라, 1-2분간 문 전체를 열어 주어야 한다는 점 정도입니다. 이때 공조기를 틀어 공기를 강제 순환시키면 더 좋겠지요.



 저주받은 예민한 몸 덕분에 우연히 발견한 새 차 냄새 제거법. 빛이 잘 드는 양지에서 태양을 이용한 베이크 아웃인데요. 가장 간편하면서 가장 강력한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알러지성 질환이 늘어가는 요즘,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새 차 구입시 꼭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