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알아보는 디젤 자동차와 미세먼지의 관계




미세먼지 발생의 원흉 디젤자동차?



news.softpedia.com



 미세먼지의 원인으로 국내 디젤 자동차가 지목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의 대부분이 중국에서 넘어오는 게 명백하지만, 일단 언론과 정부는 디젤차를 조지고 있는 중입니다.



디젤차가 미세먼지 발생에 상당 부분 일조하고 있는 건 사실이거든요.



실제 이미 프랑스 파리, 인도 뉴델리에서는 단계적으로 디젤차 출입을 규제할 예정이고요.



www.autocar.co.uk





왜 디젤이 미세먼지를 만들어 내는걸까



간단합니다. 디젤은 압축 폭발을 하므로 가솔린 보다 낮은 엔진에서 연소가 됩니다. 



가솔린은 가솔린은 화끈하게 확 태워주니 검댕이 남지 않지만, 디젤은 어설프게 태워주므로 검댕이 남습니다.



따라서 이 검댕을 없애주는 특별한 포집장치가 필요합니다. 바로 DPF라는 녀석입니다. 그냥 검댕 필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oldmachinepress.com




anosonics.com





포집장치가 달렸는데도 왜 이슈가 되는 걸까



문제는 유로5 이전의 차량들은 이 DPF가 없다는 점입니다. 2009년 이전 생산차들은 눈에 보이 정도의 PM을 배출하고 있어요. 



즉, 모든 차량에 강제로 DPF를 달게 하면, 경유차의 미세먼지 이슈는 사그러 들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www.vwvortex.com





그럼 경유차에서 미세먼지가 얼마나 많이 나는 걸까



일단 미세먼지의 기준을 알아 보지요. 



유로5 배출가스 기준을 보면 PM이 5.0mg/4.5km입니다. 크기의 제한이 아니라 검댕의 총량을 제한하고 있어요. 



2.5 μm는 크기도 작고 무게도 가볍습니다. 규정상 PM2.5의 미세먼지를 마구 내뿜어도 문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유로6에는 검댕의 숫자까지 제한하고 있습니다. PN은 6.0*10^11/km입니다크기에 상관 없이 이 개수를 넘기면 안됩니다. 



유로5까지는 미세먼지가 문제가 되지만, 유로6부터는 괜찮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유로6로 미세먼지가 괜찮다는데도 디젤 자동차를 퇴출?



이번에 문제가 된 닛산의 캐시카이를 보면 미세먼지 PM이 문제가 아닙니다. 질소산화물인 Nox가 문제에요. 



PM는 검댕이므로, 물리적인 입자이고, Nox는 화학적인 오염물질입니다. 두 가지는 다른 오염물질이지요. 



www.slideshare.net







이번 닛산의 캐시카이 배기가스 조작은, 미세먼지가 아니라 Nox쪽이었습니다. 



Nox는 질소산화물인데, 이녀석이 수분과 만나면 질산이 됩니다. Nox가 포함된 공기를 마시면 몸에 좋지 않은 건 당연하고, 토양이 산성화 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닛산 캐시카이를 확인했더니, 시험모드에서만 Nox가 덜 나오게 셋팅되어 있었습니다. 미세먼지때문에 조사를 시작했더니, 배기가스 화합물 전체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던 거죠.




* PM을 거르는 DPF는 쉽게 이야기하면 미세먼지 필터이고, Nox를 줄이는 EGR, SCR은 새집증후군용 활성탄 필터입니다.




www.telegraph.co.uk




덕분에 이참에 그냥 디젤차를 폐기 하자는 기사들이 봇물 터지듯 발행되고 있습니다.




결론을 내려보자면



유로6 자체는 어마어마한 수준의 배기가스 규제입니다. 몇십년전에 비하면 오염물질이 거의 나오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도로에는 유로6 이전의 차량이 많다는 점. 일부 기업에서 자사차량에 문제가 없다고 거짓말을 한다는 점. 이 두가지가 디젤 퇴출을 끌어내는 원인이 아닐까 합니다.



www.ask.com



보다 균형 잡힌 시각을 위해, 경유차 배출가스에 대한 상반된 두 기사를 읽어보기를 추천 드립니다. 






