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시승,방문기,리뷰

기업 이미지를 뒤바꿀 첨병, SM6와 올뉴말리부의 막중한 임무


신차를 앞세워 기업의 이미지를 바꾸어 놓은 꼴지들의 반란



기업 이미지라는게 한 번 인식이 박히면 쉽게 바꾸기 힘든 특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죽쓰고 있는 애플이지만, 사과 모양의 로고를 보면 여전히 혁신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됩니다. 



 자동차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news.cision.com



 현대 하면 부동의 1위, 두루 무난한 차를 만들어 낸다는 느낌이 강하지요. (안타깝게도 최근 몇 년간 잘못된 시장 대응으로 부정의 느낌도 깊게 박혀 버렸습니다.) 


 기아는 스포티한 차량을 만든다는 이미지이고, 쉐보레는 튼튼함, 르노삼성은 삼성의 이미지가 덧붙여져 세련된 차량을 만든다는 느낌이 박혀 있습니다. 



jp.autoblog.com



 그러나 한국지엠과 르노삼성 양사는 만년 3등, 만년 4등 혹은 꼴지의 이미지도 같이 겹쳐 있었습니다. 특히 르노삼성의 경우 신차 부재로 인해 ‘세련’이라는 이미지가 희석되어 가고 있었습니다.



www.carscoops.com



 이러던 와중에 등장한 두 신차가 있죠. 쉐보레의 올뉴말리부와 르노삼성의 SM6 입니다. 올뉴말리부는 사전계약 만 대를 달성했고, SM6는 쏘나타의 뒤를 이어 중형차 시장 2위의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YF 택시를 빼면 실질적인 1위라는 기사도 있습니다.) 



media.gm.com



 말 그대로 엄청난 흥행몰이를 하는 중이지요. 이들의 실적에 의해 국내 시장 점유율이 크게 요동칠 조짐인데요. 실적못지 않게 중요한 건 이들이 기업 이미지를 송두리째 바꿔 간다는 점입니다.



 쉐보레는 튼튼하지만 성능이 떨어지는 이미지가 다소 있었습니다. 올뉴 말리부는 전 모델이 터보차져를 달고 있습니다. 더 이상 무겁고 잘 안 나간다는 쉐보레의 선입견을 바꾸어 내고 있습니다. 



media.gm.com



 실제 차를 보면 날렵한 디자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성은 유지하면서도 차량의 두께를 얇게 가져갔습니다. 도어의 두께만 봐도 전 모델보다 훨씬 슬림해 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터보가 달렸으니, 체감 퍼포먼스가 쑥 올라갔음은 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르노삼성도 마찬가지입니다. 구형 모델을 페이스리스트 하며 겨우 연명하는 바람에 브랜드 이미지가 나빠지고 있었는데요. SM6의 등장으로 이를 확 바꿀 수 있었습니다. 당장 SM6의 디자인을 보세요. 헤드라이트와 리어콤비 램프를 보면 세련미가 철철 넘처 흐릅니다. 



www.carscoops.com




 리어 토션빔 액슬 같은 이슈들이 제기되었던 모양입니다만, 큰 관점에서 보면 소소한 문제입니다. 무엇보다 디자인이 먹고 들어 갑니다. 르노에서 갓 출시된 신형모델 (탈리스만)의 이미지가 같이 덧붙여졌지요. 고급스러운 르노삼성의 초창기 아이덴티티가 회복되고 있습니다.



 이들 두 차종의 판매량이 전체 판매량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면서, 취약했던 브랜드 이미지도 같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고 있는 셈입니다.



www.garyromehyundai.com



 글쎄요.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에서 의도한 전략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라는게 금전적인 효과로 환산이 쉽지도 않습니다. 당장의 점유율 상승을 위해 단순히 공격적인 가격으로 차량 가를 책정 했을 수도 있습니다. 



 어부지리였을지 모르겠지만 분명 두 회사는 중형차 시장에서 신차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고, 이는 유형 뿐만 아니라 무형의 이익을 보고 있는 중입니다.



 기업 이미지를 좌지우지할 정도의 중요한 중형차 시장인데요. 판매량 상승에 이미지 개선까지, 그래서 SM6와 올뉴 말리부는 국내시장 판도를 바꿀 만큼 위협적입니다. 



www.carsguide.com.au



 현대 기아가 이를 가만히 보고 있진 않겠죠. 이미 쏘나타와 K5에 저리할부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차적인 대응에 부족해 보이는 것도 사실입니다.



 후속 모델의 조기 투입으로 이들을 진화시킬지, 혹은 곧 출시될 그랜저 신형을 활용하여 또 다른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시킬지, 현대 기아가 어떤 스탠드를 취할지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 무도리 2016.05.30 03:13

    쉐보레...
    1ton 트럭 왜 안들나요?
    이스즈 트럭 온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20년전에 일본에서 몰아 본 이스즈트럭 대박이엇네요.
    흉기 녹셔리트럭은 걍 깡통입니다 지금도...
    쉐보레 1ton 트럭 좀 만들어보세요.

    • 징징이들 2016.05.30 07:09

      돈이되면 안하겠냐 니 사상이 궁금하다 이 쉐충아 쉐보레는 녹 안나디? 이 환자야

    • wizard_IRON 2016.05.30 08:07 신고

      무도리님, 이스즈 트럭 들여온다는 소리가 있는 모양이죠? -_-?

