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시승,방문기,리뷰

벤츠에서 군용 트럭도 만들고 있다고요?


벤츠에서 판매 중인 다양한 군용트럭들



대개의 자동차회사들이 그렇듯이 벤츠 역시 자사 브랜드의 군용 트럭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상용트럭을 군용규격으로 재개발하여 생산 중인데요. 베이스가 상용이니 만큼 원 모델의 느낌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만, 방탄 장갑 덕분에 전장의 느낌을 물씬 묻어납니다. 뭐랄까 벌크업한 보디빌더의 느낌이라고 할까요.



전장의 거인 악트로스(Actros)



roadstars.mercedes-benz.com



악트로스(Actros)는 한국에서도 많이 만나 볼 수 있는 대형 트럭 모델입니다. 주로 트레일러 (견인 트랙터)의 형태로 다니는 편이지요. 



캐나다 육군에서 활약중으로 AHSVS - Actros Armoured Heavy Support Vehicle System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아프간에 파견되어 실전을 치르기도 했습니다. 



싱가폴 육군은 HMCT - High Mobility Cargo Transporter 라는 이름으로 활약 중에 있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지금의 K-911과 비슷한 위치에 있는 차량입니다.



war-vehicles.wikia.com


www.nast-sonderfahrzeuge.de


commons.wikimedia.org


www.steelsoldiers.com


www.benzworld.org



육군의 K-711 해당하는 제트로스(Ztros)



en.wheelsage.org




오프로드로 개발된 제트로스입니다. 7,2L 디젤엔진이 탑재되어 326마력을 내는 스팩을 가지고 있지요. 불가리아 육군과 독일 연방국에서 사용 중으로, 약 500대 정도가 양산되어 작전 중입니다. 다음에 설명될 유니목과 함께 뛰어난 험지 돌파능력이 돋보이는 차량입니다. 



육군의 5톤트럭, K-711와 비슷한 임무를 담당합니다만, 제트로스의 적재중량이 7톤이므로 K-711 보다는 덩치가 약간 더 크다고도 볼 수 있겠네요. 



상용의 경우 가격은 11만 7천유로, 우리돈으로 1억 5천만원 정도 입니다. 물론 군용의 경우 강화된 스팩으로 더 비싸게 팔리겠지만요.



www.ditzj.de







잘 알려지지 않은 아테고(Atego)



www.premiumautoshow.com



아테고는 1997년에 출시된 벤츠의 중형 트럭입니다. 



7.5톤 - 16톤의 적재중량을 가진 차량인데, 아직 대량으로 운용중인 국가는 없습니다. 벤츠에서 개발만 하여 작전 보조용 정도로 제안이 되어 있는 상태이지요. 



현대의 마이티나 대우의 노부스가 군용도색으로 돌아다니는 느낌 정도로 보면 될까요.







벤츠의 팔방미인 유니목 (Unimog)



www.motorauthority.com



유니목이라는 이름을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민간용 오프로드 너무나 유명한 벤츠의 다목적 트럭입니다. 



1940년대에 처음 개발되어 현재까지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데요. 명성에 걸맞게 유니목 역시 군용 버전이 존재합니다. U4000, U5000의 두 배리에이션이 존재하고, 각각 8.5톤, 12.5톤을 실을 수 있습니다. 



제트로스와 세그먼트(?)가 겹치는데, 유니목을 운용하는 국가는 30개국 이상이니 그 유명세야 이루 말할 필요 가 없습니다. 미 육군에서도 2005년까지 공병용으로 운용했다고 하고, 특이하게도 프랑스의 차륜형 자주포 케사르에 수출형 차대로 적용이 검토된 적이 있다는 군요. 










숏 스프린터 G 클래스



www.automobilemag.com




마지막으로 G-웨건입니다. 이 차량도 심심치 않게 국내 도로에서 볼 수 있지요. 



태생이 태생이니 만큼 역시 군용 버전이 존재합니다. 캐나다 육군의 벤츠 사랑이 대단한지, 군용 G웨건 많은 사진이 캐나다 육군사양으로 찾아지는군요. 



50여개국에서 운용중이며, 역시 미국에서도 운용되었는데, 1990년대 미 해병대가 약 150대의 G-웨건을 운용했습니다. 6X6 버전도 존재하고, 최근 떡장갑을 두른 최신사양인 LAPV 6.1이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국가에서 활약 중인 벤츠의 현용 군용 차량을 알아봤습니다. 민수용에 비해 남성미가 넘치는 강인함이 느껴지는데요. 개인적으론 군용버전으로 한 대쯤 소유했으면 좋겠다는 충동이 일어납니다.



유니목이 한국에서도 판매되는 관계로 해당 차량의 한국 웹사이트도 존재합니다. 해당 차량에 대해 잘 설명 되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한번 방문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