Posted by 위저드아이언 wizard_I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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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qwerty

    GDI....사실 직분사보다 MPI식을 더 선호하는지라....GDI는 유지 관리 차원에서 그다지 좋아하는 방식은 아니에요.
    그냥 딱 자연흡기(터보도 껴줄께요~) MPI방식 엔진이 맘 편해요.
    너무 구식인가요? ㅎㅎㅎㅎㅎ
    그런데 폭스바겐 산하 브랜드들이 가솔린 직분사가 많은데 (포르쉐도) 돈있다면 포르쉐 함 사보고싶네요.
    독일은 우리나라와 다른 외계인 기술이니까요...
    결론은 국산차는 무조건 자연흡기(터보 껴줌, GDI안됨), 수입차는 가솔린, 터보 (GDI방식 허용)선호군요. 음....

    2016.05.24 09:35 [ ADDR : EDIT/ DEL : REPLY ]
    • GDI에 대해 재미난 이야기를 들은 게 있는데.... 벤츠쪽에서 GDI 전 차종 적용을 고민하고 있는 차에 현대에서 선수치니까 그때서야 GDI 를 광범위하게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하더군요. 시사하는 바가 큰 것 같아요. -_-

      2016.05.24 22:53 신고 [ ADDR : EDIT/ DEL ]
  3. 하모니

    독일 개구라 클린디젤 빨아주며
    디젤차 부심 부리던 놈들 전부 대가리 박았으면 좋겠다

    2016.05.24 09:48 [ ADDR : EDIT/ DEL : REPLY ]
  4. 욱~

    내용중에
    디젤이 더 낮은 온도에서 연소된다고 되어있는데 거꾸로 아닌가요?
    낮은 온도에서 연소되어 미세먼지가 발생하는게 아니라
    높은온도에서 연소되면서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게 되고
    발생된 질소산화물이 미세먼지의 원인이 된다고 알고 있는데....

    2016.05.24 10:05 [ ADDR : EDIT/ DEL : REPLY ]
    • 이게 글을 쉽게 쓰려다 보니 약간 정리가 안된 부분도 있어요... 일단 디젤의 압축온도는 500도, 가솔린의 압축온도는 130도 안팎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솔린의 경우 스파크 플러그가 600-700도 정도로 점화하거든요.

      디젤의 NOx가 많이 나오는 건 압축 온도가 높아서 이고, PM이 많은건 압축점화다 보니 넓은 영역대의 온도에서 폭발이 일어나서 라고 보는게 맞아 보여요.

      혹시 제가 잘못 인지하고 있는 부분이 있으면 말씀주세요~

      2016.05.24 23:11 신고 [ ADDR : EDIT/ DEL ]
  5. 이런일

    gdi 휘발유가 미세먼지 더발생한다면서요 ;;;

    2016.05.24 10:07 [ ADDR : EDIT/ DEL : REPLY ]
  6. 존버

    화폐전쟁이란 책을 보면 세계 금육재벌들이 세운 계획중에 하나가 국제기아기금 만드는거.. 몇십년 전부터 하고 있죠? 그리고 환경세 거두는거.... 지금 진행되고 있죠? 지구 이상이후가 프레온가스니 디젤 nox가 문제니 그러고 있잖아요..신흥개발국을 대상으로 뜯어 먹을려구 만든거라는거.... 이상이후가 생기는게 지구의 자연스런 변화 인데.. 북극이 녹고 있다고 하지만 북극 다른 주변에선 빙하 지역이 늘어 나고 있다는것.... 이건 언론에선 얘기 안하고 있죠.... 그리고 3번째가 외계인설인데 화성탐사니 달 탐사니 하면서.... 외계인 얘기도 좀더 구체적으로 터질꺼에요.... 미국 네바다주 51구역이 아직 미스테리로 남아 있잖아요? 난중에 써먹을려구 남겨 놓은듯 하죠.... 하여튼 디젤차 한국에 이빠이 수출해놓구선 환경물질 배출국가라는 타이틀을 주고 뜯어 먹을려구 하는 걸로 보이는군요.... 한국 다음은 인도 겠죠.....

    2016.05.24 11:10 [ ADDR : EDIT/ DEL : REPLY ]
  7. joyful38

    가장 중요한 얘기를 괄호안에 넣고 슥 흘려버리셨네요.
    가솔린 직분사 엔진이 디젤엔진보다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습니다.