    • wizard_IRON 2016.05.30 08:08 신고

      To 징징이들님, 북미에서 리콜비율과 판매량이 비례 한다는 수치도 있긴 해요.

    • 무도리 2016.05.30 11:02

      쉐충이라고 하네........
      일본애들이 현대가 잘 나가니 도요타에서 연구원을 한달기간으로 보냇는데 일주일만에 원인 나와서 갓는데.....
      결론은 정부지원아래 독점이라는 결론 밖에 없는 현대의 경쟁력.....
      독점이 현대를 먹여 살려주니 죽는건 소비자임
      독과점의 피해가 현사태입니다.

  • qwerty 2016.05.30 10:52

    역시 꼼수의 현대죠. 쏘나타 판매량을 이전모델과 택시를 합한 조합으로 한다는게 놀랄따름입니다.
    그렇게 따지만 SM6도 사실상 SM5의 후속이나 마찬가지니 SM5, 택시 전부 합쳐야하고, 말리부도 이전 모델 다 합쳐야하죠.
    말갖잖은 판매량 수치는 정말 기가막히네요.. 그래서 현기를 좋아할래야 좋아할 수 없습니다.
    쉐보레도 좀 짜증나는게 의자에서 불 났는데 라이터 때문이라고 핑계를 대고있고, 재연하자니까 인정 못한다 그러고...에혀...
    르노삼성은 대체적으로 보증기간 끝나면 AS가 불만족인듯한데, 도대체 어떤회사 차를 믿고 사야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쉐보레 타고있지만 차는 만족한데 회사차원의 대응을 보면 얘네들도 현기와 별반 다를게 없다는게 느껴집니다.
    그래도 신차를 사게되면 쉐보레 살거 같긴한데 계약서에 세세한 조항을 더 넣을려구요.
    물론 수입차를 사도 이슈가 되고있는 부분, 중요 부품보증에서도 책임회피 못하게 조항을 넣을 생각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국산차 타고싶은 맘은 조금도 없는데, 현실이 거기까지니 쉐보레를 선택하는거고, 경재적으로 여유있으면 무조건 벤츠 갈겁니다.
    마티즈탈때 무시당한게 한 두번이 아니라서....ㅠㅠ

    • wizard_IRON 2016.05.30 14:37 신고

      계약서에 특약사항를 추가할 수 있는 모양이군요. 저도 다음에 넣어봐야 겠어요. 사실 국산차들 이래저래 까이는걸 보고, 외제차로 눈을 돌렸다가도 이런 저런 이유 때문에 결국 국산차를 선택하는 것 같아요.

      대안이 마땅찮아서 그런데, 뒤집어 이야기 하면 이 부분만 잘 케어하는 업체는 국내 시장에서 1위를 잡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_-a

  • 무도리 2016.05.30 11:08

    씨바 내차 트라재인데 차체츠레임이 녹나서 뒷바퀴
    스프링이 츠레임 뚫려서 잇고 차여기저기 녹나서 도색에 돈들어가서 구리하고 그래도 안되개서 폐차 해야지 답이다..씨바 현대 욕 안하게 생겻냐...씨바 징징아.....
    차체 프레임은 폐차때까지 녹나면 안되는 중요한 사람으로 말하면 허리야 녹나서 뒷바퀴 .껍다구 완죤 깡통이야 씨바.....
    이제 부품 특수강도 현대제철에서 한다고 하지 야 씨바 그나마 엔진은 쌩쌩히 돌아 갓는데 이제 엔진도 어디 작살 나겟다

    • wizard_IRON 2016.05.30 14:40 신고

      헐, 트라제 XG는 고급 제품군 아니었나요? 주변에 다른 분들은 많이 만족하시던데, 꼭 그렇지만은 않았나 봅니다. 10년 막 넘은 차에, 구멍이 나다니요.... -_-;;;

  • 무도리 2016.05.30 11:37

    진짜 쉐보래 잘 되길바랍니다
    물론차도 잘 만들어야죠.
    애 셋 키운다고 트라제12년 20만키로 넘겻는데 10년전부터 프레임이 녹나고 겉은 벌써부터 망가졋고..
    바꾸지도 못하고 ......
    이번에 말리부 나온다고 해서 보고 잇습니다.
    현대 이제 수직 계열화로 부품 자체 공급이 이뤄지나 봅니다.
    자기들끼리만 먹고 살고 결국은 하청업체 단가땜시 외노자 밖에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이래저래 피해는국민이죠
    젊은 일자리가 없어지는거죠.

    • qwerty 2016.05.30 11:52

      맞아요. 이래저래 말 많아도 말씀하신게 딱 정리가 된거네요.
      쉐보레라고 문제 없는건 아닌데 그나마 현기보다 나아보이긴 하네요.

    • wizard_IRON 2016.05.30 14:41 신고

      차선택을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거로군요 ㅡ,.ㅡ

  • qwerty 2016.05.30 14:53

    아....추가로 넣을순 없어요 ㅎㅎㅎ 단순히 요즘 이슈에 대해서 확실하게 하고자 수필로 기재하고 싶을뿐입니다...ㅠㅠ

  • 나가세요 2016.05.30 20:37 신고

    아이언님 근 1년간 보고 있는데 항상 재미있는 포스팅 감사합니다

  • 커피한잔 2016.06.07 10:08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반가 2016.06.07 10:09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하이 2016.06.09 03:24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반가 2016.06.09 08:09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