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시승,방문기,리뷰

BIMOS 2016 에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


국내 경제상황으로 인해 다소 차분했던 2016 부산 모터쇼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1 부산 벡스코



 이번 2016 부산 모터쇼(BIMOS) 의 키워드는 바로 ‘실용’ 입니다. 저 같이 화려한 모터쇼를 기대하는 분들께 다소 실망스러울 수 있는 키워드겠네요.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2 기아 카니발 리무진



 하지만 뭐 어쩌겠습니까. 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이 그렇게 큰 편도 아니고, 저성장에 빠져 더 이상 시장 자체의 성장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상황인데요.



 그래서 보여주기식 모터쇼 보다는 브랜드에게 실제 도움이 되는, 그런 구성을 가진 느낌이었습니다.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3




첫 번째로, 실제 다들 아시는 대로 쌍용은 이번 부산 모터쇼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득실을 따져 보니 브랜드 홍보 효과 보다 비용이 더 크다는 판단이었을 겁니다. 2015년 킨텍스에서 느꼈지만, 사실 쌍용은 판매 차종 자체가 적어 부스가 심심하다는 느낌이 많이 드는 편이거든요.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4




 어짜피 티볼리도 잘 팔리는데 굳이 참가할 필요도 없었을 거고, 내어놓을 신차도 없었을 거고, 형식적인 참가가 달갑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부스 위치 지정 문제로 주최측과 마찰이 심했다고 전해집니다.)



여튼 쌍용의 불참은 이번 모터쇼가 실용 중심으로 진행 되었음을 알 수 있는 중요한 대목입니다.




 두 번째로는, 제 1 전시장 입구에 승용차가 아니라 상용차 부스가 들어섰다는 점입니다.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5 솔라티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6 현대 유니버스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7 현대 엑시언트



 의외이지요? 현대의 미니 버스인 쏠라티, 대형 버스인 유니버스, 그리고 대형 트럭인 엑시언트가 전시장 입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로 옆 부스에는 만트럭이 전시되어 있었고요. 



 그냥 호기심에 스쳐가는 일반 관람객들 보다, 실제 구매로 연결 될 수 있는 업계 종사자들을 타겟으로 한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실제로 전시를 관람하는 분들 중에는 프레임을 꼼꼼히 살펴 보거나, 차량 제원표를 정독사 하시는 분들이 꽤 있었습니다.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8 만 카고트럭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9 MAN 카고트럭




세 번째로는, 컨셉카 전시가 거의 없다시피 했습니다. 상당히 아쉬운 점 중 하나였습니다. 



 나름 대표 메이커인 기아에서 텔루라이드(Telluride) SUV를 공개하긴 했습니다만, 눈을 사로잡은건 텔루라이드 단 한 차종이었습니다. (이마저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이미 공개가 되었었죠)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10 기아 텔루라이드(Telluride)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11 기아 텔루라이드(Telluride)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12 기아 텔루라이드(Telluride)




 현대의 그란투리스모 N2025와 같은 특이한 차종을 제외한다면 대부분 출시 직전의 차량이나 양산이 결정된 차량들이 메인 스테이지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13 현대 그란투리스모 N2025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14 현대 모터스포츠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15 현대 WRC i20




 마지막으로는, 신기술이나 친환경차에 대한 홍보가 별로 없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군요.



 르노의 트위지, 토요타의 아이로드와 같은 차량들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만, 대부분 부스의 외곽에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관람객들 역시, 그냥 신기한 차구나 정도 생각 하고는 스쳐 지나가는 수준이었습니다.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16 토요타 아이로드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17 기아 니로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18 기아 니로 엔진



 국내 4사의 차량들을 보면, 현대는 제네시스 전시에 무게를 두고 여기에 모터 스포츠쪽을 홍보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제네시스의 브랜드를 기아는 SUV, 박스형 차량에 집중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주 무대에는 K7이 올라와 있긴 했습니다만, 아무래도 이들 두 업체는 당분간 공개할 신차가 없어서인지 다소 차분한 전시를 하고 있었습니다.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19 현대 제네시스 뉴욕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20 현대 제네시스 뉴욕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21 제네시스 G80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22  제네시스 G80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23 기아 K7 하이브리드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24 기아 K7 웨건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25 기아 EV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26 기아 EV




 반면 최근 내수 점유율을 끌어올린 쉐보레와 르노삼성은 약간 화려하게 전시장을 꾸렸더군요. 



 쉐보레도 무게감 있는 신차가 없기는 마찬가지 였지만, BIMOS를 통해 카마로 SS의 국내 출시를 공개해서 인기몰이를 했습니다.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27 쉐보레 부스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28 쉐보레 올뉴말리부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29  쉐보레 올뉴말리부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30 쉐보레 볼트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31 쉐보레 카마로 SS



 르노삼성 역시 QM6를 앞세워 많은 관람객의 주목을 받았지요. 국내 판매가 결정된 트위지와 함께, 시종일관 활기찬 분위기를 유지했었습니다.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32 르노삼성 QM6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33 르노삼성 QM6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34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35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36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37




 해외 유명브랜드들은, 판매가 가능한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매할 차량 위주로 전시장을 구성하고 있었습니다. 



 뭐랄까…. 강남의 수입차 전시장을 한 곳에 모아놨다고 할까요. 휘향찬란한 슈퍼카를 기대한 일반 관객과의 기대에 많이 모자란 수준이었지요.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38




 모터쇼의 화려함은 수입차의 전시차량과 국내 5사의 기술홍보 수준에 좌우되니, 이런 관점에서 이번 모터쇼는 화려함과는 거리가 많이 멀었던 셈입니다. 


 다소 차분했던 실용중심의 부산 모터쇼. 언젠가 볼거리가 가득한 전시회로 거듭나기를 바라며, 마지막으로 현장의 다양한 차량 사진을 정리해 올려 드립니다.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39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40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41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42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43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44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45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46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47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48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49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50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51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52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53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54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55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56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57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58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59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60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61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62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63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64


부산 모터쇼 BIMOS 2016 으로 살펴본 국내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65




(다른 포스팅을 보려면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