    지금 디젤 게이트 운운하는건 다분히 세금 올려먹으려는 수작입니다. 글쓴분도 모르고 당하고 계신건지...아니면 알고 같이 사기를 치시는건지...

    2016.05.24 11:37 [ ADDR : EDIT/ DEL : REPLY ]
  8. ㅇㅇ

    죄송하지만 폭팔 x 폭발o
    단지 구형 디젤 차량에 필터가 없는 게 문제만이 아니고
    신차량이라도 필터때문에 차량가격이 상승하고 연비와 파워가 약해진다는게 문제입니다.
    미세먼지기준과 연비, 파워 등을 동시에 만족시키려면 현재기술로는 따라갈 수가 없기 때문에
    자동차회사들이 사기를 치는 거죠.
    게다가 필터가 영구적인게 아니기 때문에 비싼 수리비가 몇 년 주기로 드는데
    자동차 회사들은 스스로 그 얘기를 할 수가 없죠. 소비자가 이 사실을 안다면 디젤차을 사지 않을 거니까요.

    2016.05.24 12:57 [ ADDR : EDIT/ DEL : REPLY ]
  9. 사자마자 박살

    dpf가 유로 5이하에는 안달렸다고? 유로3부터 달렸습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하신 분이 있는데 가솔린 직분사가 미세먼지 발생은 더 많다고 합니다. 차동차 매연보다 오히려 타이어에서 나오는 분진이 더 문제라는데..

    2016.05.24 13:11 [ ADDR : EDIT/ DEL : REPLY ]
  10. 초랭이

    디젤관련해 갑자기 쏟아지고 있는 이슈는.

    세금과같은 국가의 수입증대를 위한 밑바닥을 깔고있는겁니다.
    디젤 요금을 싸게 잡으면서 차값은 비싼 디젤차량 팔아먹고 그에따른 세금도 받아먹었으면서 이제 유류세가 높다는 얘기를 덮자니 휘발유와 형평성을 이룬다면서 휘발유 유류세는 조금 낮춰주고, 디젤 은 높이고, 그래야 세수는 유지되면서 불만은 잠재우겠죠.
    화석연료가 대기에 문제를 일으키는건 그 어떤 연료도 마찬가지인데, 요즘??

    그들이 작정하고 던지는 떡고물에 다들 알면서, 때론 모르면서도 한마디씩 거들죠.

    2016.05.24 15:02 [ ADDR : EDIT/ DEL : REPLY ]
    • 표면적으로는 국민건강을 증진을 위한 담배 값인상이었는데, 추가 세수가 4조라 하니.... 아니라고 반박하기도 참 그렇습니다. -_-;;;

      2016.05.24 23:17 신고 [ ADDR : EDIT/ DEL ]
  11. 저도 디젤 매니아로서, 참 안타깝네요 높은 연비와 토크빨의 장점인 디젤엔진의 장점은 일단 배제시키고 배기가스만 운운하는 현상태가말이죠.. 즉 지속가능한 개발이냐..아니면 저탄소 녹색성장이냐..사실 두 단어뜻이 모두 성장이기에 오염물질을 아예 배출시키지 않을수만은 없기에 인간들은 딜레마에 빠진겁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가 많다보니 자연스럽게 빈익빈 부익부의 경제논리가 형성되다보니 어쩔수없긴허지만, 이번 미세먼지와 디젤차와의 관계론은 사실 공감하지않습니다. 차라리 디젤차량의 NOx물질을 거론했더라면 이해라도 되겠지요..자동차 제조업체는 아마 죽을 맛일겁니다 점점 높은 엔진출력을 기대하는 소비자의 수요를 맞추기위해 연구개발을 아낌없이 투자하고있지만 환경오염과의 딜레마가 존재하기때문인거죠.. 결롣은 간단합니다 엔진출력을 낮춘 디젠ㄷ 엔진을 상용화시키고 후처리장치를 차값상승과 유지비 상승을 유도하여 디젤차 구매를 저감시키는 방법! 하지만 화물차 운송업계나 기타 여론의 반발이 만만치 않겠죠..생계인데 말이죠.
    그래서 정부가 친환경차량으로 획기적인 엔진라인업을 보조금을 부여하여 공급하기전까지는 지구상에서 디젤 엔진은 없어지지 않을겁니다.
    다른 측면으로 보았을때는, 전기차시대가 온다고해도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의 종류가 많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전기생산발전소는 아직은 화력발전소입니다 석탄을 연소시켜 발전기를 돌리는데 여기서도 오염물질이 굉장히 많이 나오다보니 결국은 디젤엔진이 관심사가 되었다가도 다른쪽이 또다른 문제가 발생할것입니다
    저같으면 현재 노후화된 디젤차들의 후처리시스템 cdpf장착을거금의 국고보조금을 들여서 강제 장착을 시행할것 같네요. 유류세 인상을 한다고해도 과연 디젤차들의 수가 줄어들까요? 눈가리고 아웅하기식 정책일겁니다

