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자동차 기술

무인자동차의 도입이 늦어지는 대표적인 사례 – 테슬라의 사망사고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이 사망사고를 일으키다



결국 우려했던 사고가 터지고 말았습니다. 언론에 보도된 대로, 오토파일럿으로 주행 중인 테슬라의 모델S가 사고가 나면서 운전자가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무인자동차의 도입이 늦어지는 대표적인 사례 – 테슬라의 사망사고 1www.treehugger.com






흰색 트럭을 뒤따라 가던 모델 S가 트럭의 흰 도색을 하늘로 잘못 인지해서 추돌사고가 났다고 전하고 있지요.



무인운전 시스템으로 소소한 사고들이 일어나 왔습니다만, 시스템으로 인한 공식적인 사망사고는 예상보다 빨리 발생한 것 같습니다. 그것도 한참 잘나가는 테슬라 의 모델 S라니요. 



무인자동차의 도입이 늦어지는 대표적인 사례 – 테슬라의 사망사고 2www.teslamotors.com




생각해 보세요. 아직 기술은 완전 자율주행으로 넘어가지도 않았습니다. 자동으로 달리고 서고 핸들을 돌려주긴 하지만,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 환경에서만 구현됩니다. 



무인자동차의 도입이 늦어지는 대표적인 사례 – 테슬라의 사망사고 3www.huffingtonpost.ca




완전한 시스템이 아니므로, 사람이 운전석에 앉아 운전을 보조해야만 합니다 앞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계속 주시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사망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사람이 사고에 어떻게 개입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조사를 더 기다려야 겠지요. 하지만 이번 자율주행 사고는 역으로 사람도 기술도 아직 자율주행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무인자동차의 도입이 늦어지는 대표적인 사례 – 테슬라의 사망사고 4dropitanddrive.com




그리고 이게 정확히, 대형 메이커들이 무인운전기술 도입을 미루고 있는 이유입니다. 자율주행은 완벽해야 합니다. 단 한 건의 사고도 없어야 합니다. 



한 번이라도 사고가 났던 시스템이라면, 그것도 사망사고가 일어났던 시스템이라면, 과연 누가 자신 있게 몸을 맡길 수 있을까요? 



무인자동차의 도입이 늦어지는 대표적인 사례 – 테슬라의 사망사고 5neosmart.net




반면 역설적으로 세상에 완전무결한 시스템은 없습니다. 물건을 만들어 내도 불량이 생기고,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도 오류가 발생합니다. 낮은 수준의 문제를 낮은 빈도로 일으키게 만들어 갈 수 있을 뿐, 완전한 0을 만드는 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사고 가능성이 한없이 0에 가까운 자율주행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고 또한 시스템이 사실 완벽하지 않다는 걸 시장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이게 과연 가능할까요? 



무인자동차의 도입이 늦어지는 대표적인 사례 – 테슬라의 사망사고 6www.anspress.com




개인적으로는 시간이 지나면 가능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기술이 더 발전하고, 신뢰 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2,3중의 안전장치들이 인정을 받아야 겠죠. 그래야 제 몸을 맡길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시기상조에요. 자동운전 시스템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오류들이 아직도 존재할 거고, 이를 수정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때문에 이를 위해 도시 모형을 만들고, 차를 실제 주행환경에 노출시켜 검증하는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무인자동차의 도입이 늦어지는 대표적인 사례 – 테슬라의 사망사고 7www.digitaltrends.com






미국과 일본등지에서 기업이 정부 기관과 손을 잡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험이 진행되면 될수록, 데이터가 쌓여 갈수록 신뢰도는 한층 높아지게 되겠지요.



무인자동차의 도입이 늦어지는 대표적인 사례 – 테슬라의 사망사고 8sdasia.co




어짜피 무인자동차의 대세를 거스를 순 없습니다. 이 사고로 테슬러의 매출이 크게 급감하지도 않을 듯 합니다. 그럼에도 당분간, 자율주행이 정말 안전한가에 대해 갑론을박이 이어질 겁니다. 손해배상 소송도 시작될 겁니다. 



모든 시선이 테슬러에게 향한 순간, 다른 대형 메이커들이 안도의 한숨을 쉬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