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공학/다른 공학들

이보다 검을 순 없다. 세상에서 가장 검은 소재 반타블랙


빛을 100% 가까이 흡수하는 특별한 소재

 

 

반타블랙 (Vantablack) 이라는 소재가 있습니다. 빛을 99.965% 까지 흡수하여, 세상에서 가장 검은 소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www.surreynanosystems.com




일반적인 검정색 페인트는 빛을 최대 97.5% 까지 흡수하는데요. 불과 2.4%의 차이지만 반타블랙의 사진을 보면 마치 포토샵으로 검을색을 덧 입힌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en.wikipedia.org



surrealsciencestuff.wordpress.com



 

비밀은 바로 수직으로 배열된 나노 튜브의 구조입니다. 표면의 배열이 일정한 방향성을 가져, 빛을 외부로 반사시키지 않고 내부로 반사시키는 형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빛이 갇혀서 빠져나가지 못하는 구조이지요



흡수되어 내부에서 끝없이 반사되고 결국 이 빛 에너지는 열에너지로 전환되면서 소멸됩니다.



clockworkconservative.wordpress.com



 

F-117 스텔스 전투기가 다발로 묶여 있다면 이해가 쉬울까요.



www.extremetech.com



 

이전까지 가장 어두운 소재는 영국 국립물리연구소가 개발한 슈퍼블랙으로 약 99.6%의 빛을 흡수할 수 있었습니다. 반타블랙과 달리 니켈-인 합금을 화학적으로 부식시켜 만들었었지요.



www.divided-by-zero.com

 


빛을 완전히 흡수하는 소재가 별로 대수롭지 않아 보일 수 있습니다만, 반타블랙을 사용하면 빛을 사용하는 광학기기의 감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천체 망원경등에 사용되면 분해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www.solarepiphany.com



태양열 발전에서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반타블랙을 이용하면 버려지는 빛 에너지를 이용해서열에너지로 전환 시킬 수 있습니다. 발전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wallpaperfolder.com



물론 군사적인 이용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위장막등에 활용하면 광학기기에서의 노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추적을 위해 광학+열을 동시에 사용하므로 열차폐를 어떻게 하느냐가 최종 관건이 되겠지요.

 


www.mathrubhumi.com




반타블랙은 영국 정부에 의해 수출 제한품목이 걸려진 전략 소재인데요. 이러다 조만간 정말 공각기동대의 광학 미채가 현실화 되는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