    2016.05.24 17:48 [ ADDR : EDIT/ DEL : REPLY ]
    • 댓글 중에 가장 공감이 가는 말씀을 하시는군요. 눈가리고 아웅.... 저속 토크가 중요한 산업 현장에서 디젤 엔진은 결코 없어지지 않을 겁니다. 다만 승용디젤은 사회 분위기가 이렇게 흘러가는 한 (배경이야 어쨋던) 시대의 뒤안길로 사라져갈 확률이 높아 보여요 ㅡ,.ㅡ

      2016.05.24 23:23 신고 [ ADDR : EDIT/ DEL ]
  12. 오토메니아

    디젤가격을 미국같이 휘발유 보다 비싸게 하면 줄어들거고 어짜피 내연기관은 구시대 산물이라 곧 없어질겁니다
    특수용도 제외하고 ,전 개인적으로 휘발유 엔진 좋아 합니다 디젤차는 너무 안나감.디젤이 키로수 좋은거 따지려면
    자전거는 아주 좋은데 그건 이유가 안됨.디젤엔진은 특수 차량 외에는 사용을 못하게 해야 된다는게 저의 바람이긴한데...
    각자들 이해가 걸려서리.....

    2016.05.24 20:44 [ ADDR : EDIT/ DEL : REPLY ]
  13. 이거참..

    솔직히 지금도 마구 지어지고 있는 화력발전소가 가장 심한데 그건 뉴스에 나도 그냥 무시하는군요.
    대체에너지 개발안하고 화력발전소만 지어제끼게한 정부가 가장 문제군요.
    한전에 전기 파는게 엄청 남는장사라 sk gs마구마구 지어댑니다.
    저번 위성사진에서도 당진쪽도 엄청 심하더군요. 미세먼지 발생이요.
    물론 미세먼지 줄여야겠습니다만, 자동차도 문제인건 맞구요.
    그런데 그 모든 문제가 경유차의 죄로 결론은 경우값 인상으로 기운다는게 열받네요.
    대체에너지 개발않고 수십조를 쓸데없는 땅파기에 퍼부은때부터 이미 이렇게 될거 예상하고 있었네요.

    2016.05.24 22:19 [ ADDR : EDIT/ DEL : REPLY ]
  14. 오토바이 시러

    디젤 차도 문제는 문제예요
    근데 그보다 더 시급한 공기 환경 미세먼지 오염은
    오토바이 예요.. 특히나 연기 뿜어내며 작은 소리 뱅~~~~ 하며 달리는 소형 오토바이
    그 뒤에 따라가면 눈이 따갑고 코가 매케한 게 .. 오토바이 매연이 젤 심각해요
    차는 그래도 단속이라도하지
    오토바이는 단속을 않으니 더 심각해요
    제발 오토바이 매연도 이슈화 되어서
    상태가 심각한 오토바이는 못 달리게 했음 좋겠습니다

    2016.05.25 06:32 [ ADDR : EDIT/ DEL : REPLY ]
    • 바이크쪽을 배기가스 규제를 자세히 찾아보진 않았지만, 디스트리뷰터에서 인젝터 타입으로 넘어간 지 불과 10년 정도 밖에 되질 않았더라고요. 신기술 적용이 자동차 보다 한발 늦은 듯… (아 모토라드 같은 하이엔드군은 제외입니다 ^^;;;; )

