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와 자동차 회사/ 차로 보는 경제와 문화

트럼프 당선은 당장 자동차 업계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트럼프의 당선으로 예상 되는 자동차 업계의 변화




뭔가 대 이변이 일어날 듯 떠들썩합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가 힐러리를 제치고 당선되면서 세상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juarezhoy.com.mx



자동차 제조업체 종사자로서 가장 촉각이 곤두서는 건, 바로 트럼프의 '생산공장의 미국 회귀'애 대한 공약이로군요. 법인세를 파격적으로 낮추어, 미국 내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내용입니다. IT 분야의 경우, 중국에 있는 공장을 미국으로 옮기라고 '애플'을 콕 찝어서 언급하기도 했지요. 




자동차 분야도 크게 다르지 않는데요. 예를 들어 한미 FTA 경우 수정하겠다고 선거 레이스 내내  언급해 왔습니다. 아시는대로 자동차쪽은 FTA의 최대 수혜 품목이지요.



www.ibtimes.co.uk



IT와 비교해 봐도 자동차는 미국 현지 공장이 많은 편입니다, 물량이전이 보다 수월하지요. 미 행정부에서 손쉽게 손댈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여기에 트럼프는 각 기업과의 이해관계가 없다시피 해서, 이들을 마음대로 휘두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봐 1위 GM, 니네 수입 차량 좀 국내 생산으로 돌리지? 




형님, 들여오면 비싸져서 안 팔릴 텐데, 그건 조금 힘들 것 같은데요?





그래? 그럼 FTA를 손봐서 관세 좀 조종해야겠군. 일단 중국에 무역관세 40% 올려.





우...우리는 완성차는 수출도 안하는데?




그래? 그래도 기분나뻐. 니넨 일단 올려.  


자동차는 NAFTA쪽이지. 바로 폐지해서 관세를 올려.


젠장. 우리가 만드니까 니네 데낄라도 마시고, 차도 싸게 사는건데





상관없어. 폐지할거야. 일자리가 우선이거든. 


어이 포드, 크라이슬러 


상황 봤지? 니네도 수입차량좀 국내 생산으로 돌려.




헐….형님 ㅜ_ㅜ




물론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는 미국 현지 생산공장이 있습니다. 수익률이 높은 중 대형차와 픽업트럭은 이미 대부분 미국 현지 공장에서 만들어지지요. 현대 조차 주력 차종은 모두 알라바마 공장에서 생산 중입니다. 



대세 자체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unitedstateshistorylsa.wikispaces.com/




하지만 러스트벨트를 공략한 ‘제조업의 부흥’은 트럼프의 최 우선 공약 사항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는 그 자체 만으로도 가격이 비쌉니다. 국내생산으로 전환되면, 미국 입장에서도 숫자로 보이는 수입대체 효과가 큽니다. 보여주기 식으로 밀어 붙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theautochannel.com



한국의 경우, 자동차 대미 수출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내 3사 모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현대는 제네시스가, 기아는 상위급 K 시리즈는 관세 크리를 맞고 판매량이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국지엠의 트랙스 이하의 소형차량들은 관세를 피하기 위한 물량조정이 시도될 테고, 역시 수출물량 감소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www.autoblog.nl



르노삼성과 쌍용은 미국 수줄 비율이 높지 않아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까요. 판매차량 보다는 부품수급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겠네요.



2016.export.gov




한국보다 더 큰 무역 당사자들이 줄서 있는 만큼, 한미 FTA 재협상은 후 순위로 밀릴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트럼프의 행보를 볼 때, 한미 무역관계의 변화는 시간의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동차 업계들, 앞으로 바짝 긴장하고 있어야겠습니다.