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공학/선박

한국이 북한 견제를 위해 원자력 잠수함을 도입 한다고요?


날로 커지는 북한의 위협에 원잠 도입까지 거론되는 이유




aip-berlin.org




이제는 한치 앞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북한은 잠수함 탄도탄 미사일 (SLBM, 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를 발사했고, 한국에서는 원자력 잠수함을 도입하겠다는 논의가 공론화 되고 있습니다. 



theciponline.org



이 에스컬레이션을 관망할 일본이 아니지요. 



선제공격이 가능한 자위대를 위해 헌법개정을 마무리 지으려 할 겁니다. 아니, 한국의 원자력 잠수함을 빌미로 동급 혹은 그 이상의 무기체계를 확보하려 할 겁니다.



htka.hu



잠수함 미사일 발사 성공이 뭔 대수냐며 의아하실 수도 있지만, 잠수함은 비대칭 무기체계입니다. 미국조차 현재 기술로는 100% 탐지가 불가능합니다. 



commons.wikimedia.org



잠수함의 금속 성질을 이용한 자기장 측정법 MAD (Magnetic anomaly detector), 음파를 이용한 능동형/수동형 소나등으로 탐색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일단 수면 아래로 내려가면 적은 물론 아군조차 위치를 특정할 수 없습니다. 



www.seaforces.org



어디 있는지 조차 모르는 잠수함에서 예고 없이, 그것도 핵 미사일이 발사된다니요. 일반인인 저도 걱정스러운데, 안보 관계자들은 패닉에 가까운 충격을 받았을 겁니다.



그래서 미국은 공격원잠을 이용해 러시아의 SSBN을 매복, 탐색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적 기지에 조용히 숨어있다가 출항하는 순간부터 계속 따라다니며 위치를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vesselofinterest.blogspot.com



연료의 재보급이 필요 없는데다가, 전기분해로 산소를 자체 조달하는 원잠의 능력이 아니라면 불가능한 작전입니다. 



은밀성도 은밀성이지만, 매복을 위해서는 물량빨도 상당히 중요해서 공격원잠을 대표하는 LA급은 1970년대부터 자그마치 60여대를 뽑아내기까지 하지요.



commons.wikimedia.org




미해군은 LA을 약 20여척 정도 퇴역시키고, 이 공백을  차세대 공격원잠인 씨울프급와 버지니아급으로 메꾸는 중인데요. 밀매들 사이에서는 한국이 도입할 핵잠이 이 LA급일 가능성 높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Tsy_Xb96ag


www.nmnavyleague.com



북한의 SLBM을 견제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감시가 가능한 공격원잠이 필수이고, 개발하고 배치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니 퇴역한 (혹은 예정인) 미해군 함정을 리스 혹은 공동 운영으로 사용한다는 예상입니다. 



theparanormalsite.blogspot.com



미국이 소련에게 그래 왔듯이, 일정 수량의 원잠을 확보하여 핵탄두를 탑재한 SSBN을 추적하는 것이지요. 북한의 잠수함 기지로부터 따라가다 발사 징후가 보이면, 사전 제거를 통해 미사일을 막겠다는 구상입니다.



defense-arab.com



정황상 원잠 운용이 그렇게 허무맹랑한 상황은 주장 아닌 듯 보입니다. 막연히 핵잠수함 하면 핵무기가 생각나고, 핵폭탄이 생각나는데, 실은 그게 아니란 이야기지요. 



오히려 북한의 SLBM을 견제하기 위한 현실적인 대안 으로 까지도 보입니다. 국민 개개인의 의사와는 상관 없이 상황에 따라 의외로 빠르게 원잠이 도입될 가능성이 있단 소리도 됩니다.



www.mda.mil




하지만 사드 배치의 사례만 봐도, 국론분열이 얼마나 큰 갈등을 낳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배치 결정부터 부지 선정까지. 아무리 국방과 안보를 위한다고 하더라도, 깔끔하지 못한 일련의 과정은 결국 많은 문제를 불러 일으키고 말았습니다. 



en.wikipedia.org



하물며 원잠의 경우는 더하겠지요. 원자력을 관리하는 시설이 필요할 테고, 이는 사드 + 방폐장 이상의 큰 저항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www.dailymail.co.uk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 하다고요? 간단히 생각해 보면 됩니다. 



만약 들어섰다가 내 토지, 내 아파트 가격이 폭락한다면, 혹은 관리 부실로 사고라도 난다면 어느 주민이 반기겠습니까. (최근 잠수함 정비 중에 폭발 사고가 있었다는 기사도 있었습니다.) 



결정이 어떻게 되는 간에 국민, 특히 지역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www.dmitryshulgin.com



중국의 견제 문제를 두고 한국과 미국은 그간 상이한 시각차를 가져왔습니다. 중국을 자극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지스에 SM-3 시스템을 달지 않았고, 사드 구입도 거부하면서 MD와 거리를 두어 왔습니다. 



m1a2444.pixnet.net



하지만 북한이 핵폭탄 개발에 성공하고, 투사체 확보에도 성공한 만큼 북한은 더이상 한국만 적이 아닙니다. 북한은 한국과 미국의 공동의 적이 되어 버렸습니다. 동북아에서 군비 증강의 에스컬레이션이 시작 되었습니다.



사드배치, SM-3, 심지어는 원잠 논란까지. 한반도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이 날로 높아져가는데 손을 놓을 수도, 마냥 손을 놓지 않을 수도 없는 상황이 심히 우려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