      2016.05.25 08:48 신고 [ ADDR : EDIT/ DEL ]
    • 말씀하신 오토바이는 2사이크로엔진으로 현재 생산되지 않습니다

      2016.05.26 08:37 [ ADDR : EDIT/ DEL ]
  15. 알 수 없는 사용자

    궁금한게 있습니다.
    1. 우리나라의 디젤규제가 세금을 받아올려먹기 위한 꼼수라면, 이미 디젤엔진 퇴출을 진작 추진한 프랑스나 독일같은
    서, 북유럽권 국가들 역시 세금을 받아올려먹기 위한 꼼수인가요? 글의 요지를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2. NoX와 미세먼지를 자꾸 구분하려고 하시는 의도가 보이는데요, 어차피 그 질소산화물은 미세먼지와의 결합력이
    좋아서 결국 미세먼지 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더라도요. (이 부분이 틀렸다면 정정 부탁드립니다.)
    그러므로 이 두가지를 분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고 느끼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3. 중국의 오염물질이 타고 넘어오는 것이 주된 이유라고는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바람의 방향이 반대로 불어도
    대기질 지수나 PM10지수가 25마이크로그램이하로 내려가는 것을 보기가 힘듭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70까지가 보통이고 25면 좋음이죠. 디젤엔진규제하는 타 국가들의 경우 25마이크로그램이 보통의
    한계선입니다. 즉, 우리나라는 이미 자체적으로도 대기질이 좋지 않은데, 이에 일조한 것이 급격히 늘어난 디젤차량이나
    시대에 역행해왔던 정부정책(디젤차에 대한 각종혜택, 화력발전소 증설 등)에 기인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으시는지.
    궁금합니다.

    2016.05.26 10:28 [ ADDR : EDIT/ DEL : REPLY ]
    • 1. 일부러 사실관계만 전달하기 위해 제 개인적인 견해는 빼고 글을 올렸으니, 글의 요지가 명확하진 않겠군요. 제 개인적인 생각을 물으신다면, 구형 Euro4 이하 디젤은 퇴출 신형 Euro6 이상 디젤은 유지가 맞다고 봅니다. (Euro5는 사고를 쳤으니 조금 보류 할께요…) 따라서 디젤 전체를 퇴출 시키려는 지금의 움직임은 문제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의 장단점이 명확한데, 만약 디젤을 퇴출시키려면 북유럽처럼 가솔린을 같이 버리는 게 맞겠죠. 내연기관차량 vs. 친환경차량 으로 가야지 디젤 vs. 가솔린 은 옳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질문으로 돌아간다면…. 이런 이유로 인해 현 정부의 움직임은 꼼수라고 보고 있습니다. 마치 담뱃값 인상처럼요. 가장 손쉬운 세금 인상부분은 가장 마지막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시류에 편승해서 깊은 고려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2. 이건 오히려 제가 여쭤봐야 할 것 같은데요? PM 배출 온도와 NOx 배출 온도가 서로 달라서 trade off 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NOx를 잡기위해 EGR로 연소 온도를 낮췄더니 (Euro3) PM이 나와서 DPF를 장착한 순서로요. (Euro4) PM과 NOx간의 강화 메커니즘에 대해 더 말씀 주세요. 정리해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3. 흠…디젤차의 각종 혜택, 화력발전소 증설 등은 제조업 중심의 산업을 보조하기 위한 정책이었으니, 산업우선 vs. 환경우선 구도라고 보면 되겠네요. 대기질 개선을 위해 정책 방향을 바꿔야 한다는 큰 틀에는 동의합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방법. 프레임을 축소, 단순화 시켜서 디젤은 환경오염의 주범이니 퇴출시키자. 가장 쉬운 방법은 세금 인상이다. 라는 방법은 쉽게 동의가 힘듭니다. 게다가 중국이 없었으면 이런 논의 조차 시작되지 않았을 텐데, 중국 쪽에 대한 대응은 쏙 빼논 채 국내 상황만 밀어붙이기에는 이해관계자들의 동의를 구하기 쉽지 않겠죠….

      2016.05.26 11:37 신고 [ ADDR : EDIT/ DEL ]
  16. 경유세금 올린다고해서 지금 경유승용차 다폐차하고 휘발유차로 이동할사람은 없습니다. 신차구매을 줄이는대는 한몫하겠죠. 저도 경유지만 5년정도 타면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구매할려고 하네요. 이 정책은 몇년 세금더 걷어지는거 뿐입니다. 왜냐면 경유차이용자가 휘발유로 넘어가면 연비로만 생각해도 30프로 추가세수효과가있죠. 정부는 경유세금 올라좋고 휘발유이용늘려 리터당 세금늘려좋고.

    2016.05.26 13:58 [ ADDR : EDIT/ DEL : REPLY ]
  17. 이따금씩 블로그 정말 잘보고 있습니다.
    지금 몰고 있는 차가 유로4기준의 2500cc디젤인데요. 제차에도 DPF하고 EGR는 있습니다. 덕분에 정기적으로 고RPM을 써서 버닝을 하고 있지요...
    서울시에서는 도시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노후 경유차를 대상으로 수년전부터 DPF설치나 LPG개조를 하는경우 절반정도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님 폐차대상이구요. 그래서 가끔 오래된 포터나 갤로퍼 그레이스가 LPG로 개조되서 돌아다니는걸 볼수 있어요. DPF를 설치하면 출력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나마 연료비가 저렴한 LPG개조를 많이 선택하지요.
    여튼 저도 이번 디젤차 이슈는 정부의 세금 밑밥이라는데 동의하지만, 한편으로는 언젠간 터질일이라고도 생각 합니다.
    차량가격인상은 최소화 하면서 DPF니 SCR, LNT, EGR시스템을 추가하는것도 제조사 입장에선 좋을게 하나 없고, 결정적으로 저 기술들이 엔진출력을 깍아먹는 주요요소기도 하지요.
    또 이미 입증되었듯이 저 기술들로는 배기가스를 유로6기준을 맞추는데 상당히 힘든것도 사실입니다. 게다가 공장의 매연후처리처럼 장비사이즈를 맘놓고 만드는게 아니라, 달리는 차 본넷안에 저 많은 것들을 컴팩트하게 만드는것도 힘들구요.
    그래서 그나마 공간설계가 비교적 자유로운 대형상용차들이 배기가스 후처리기술을 먼저 도입하는경우도 많습니다. 특히나 상용차들은 차값이 이미 왠만한 럭셔리세단만큼이나 비싼경우가 많으니 제조사 입장에서도 비용로스는 어느정도 부담가능하지요. 반면에 배기량이 적은 이륜차는 그 흔한 EGR시스템도 안달려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차량제작비용이 문제겠지요.

    여튼, 저는 디젤 연소 메커니즘 자체가 환경기준에 이미 한계시점에 왔다고 보여지구요. 위에 다른분의 의견처럼 특수한 용도로 높은 토크나 출력이 필요한 기관; 기관차나 군용차량, 산업기관을 제외하곤 향후 10~15년안으로 민간개인부문의 디젤수요는 엄청나게 추락할것으로 보입니다.

    여담으로 위저드아이언님 글을 읽다보면 한번씩 사전검증이 안된부분이 보여서 조금 안타까워요. 그런 부분들이 자동차 업계에서 일하시는 분이 맞는지, 전문성이 의심될때가 있어서.. 기분 나쁘셨다면 미리 죄송하구요. 참고만 바래요.^^

    2016.06.06 22:50 [ ADDR : EDIT/ DEL : REPLY ]
    • Iamwaung님 항상 방문 감사드려요!

      일단 제 소속을 말씀드리면, 한국지엠 구매쪽에 있습니다. (저격이 두렵긴 하지만, 조금만 뒤져 보시면 팀까지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 ㅋ) 담당하는 분야가 엔진 시스템 전체가 아니고, 엔진 파트에 한정되어 있어, 일부 분야에서는 다소 미흡한 내용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자동차쪽으로 특화한 글을 쓰려 해도, 기술관련 글을 위해서는 검색에, 자료 준비에 검증에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요. 한편에 최소 일주일이 걸리는데 사실 그러면 블로그 운영이 불가능하거든요. (너무 전문적이면 읽어주는 분도 많이 없지요. ^^;; )

      항상, 지적을 부탁드리고, 지적이 들어오면 확인을 통해 수정해오는 방식을 고수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소재의 큰 틀과 글의 방향은 잡고, 가급적 확인된 사실만 다루되 만약 오류가 있으면 지적을 통해 수정해가는 방식으로요. 고민스럽고 저도 만족스러운 방식은 아닙니다만, 수량과 품질 사이의 어쩔 수 없는 절충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Iamwaung님과 같은 깊이 있는 댓글이 달리면 항상 감사하고, 즐겁습니다. 더욱이 제가 헷갈렸던 부분들, 단편적으로 알고 있던 고리들이 연결되면서 카타르시스를 느끼까지 하거든요. (지식을 갈구하는 일종의 변태일런지도 ㅋ)

      여튼, 최근에는 주로 자동차 회사 내부에서 보는 시장 트렌드들을 다루고 있고, 여기에 기술적인 내용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이번 글도 그런 맥락에 보시면 될 것 같고, 그래서 제게 보이는 미세먼지 현황과 상관없이 제 개인적인 생각 – 앞으로 시장의 트렌드 – 를 ‘그냥 찝찝하다’로 간단히 정리해 버렸습니다.

      언급하신 EGR과 DPF, 거기에 현재 상용차에 달려있는 우레아 시스템은 완성차 업체가 아닌 전문 부품업체가 개발하고, 트랜드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EGR은 결국 ECM 소관이고 다소 오래된 기술이라 하드웨어는 범용 부품화 되었군요) 배기를 컨트롤한다는 측면, 즉 구멍을 막는다는 측면에서 분명 출력 반한다는 말씀은 맞습니다. 가격과의 트레이드 오프 문제도 정확히 짚으셨구요.

      다만 디젤 연소 메커니즘에 한계가 왔다는 부분에서 조금 재미있는게…. 위에서 말씀드렸던 전문 부품업체들의 신기술들을 보면, 다음 티어의 배기가스 저감 대책이 이미 마련되어 있어요. (이건 어떤 링크로 말씀 드리기가 힘드네요. 제가 직접 보고 온 거라…. 100% 이해도 다 못했었고요 -_-;;; ) 바이어이니 가격이 궁금해서 물어보면, 무척 비싸다. 라는 답만 돌아오더군요.

      그래서 저는 현 상황을 디젤 vs. 가솔린의 가격경쟁 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10년 내로는 내연기관 vs 대체기관 으로 보고 있고요. 현재의 디젤 성능과 배기가스 기준을 어떻게든 맞춰 내겠지만 (기술적으로는 맞춰 내겠지만) 가격경쟁력에서 떨어지기 때문에 도태될 거라는 생각입니다. 친환경 차량 역시 당분간 가격이 싸지지 않을 거니 시장에 쉽게 안착하지 못할 거란 예상이고요.

      그럼에도 각국 정부에서 Zero emission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내연기관 전체의 가격은 인상될 거고, 친환경 차량의 가격은 보급의 확대, 기술개발의 진전으로 인해 어느 정도 내려가겠지요. 가격에서 중간 절충점이 형성되는 순간 (보조금이 변수이긴 합니다만) 특이점이 도래하지 않을까요?

      그나저나 대형 차량이 왜 먼저 저감장치가 장착되는지 궁금했는데, Iamwaung님의 댓글 하나로 안개가 확 걷혔어요.! ^^

      2016.06.07 09:23 신고 [ ADDR : EDIT/ DEL ]
  18. 아. 그리고 전 제차 100만 키로타는게 목표였는데... 요즘 추세를 봐선 타의저그로 안될것 같네요... 심장을 바꾸지 않는 이상은요... ㅠ

    2016.06.06 22:59 [ ADDR : EDIT/ DEL : REPLY ]
  19. 요즘 경유차에 연비절감한다고 스톱앤고 기능이 대거 적용되었죠. 이게 테스트에서 빠지지만 미세먼지 배출에 극악이라고 합니다. 시동걸때는 동력전달상 디젤차가 속였다고 하는 매연저감장치가 아예 작동을 안해버리거든요. 시동이 돌아야 매연저감장치도 돌아가는 구조다보니..

    2016.06.07 11:23 [ ADDR : EDIT/ DEL : REPLY ]
    • 아......... 미처 생각이 닿질 안았네요. 디젤 배기가스는 크랭킹에 매우 취약한데, 이렇게 또 한 가지 고리가 연결되는군요! 큰일님, 코멘트 감사드려요!

      2016.06.07 16:06 신고 [ ADDR : EDIT/ DEL ]
  20. 휘발유 직분사 엔진의 검댕이 는 보셧는지? 오히려 dpf 도 안달려서 더 미세먼지 발생량이 많을탠데..롹인해 보세요.

    2016.06.19 00:47 [ ADDR : EDIT/ DEL : REPLY ]
  21. gdi엔진 카본 슬러지 검색 한번 해보세요 일반 디젤 엔진 보다 더합니다..

    2016.06.19 00:55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